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구조혁신안’ 19일 평의원회 ‘통과’…충원율 향상 집중
충원율 따른 입학정원 ‘빈익빈 부익부’, 내년 입시부터 적용
재학생 충원율 100% 미만 학과, 30% 정원 삭감
재학생 충원율 100% 이상 학과, 5% 정원 일률 증가
학령인구 감소 시기 맞아 ‘선제 대응’…대학가 확산 가능할까

강원대가 2022학년도부터 재학생 충원율을 기반으로 탄력운영제를 실시한다. 탄력운영제를 중심으로 한 대학구조혁신안이 19일 평의원회에서 가결됐다. (사진=강원대 제공)
강원대가 2022학년도부터 재학생 충원율을 기반으로 탄력운영제를 실시한다. 탄력운영제를 중심으로 한 대학구조혁신안이 19일 평의원회에서 가결됐다. (사진=강원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홍근 기자] 강원대학교(총장 김헌영)가 탄력정원제를 주요 골자로 하는 ‘대학구조혁신안’ 시행을 결정했다. 재학생 충원율에 따라 학과 간 입학정원을 재배분하겠다는 것이다. 혁신안이 적용되는 내년 입시부터 강원대 학과들은 재학생 충원율에 따라 정원이 30% 줄거나 5% 늘어나게 된다. 학령인구 감소로 신입생 충원에 난항을 겪는 대학이 많은 지금, 탄력정원제로 ‘선제대응’에 나선 강원대의 뒤를 따르는 대학들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강원대 평의원회가 19일 연 회의를 통해 ‘대학구조혁신안’ 원안을 가결했다. 본래 12일 대학평의원회 심의가 예정돼 있었지만, 삼척캠 일부 학과·학부(이하 학과) 교수를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해 19일에야 회의가 열렸다. 이번에 가결된 혁신안은 27일까지 교육부에 제출할 학생정원조정 계획에 반영된다. 

혁신안에 따라 강원대는 내년에 실시하는 2022학년 대입부터 ‘탄력정원제’를 실시한다. 탄력정원제는 재학생 충원율에 따라 학과 정원을 조정하는 제도를 뜻한다. 최근 2년 동안 평균 재학생 충원율 100% 미만인 학과가 정원 감축 대상이다. 해당 학과는 미충원 인원의 30%만큼 입학정원을 줄인다. 

정원 감축을 통해 확보한 인원은 충원율 100% 이상인 학과로 이양된다. 충원율 100% 이상 학과들에는 입학정원에 5%에 해당하는 증원이 일률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그래도 한도가 남는 경우 추가 증원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이한수 강원대 평의원회 의장은 탄력정원제 시행 배경에 대해 “강원대의 재학생 충원율이 거점 국립대 중 하위권이다. 부족분 충원이 제대로 안 되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손 놓고 있을 수만은 없지 않나”라고 되물으며 “올해만의 문제라거나 강원대만의 고민이 아니다. 모든 대학이 겪고 있는 문제”라고 말했다.

탄력정원제 적용으로 정해진 2022학년 입학정원 조정 규모는 145명이다. 43개 학과에서 감축이 이뤄지는 반면, 40여 개 학과 입학정원은 늘어난다. 감축인원이 가장 많은 학부는 공과대학 기계시스템공학부로 11명을 줄인다. 전체 정원 감축 규모의 46.2%인 67명이 공대에 집중돼 있으며, 4분의 3은 공과대학을 포함해 삼척캠퍼스에 집중됐다.

삼척캠에 감축이 집중된 것은 재학생 충원율이 춘천캠 대비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이다.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재학생 충원율 현황에 따르면, 춘천캠은 104%로 충원율을 초과달성한 반면, 삼척캠퍼스는 88%로 차이가 컸다. 

강원대는 이번 혁신안의 기대효과로 △학생 수 급감 대비 △대학기본역량진단 대비 충원율 관리 강화 △대학회계 예산 증가 등을 지목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해 자칫 낮아질 수 있는 충원율을 학문 수요 기반 재조정을 통해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미충원 인원이 해소되면, 등록금 수입 확대와 재정지원사업 규모 확대 등도 자연스레 뒤따른다. 

이 의장은 “삼척캠 일부 학과가 모집인원 축소로 어려움을 겪는 것은 사실이지만, 대학 전반의 상황도 좋지 않다. 올해 삼척캠에서 이러한 상황을 수용하고, (일단) 이해를 해줬다”고 했다. 

이 의장의 말처럼 대학이 처한 상황은 해를 거듭할수록 어려워지고 있다.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올해 정원내 재학생 충원율 100%를 넘기지 못하는 대학이 절반을 훨씬 웃돌았다. 90%를 넘기지 못한 대학도 60여 개에 달했다. 

충원율 확보 차원에서 강원대가 단행한 ‘탄력정원제’가 대학가 전반으로 퍼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 서울권 사립대 관계자는 “이처럼 수요에 기반해 학과별 정원을 조정하는 방법은 일부 사립대도 대학구조조정 등을 통해 적용하려 한 바 있다. 하지만 정원 감축이 예상되는 학과 교수·학생들의 반발이 워낙 큰 탓에 번번이 실패로 돌아갔다. 재학생 충원율 확보에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대학 내 합의가 쉽지 않아 보인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