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절, 연구 부정행위 등 연구윤리와 관련된 국내외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가 생겼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연구윤리 관련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 공유하고 바람직한 연구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연구자들의 네트워크인 연구윤리정보센터 ‘좋은 연구’ 웹사이트(www.grp.or.kr 또는 좋은연구.kr)를 개통했다고 17일 밝혔다.

좋은연구 사이트는 연구윤리의 주제별 쟁점, 국내외 연구윤리 관련 제도와 행사, 연구윤리 관련 교육자료 등이 수록돼 있으며 연구자들이 함께 토론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도 마련돼 있다.

사이트는 또 연구윤리 확보에 대한 교과부 지침, 서울대·고려대 등 대학이나 학회가 자체적으로 마련한 연구윤리 지침, 표절 등 부정행위의 개념과 처리절차 등을 국내외 사례를 통해 알기 쉽게 정리했다.

이와 함께 올바른 인용방법, 표절의 개념, 저자의 자격과 순서, 연구자의 사회적 책임성 등 연구자들이 논문작성과 관련돼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도 체계적으로 정리해 제공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연구자들 스스로 연구윤리에 대한 쟁점을 도출하고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정보와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연구윤리는 통제와 견제의 장치가 아니라 좋은 연구를 수행하는 데 필수적인 연구자 자신의 도구라는 공감대 형성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