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3월 말 대국민 서비스를 시작한 국가 R&D 정보지식포탈(NTIS : www.ntis.go.kr)의 표준운영절차(SOP)에 대한 저작권을 등록했다고 14일 밝혔다.

NTIS 표준운영절차는 R&D 기획과 조직, 운영, 지원, 모니터링 등 NTIS 업무 전반을 관리하기 위한 27개 핵심 업무 프로세스로 구성돼 있으며 조직 간 역할 및 책임, 법·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일반적인 표준운영절차가 주로 시스템 운영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NTIS SOP는 기획→조직→운영→지원→모니터링 단계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추진이 가능하도록 정의한 공공기관 최초의 사례이다.

교과부는 NTIS SOP의 저작권 등록으로 NTIS에 참여하는 정부 15개 부처·청이 표준화된 업무절차와 지침에 따라 국가 R&D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업무 효율성 및 서비스의 신뢰도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항식 과학기술정책기획관은 “NTIS에 참여하고 잉T는 15개 부처·청이 표준화된 업무절차와 지침에 따라 국가 R&D정보관리를 수행하게 돼 업무 효율성과 서비스 신뢰도가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이달 안에 ‘SOP 정보공유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연말까지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국제인증(ISO20000)을 획득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