민교협·대학노조 "구 재단 정상화 방해 중지해야"

임시이사 파견 대학들의 정이사 선임이 늦어지자 대학 교수·직원 단체들의 성명이 이어지고 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이하 민교협)는 8일 성명서를 내고 임시 이사 임기 파견 대학의 정이사 선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교협은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구 재단의 로비에 의해 임시이사 파견 대학의 정이사 선임을 계속 지연할 경우 이를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임시이사가 파견된 대부분의 대학에서 6월 30일자로 이사들의 임기가 종료돼 '이사 부재'라는 심각한 사태가 발생했다"며 " 이는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임시이사 파견학교를 조속히 정상화시키겠다는 개정 사립학교법의 입법 취지를 무시해 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민교협은 "상지대·세종대·조선대 등 그간 임시이사 파견 대학들이 학원정상화를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왔음에도 구 재단 측은 공식 의견진술 요구에 응하지 않고 일부 사학분쟁조정위원에 대해 무리하게 기피신청을 하고 있다"며 "사학비리로 물러난 재단들은 위원회의 활동을 방해하는 행위를 즉각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늦어도 7월 이내에 정이사 선임이 완료돼 대학들의 정상화가 이뤄져야 한다"며 "만일 정치 논리에 의해 정상화 심의가 지연된다면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대학노동조합도 같은 날 성명을 내고 "상지대·세종대·조선대·광운대 등이 학교 구성원의 뜻을 집약한 정상화 방안을 제출했음에도 비리재단의 농간에 사학분쟁위원회가 과단성 있게 대처하지 못해 임시이사 파견학교들이 '이사 부재'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임시이사 파견대학들의 정이사 선임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학내 비리로 물러났던 구재단 쪽은 정상화 심의를 위한 의견 진술을 수차례 거부하는 가하면, 일부 분쟁조정위원에 대해 말도 안되는 이유로 기피신청을 해 고의적으로 위원회의 활동을 방해하고 있다"며 "이같은 일련의 행위는 결국 비리사학들이 개정된 사립학교법을 인정치 않고 법적 기구인 사학분쟁조정위원회를 무력화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