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최진규 서령고 교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요동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변화 가운데 하나는 바로 자동차 산업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와 수소를 이용한 전기 자동차로 흐름이 바뀌고 있다. 사람이 직접 운전하지 않아도 시스템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알아서 이동하는 자율주행 자동차도 상당 수준의 기술적 발전을 이루며, 몇 년 내 시장에 등장할 전망이다. 지상의 교통 체증을 피해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 목적지에 도착하는 플라잉카 산업도 급격히 성장, 미래 교통 수단에 혁신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현재 자동사 산업의 가장 큰 변화는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한 전기차의 일반화에 있다. 물론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아직도 내연기관 자동차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하지만, 내년부터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도 대부분 전기차 전용 라인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양산 채비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자동차는 이제 기계적 시스템을 이용한 이동 수단에서 벗어나 정보·오락·휴식·문화 등 각종 스마트 기능을 적용한 모빌리티산업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자동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부품이 들어간다. 가급적이면 부품을 줄여 단순화하고 첨단 스마트시스템을 활용해 다양한 편의장치를 구축하는 추세에 비춰보면, 이러한 기능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운용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 확보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라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전통적인 자동차 교육 체계에서 벗어나 4차 산업혁명의 변화를 선도하는 스마트 시스템을 적용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자동차 엔지니어의 육성은 국가적으로도 필요한 과제다.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민간 부문에서도 시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똑똑한 자동차가 나온다 하더라도 그것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시장에 보급하는 것은 결국 사람의 몫이기 때문이다.

영남이공대 스마트e-자동차과
영남이공대 스마트e-자동차과

- 스마트e-자동차과는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춘 학생이 지원하나
“자동차하면 복잡한 기계를 떠올린다. 하지만 최근의 자동차에는 각종 첨단 편의장치가 들어간다. 기계적 요소와 함께 컴퓨터에 기반한 전자시스템이 활용된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제작하거나 이를 운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한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캠프 등을 통해 과제를 정하고 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적호기심에 기초한 탐구능력을 갖춰야 한다. 최근에는 많은 고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기계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으니 관심을 갖고 참여할 필요가 있다. 교과목 가운데는 수학과 물리 과목에 대한 관심과 함께 일정 수준 이상의 학업성취도가 필요하다. 이에 더해 수업 시간에 의문이 드는 내용은 반드시 질문을 통해 해소하는 적극적인 자세도 필요하다. 한 가지 현상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는 경우 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끝까지 파고드는 집요한 승부욕까지 갖추면 금상첨화다.”

- 스마트e-자동차과의 잠재적 발전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
“글로벌 전기 자동차 시장은 연평균 19% 성장을 계속해 2030년에는 4000만대의 전기 자동차 판매가 예상된다. 전체 자동차 시장의 30% 이상이 전기 자동차일 것으로 전망된다. 내연기관이나 전기 자동차에 적용되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의 규모가 2035년 1334조여 원으로 2020년 8조5000억여 원 대비 150배 이상 성장할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우리나라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 규모는 올해를 기점으로 매년 40% 이상 고속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견된다. 이와 관련된 자율주행 전장 부품 시장 규모도 덩달아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시장의 요구에 맞는 자동차를 생산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력의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무엇보다도 높은 수준의 기술적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는 그만큼 안정된 직장과 충분한 보상이 주어질 전망이다.”

- 스마트e-자동차과에 입학하면 어떤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지
“교양으로 공업수학, 컴퓨터 활동, 전공물리, 영어회화, 현대사회와 인간 등을 배운다. 전공으로는 기관구조학, 자동차섀시, 일반기계공학, 기관구조학, 재료역학, 자동차전기, 차량센서 및 ECU기초, 자동차종합설계, 전기자동차, 전자제어섀시, 친환경자동차, 유체역학, 자동차종합설계, 자동화공기조화, 판금도장, 차량평가 및 사정, CAD실습, 전자제어실습, 섀시실습, 기관실습, 현장실습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된다.”

- 스마트e-자동차과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사정사, 자동차관리사, 건설기계산업기사, 중기정비산업기사, 철도차량산업기사, 농업기계산업기사, 공조냉동기계산업기사, 정밀측정산업기사, 일반기계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손해사정인(3종대물)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스마트e-자동차과를 졸업하면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자동차제작사(연구원, 기술직, 생산관리), 수입자동차, 자동차검사정비업체, 교통안전공단(검사원), 자동차 보험사 및 손해사정업체, 자동차관리 및 유통업체, 자동차부품 제조사, 자동차 관련 기술직공무원·군무원, 항공사, 플랜트, 중장비, 로봇, IT제품, 반도체 및 LCD, 자동화기계, 초정밀기기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 스마트e-자동차과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대학은?
“스마트e-자동차과라는 명칭의 학과는 영남이공대에만 개설돼 있다. 유사학과로 국제대와 서일대의 스마트자동차학과, 두원공대와 서정대의 스마트자동차과, 창원문성대의 스마트기계자동차공학부, 군장대의 스마트자동차기계계열 등이 있다.”

<한국대학신문>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