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에 따른 직업 구조 변화…미래 사회수요 맞춤형 학과 ‘인기’
자동차‧곤충‧e스포츠‧비지니스 등 ‘고부가가치 산업’ 인력 집중 양성
코로나19가 앞당긴 ‘언택트 시대’…미디어‧영상 등 콘텐츠 산업 ‘각광’
웹툰‧양조발효‧한옥건축‧문화재 등 新한류 선도…유망 직업군 급부상

다른 전공과 차별화된 전문대의 이색학과를 소개한다.(사진=한국대학신문DB)
다른 전공과 차별화된 전문대의 이색학과를 소개한다.(사진=한국대학신문DB)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성적에 맞춰 대학을 가는 시대는 지났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나만의 무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의 꿈을 실현시키기 위해 진로를 개척해나가는 일이 중요해진 시대란 얘기다. 이에 본지가 수험생이 꼭 관심을 가져야 할 다른 전공과 차별화된 전문대 이색학과를 대학명 순으로 소개한다. 

■강원도립대 크루즈승무원과 = 강원도립대 크루즈승무원과는 크루즈 관광산업에 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크루즈 운영관리와 여행상품 상담직무를 창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융합형 관광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NCS 크루즈운영관리사, Digital Sea(크루즈 자격증)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주된 취업처는 크루즈 산업체, 관광통역가이드, 문화관광해설사, 국내여행안내사 등이다.

■경복대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 경복대 e비즈니스빅데이터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영역인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갖춘 현장실무가와 온라인마켓 전문가를 양성한다. 웹디자인기능사,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컴퓨터활용능력1급 자격증을 취득해 온라인쇼핑몰, 기업 빅데이터 담담 부서 등에 취업한다. 

■계명문화대 SNS마케팅과 = 계명대문화대 SNS마케팅과는 급변하는 소비자 트렌드와 언택트(Un-Tact) 비즈니스 확산에 선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SNS 기반 온라인 마케팅 실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경영지도사, 전자상거래관리사, EPR정보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고구려대 곤충산업복지과 = 고구려대 곤충산업복지과는 곤충을 용도에 맞게 사육·가공·판매·서비스하는 등 곤충산업 관련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곤충산업관리사, 곤충해설사, 곤충조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곤충박물관, 국립공원관리공단, 곤충산업연구소 등에 취업 가능하다.

■구미대 헬기정비과 = 구미대 헬기정비과는 헬리콥터 정비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과정으로 기술부사관을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항공산업기사, 항공기능사, 전자산업기사, 안전산업기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항공관련업체, 부사관, 군무원, 헬기조종사, 항공관련 방위산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대경대 동물사육복지과 = 대경대 동물사육복지과는 동물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동물과 인간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함께 영위할 수 있는 공동체 생활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올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를 길러내는데 주력한다. 졸업 후 동물원, 승마장, 야생동물보호센터, 해양박물관, 동물병원, 애견훈련소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대덕대 세무공무원과 = 대덕대 세무공무원과는 전문 기술적 소양과 올바른 가치관을 갖춘 세무공무원을 양성하는데 주력한다. 21세기 기업경제발전에 앞장설 중견 세무회계인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산회계, 회계관리, 세무회계, 기업회계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세무사, 관세사, 공인중개사, 주택관리사, 회계관리사 등으로 나아갈 수 있다.

■대전보건대 재난건설안전과 = 대전보건대 재난건설안전과는 사회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안전관리 분야에서 재난·안전관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소방안전교육사, 위험물산업기사, 재난안전지도사, 위기관리사, 건설안전산업기사 등 자격등을 취득할 수 있으며, 소방과 방재관련 연구소, 손해보험회사, 공무원, 시설안전관리 대행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동아보건대 마술과  = 동아보건대 마술과는 마술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외에도 마술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갖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체계적이고 사회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풍선아트, 유아마술 지도사, 레크레이션 지도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 후 마술사, 공연기획자, 레크레이션 강사, MC 등으로 사회에 진출한다.

