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달아 도덕성 시비에 휘말려…교육계 내부서도 시각 엇갈려

교육과학기술부장관에 지난 7일 내정된 안병만 전 한국외대 총장(대통령직속미래기획위원회 위원장)이 잇따라 자질 시비에 휘말리면서 앞으로 있을 국회 인사 청문회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 잇따른 자질 시비= 11일 현재 안 내정자에게 제기된 의혹은 논문 표절, 한국외대 총장 시절 업무추진비 전용, 전별금 논란 등 크게 세 가지이다. 안 내정자는 1983년 12월 한국정치학회보에 발표한 논문이 제자가 1984년 2월 석사학위를 받은 논문과 조사대상과 조사방법이 일치해 표절 의혹을 받고 있다. 4개의 표 등 논문 10쪽 분량 가운데 3쪽 가량이 제자의 석사학위 논문과 비슷하다는 것.

‘자기 논문표절’ 의혹도 제기됐다. 안 내정자가 1995년에 쓴 ‘연변조선족 자치구 촌락과 한국지역 촌락의 비교’와 96년에 쓴 유사한 논문이 연구 목적 등을 설명한 도입부분이 똑같고 표, 표본조사 수치 등이 같다는 것이다. 안 내정자는 각각 “당시 조교로서 내 설문조사를 도왔고 나의 설문자료를 사용할 수 있게 허용한 기억이 난다” “95년 논문을 확장해 다음 논문을 썼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안 내정자는 또 한국외대 총장 시절인 2002~2004년 사용한 업무추진비 3900만원의 사용처가 불분명해 2005년 교수협의회로부터 반환 요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전용 의혹이 일었다. 안 내정자는 업무추진비로 한나라당 의원 10명에게 16차례 후원금을 전달했다가 검찰로부터 올 1월 기소유예 처분을 받기도 했다. 총장 퇴임 이후 규정에도 없던 전별금 2000만원을 받았다는 논란도 제기됐다.

■ 교육계 반응, 엇갈려= 현 정부의 정책을 지지하느냐에 따라 안 내정자에 대한 교육계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과부가 일신해 국민과 교육계가 바라는 역할과 기능을 다하는 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기대감을 표출했다.

박정수 이화여대 교수는 “현 정부 들어 교육정책이 선진화로 방향을 잡았는데 장관과 수석이 바뀌며 기조가 흔들릴까 우려스럽다”며 “기존 교육정책의 틀을 유지하면서 소통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고려대 총장을 지낸 이필상 고려대 교수는 “교육단체의 반발이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 때문이었는데 기존 정책기조와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며 기존 교육정책을 바꾸기 위한 교체는 아니기 때문에 교육단체들의 반발은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학벌없는사회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교육정책이라는 본체는 그대로 두고 얼굴만 바꾼 것”이라며 “단순한 얼굴 바꾸기가 아닌 진정한 교육쇄신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교육과학수석에 교육학자인 정진곤 한양대 교수가 임명된 데 이어 교과부장관에도 교육계 출신 인사가 내정되자 과학기술계에서는 교육현안에 묻혀 ‘과학’은 실종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회 상임위가 구성되면 교육위원회를 희망하고 있는 민주당 안민석 의원실 관계자는 “인사 청문회 때 도덕성 측면을 파고들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며 “영어몰입교육 등 정책에서도 확실히 따질 것”이라고 말했다.

권형진·신하영 기자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