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2학기 기말고사 ‘걱정’
대면 시험 고수 대학들 “1학기 경험 토대 삼을 것”
코로나19 두렵지만 “공정성이 더 중요”
비대면 시험 ‘부정행위’ 논란…“막을 방법 없어”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대학들도 덩달아 고민에 빠졌다. 2학기 기말고사를 2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대학은 예정된 대로 1학기 경험을 살려 대면 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다.(사진=중앙대)
코로나19 확진자가 수도권을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대학들도 덩달아 고민에 빠졌다. 2학기 기말고사를 2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대학은 예정된 대로 1학기 경험을 살려 대면 시험을 치르겠다고 밝혔다.(사진=중앙대)

[한국대학신문 김홍근 기자]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되면서 대학가에 빨간불이 켜졌다. 확진자 급증도 문제지만, 목전으로 다가온 2학기 기말고사를 어떻게 실시해야 할지부터가 난관이다. 당초 2학기 기말고사 만큼은 대면 형태로 실시하겠다는 대학들이 다수 있었지만, 급작스러운 코로나19 확산세가 대학들에 대면시험과 비대면시험의 ‘양자 택일’을 강요하는 형국이다. 

■코로나19 확산세에 대학들 ‘골머리’…기말고사 어떻게 하나 = 일일 코로나19 확진자가 이틀 연속 300명대로 올라섰다. 여파는 대학가에 고스란히 번졌다. 집단감염이 발생한 연세대를 필두로 서강대·서울과기대·수원대·인천대·한양대 등 대학 내 코로나 확진자도 눈에 띄게 늘어나는 양상이다. 

코로나19 확산세를 바라보는 대학들의 고민은 깊다. 기존에 염두에 뒀던 대면 방식 기말고사를 치르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9월 이후 확산세가 조금 꺾였기에 2학기에 대면·비대면 수업을 병행하면서 대면방식 시험을 치르기로 결정을 내렸던 대학들이 많다. 

‘안전’만 생각하자면 비대면 방식으로의 전환이 우선이다. 하지만 1학기 발생한 ‘여러 잡음’과 그로 인한 ‘고초’가 대학들의 뇌리를 스친다. 비대면 시험이 주를 이뤘던 1학기 ‘시험 부정’ 등의 문제가 대학들을 괴롭혔다. 

대면 방식을 고수하는 것도 쉽지 않다. 혹시나 있을 교내 확진자 발생을 막을 방책이 필요하다. 하지만 대학들이 누누이 얘기해 왔듯 “확진자를 원천 차단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다. 비대면 시험과 대면 시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기로에 놓였지만, 쉽사리 결정이 나지 않는다. 

■대학마다 다른 ‘원칙’, 대면·비대면 결정에 가장 큰 영향 = 그럼에도 수도권 일부 대학은 기존에 세운 ‘원칙’대로 대면 시험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가 기승을 부렸던 1학기에 이미 비슷한 상황을 겪어봤기에 일찌감치 이러한 상황을 대비해 왔다는 것이다. 수업은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병행하더라도 기말고사만큼은 대면방식을 고수하겠다는 얘기다. 

고려대는 7월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계획 안내’ 학사공지를 통해 일찍이 학생들에게 대면‧비대면 시험에 대한 기준을 알렸다. 성적 평가와 시험 운영은 정부 방역수칙에 맞춰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와 2단계까지는 대면시험이 원칙이다. 경우에 따라 비대면시험이나 과제물 대체를 예외적으로 허용한다.  

대면시험이라는 원칙을 고수하되 시험기간을 2주로 늘린다. 학생들의 밀집도를 낮추기 위해서다. 세부적으로 1주차는 3‧4학년 대상 개설과목, 2주차는 1‧2학년 대상 개설과목 위주로 시험을 진행한다. 시험기간 중 실시되는 수업은 비대면으로만 진행하기로 했다. 

서울대도 별다른 변화 없이 기말고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면·비대면 여부에 대한 결정은 교·강사가 학생들과 충분히 상의해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1학기에 비슷한 상황을 겪은 탓에 결정을 내릴 만큼 경험이 쌓였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서울대는 내달 4일까지 기말고사를 마칠 것을 교·강사들에 요청했다. 공식적인 기말고사 기간을 정하지 않아 기한을 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대규모 집단시험’인 수능이 다가오고 있으며, 날씨가 추워짐에 따라 독감 등 추가 바이러스가 유행할 것도 대비한 조치다.

서강대도 대면 시험이라는 원칙을 그대로 유지한다. 단 상황에 따라 시험 방식을 변경할 수 있도록 여지를 뒀다. 매주 수요일마다 여는 대책위원회의를 통해 기말고사 관련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다만 모든 대학이 이처럼 대면 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아니다. 비대면 시험을 실시하겠다는 대학들도 많다. 최근 학내 확진자 발생으로 한차례 혼란을 겪은 인천대도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비대면 시험을 예고했다. 고려대·서강대·서울대 등과 달리 본래부터 비대면 시험을 예정했었기 때문이다. 기존 결정을 유지하겠다는 방침 자체는 다른 대학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대면 시험이 꼭 필요한 경우 교·강사가 이를 결정할 수 있도록 재량권을 줬지만, 최근 확진자가 발생한 탓에 대부분 비대면 방식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인천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코로나 위험에도 대면시험 강행 왜? ‘부정행위 산실’ 오명 쓴 대학들 = 코로나19라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도 일부 대학들이 대면 시험을 고수하는 이유는 뭘까. 교내 확진자 발생이라는 위험에서 자유롭고 상대적으로 관리가 편한 비대면 시험을 외면하는 대학들이 많다. 앞선 비대면 시험에서 발생한 ‘부정행위’, 그로 인해 덧씌워진 ‘부정행위 산실’이란 오명이 대학들이 대면 시험을 택하도록 만든 것으로 보인다. 

1학기 중간‧기말고사와 더불어 최근 2학기 중간고사까지 비대면 시험을 진행한 여러 대학에서는 각종 부정행위가 터져 나왔다. 지역, 과목 할 것 없이 부정행위 방법은 다양했다. 비대면 시험 특성상 대학이 부정행위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란 어려웠다.

대학들이 손을 놓고 있었던 것은 아니다. 양심 서명을 받는가 하면 실시간 모니터링도 강화했다. 하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은밀하게 진행되는 각종 부정행위를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부정행위가 적발된 이후 사후조치를 하는 것 외에 명확한 대처방안이 없다는 게 중론이다.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갖은 방법을 동원하고 있지만, 일시적 미봉책일뿐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없다는 진단도 뒤따른다. 학생들에게 ‘부탁·읍소’하는 게 ‘최선’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한 수도권 대학 학사지원팀장은 “부정행위를 막을 수 있는 근본적 방법은 없다. 양심에 따라 시험에 임할 것을 당부하고, 적발 시 처벌을 경고하는 방법뿐”이라며 “어느 대학이나 마찬가지겠지만, ‘공정성’ 논란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대면으로 시험을 치르고 싶은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