■동의과학대 양조발효과 = 동의과학대 양조발효과는 양조발효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현장중심형 교육과정개발로 현장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소믈리에 자격증, 발효효소관리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맥주전문보틀샵, 발표식품센터, 양조장, 발효연구소에 취업 가능하다. 

■두원공대 자동차손해보상과 = 두원공대 자동차손해보상과는 대물 손해사정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손해사정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검사산업기사, 도로교통사고감정사 등이다. 졸업 후에는 자동차 손해보험회사, 자동차 정비공장, 경찰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서일대 미디어출판학과 = 서일대 미디어출판학과는 전문직업교육, 창의개발교육, 산학중심교육을 통해 출판산업계의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전자출판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등이다. 졸업 후에는 출판사, 신문사, 광고대행사, 각 기업체 홍보실, 기획사 등 폭넓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수원여대 미디어영상스피치과 = 수원여대 미디어영상스피치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도전적으로 대응하는 1인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아울러 미디어·영상 제작자와 아나운서·방송캐스터·쇼호스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도 양성한다. 스피치지도사, 영상편집, 영상촬영, 서비스강사 등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인덕대 웹툰만화창작학과 = 인덕대 웹툰만화창작학과는 디지털코믹스산업에서 파워 웹투니스트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현직의 만화작가 교수진과 글로벌 마케팅을 이끌 교수진이 웹툰, 캐릭터, 영상편집, 3D애니메이션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웹디자인기능사, 일러스트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웹툰작가, 연출감독, 온라인 영상만화제작자 등으로 취업 가능하다.

■전남과학대 e스포츠과 = 전남과학대 e스포츠과는 2007년 만들어진 ‘세계 유일 e스포츠 전문학과’다. e스포츠 산업의 전문가가 될 프로게이머와 코치, e스포츠 운영 전문가 등을 양성하기 위해 힘쓴다. 현장의 전문가도 초빙해 e스포츠 산업과 관련 직무에 관한 연구를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 프로게이머, e스포츠 코치, e스포츠 산업 연구원, e스포츠 전문 방송인 등이 될 수 있다. 

■전남도립대 한옥건축과 = 전남도립대 한옥건축과는 우리 전통문화의 한(韓)스타일을 과제로 한옥문화재 보존과 한옥의 다양성과 합리화를 전달할 수 있는 한옥건축 전문가를 양성한다. 문화재보수기술자, 건축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살내건축산업기사, 문화재수리기능자 등의 자격증을 취득해 건축관련공무원, 문화재보수회사, 한옥관련회사, 문화재연구소, 문화재 발굴기관, 박물관 등으로 취업한다. 

■충남도립대 자치행정학과 = 충남도립대 자치행정학과는 광범위하고 복잡한 사회현상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설명, 예측하는 관리 능력에 대한 학습을 통해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비정부조직에 필요한 지역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컴퓨터활용능력 1급이상, ITQ, 사회복지사 2급 등이며, 자치행정과를 졸업하면 공무원, 기업 사무직, 금융직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한국복지대 한국수어교원과 = 한국복지대 한국수어교원과는 농인을 위한 수어 교육과 통역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다양한 정보의 시각화 방법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학과로 수어의 전반적인 이론부터 농인의 심리와 문화까지 배울 수 있다. 교육수어통역사, 농인 통역사 등 자격증을 취득한 후 수어방송 제작자, 농아인협회, 수화통역센터 등에 취업 가능하다.

❶ ‘2020 제2회 부산국제매직버스킹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한 동아보건대 마술과 출신 박준영 마술사. ❷ 대경대 동물사육복지과를 졸업 후 제주 퍼시픽 리솜에서 조련사로 일하고 있는 복현수씨. ❸ 구미대 헬기정비과 학생들이 육군항공학교를 방문해 현장실습을 하고 있다.
❶ ‘2020 제2회 부산국제매직버스킹챔피언십’에서 우승을 차지한 동아보건대 마술과 출신 박준영 마술사. ❷ 대경대 동물사육복지과를 졸업 후 제주 퍼시픽 리솜에서 조련사로 일하고 있는 복현수씨. ❸ 구미대 헬기정비과 학생들이 육군항공학교를 방문해 현장실습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