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UBE형 혁신 인재 양성 위해 교육과정, 지역사회 연계 등 교육 전반 혁신
신기술 연구 ‘AI융합혁신센터’ 설립, 체험학습 ‘AI Challenge Zone’ 오픈
미래 신산업 이끌 인재 양성에 전폭 지원

한양여대는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C-CUBE형’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융합·도전·성장·공헌·소통 역량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한양여대 제공)
한양여대는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C-CUBE형’ 혁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융합·도전·성장·공헌·소통 역량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사진=한양여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한양여자대학교(총장 나세리)의 VISION 2030은 ‘미래를 품고 세계를 여는 대학’ 실현이다. 한양여대는 비전 실현을 위해 △창의 △융합 △도전 △성장 △공헌 △소통이라는 재학생들의 6대 핵심역량(C-CUBE) 강화에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가 요구하는 복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C-CUBE형’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한양여대의 교육목표다.

한양여대는 ‘C-CUBE형’ 혁신 인재 양성을 위해 그동안 학사제도 개편, 교육과정·교수학습법 개발, 교육환경 개선, 진로·취업·창업 교육 지원, 산학협력·지역사회 연계 강화 등 학교 교육 전반에 걸쳐 큰 폭의 혁신을 진행해 왔다.

이같은 노력에 힘입어 한양여대는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Ⅰ유형 연차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 평가를 받았다.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Ⅲ유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LINC+)사업 등도 수행 중이다. 이외에도 대학 글로벌 역량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아 K-MOVE 해외취업연수기관으로서 일자리 창출 청년 해외진출 분야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으며, 정부 초청 ‘외국인 전문학사 장학생 수학대학’에 선정되기도 했다.

한양여대는 4차 산업 신기술 관련 교육, 연구를 위해 지난해 5월 ‘AI융합혁신센터’를 설립했다. 이어 12월에는 학생 참여 체험 공간 ‘AI Challenge Zone’을 오픈했다. ‘AI융합혁신센터’는 현재 4차 산업혁명 ICT전공 트랙, 레고 마인드스톰 IoT코딩,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창의 컴퓨팅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AI Challenge Zone’ 구축으로 인해 센터의 신산업 신기술 인재 양성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AI Challenge Zone’은 AI·빅데이터(AI·Big Data),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1인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 4개 존으로 구성된다. 각 존의 프로그램은 ‘체험을 하고, 교육을 받으며, 창작을 하는’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롭고 다양한 기술들을 모든 학생들이 쉽게 접하고 습득함으로써 마음껏 창의력과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하자는 구상에 따른 것이다.

김홍규 입학홍보실장은 “한양여대는 건학이념인 인류에 공헌하는 ‘사랑의 실천자’ 양성을 위해 전 구성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코로나19로 그 어떤 시기보다 힘든 대학 입시를 준비한 수험생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한양여대가 여러분들의 밝고 희망찬 미래와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0년 12월 10일 열린 AI융합혁신센터 ‘AI Chalelnge Zone’ 개소식 모습.
2020년 12월 10일 열린 AI융합혁신센터 ‘AI Chalelnge Zone’ 개소식 모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532명 모집…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확대 
한양여대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21.4%인 532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정시모집 기간은 7일부터 18일까지다. 진학사 어플라이, 유웨이 어플라이를 통해 원서를 접수할 수 있다. 정시모집도 수시 1, 2차와 마찬가지로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희망학과의 모집요강을 잘 살펴봐야 한다.

한양여대 정시모집은 △정원 내 일반전형 △정원 내 특별전형(전문계고, 자격증·취업자) △정원 외 특별전형(전문대이상, 농·어촌, 기회균형선발)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정원 내 일반전형을 살펴보면, 호텔관광과·항공과·비서인재과는 면접을 실시하며 수능 40%와 면접고사 60%를 반영한다. 실용음악과·산업디자인과·영상콘텐츠학과·시각미디어디자인과·스포츠건강관리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하며 학생부 40%와 실시 60%를 반영한다. 이외 학과는 일반전형 기준 학생부 40%와 수능 60%로 학생을 선발한다. 일반전형 외 정원 내·외 특별전형 선발방법은 모집요강을 참고하면 된다.

면접고사는 수험생의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닌 인성과 학습의지 등 기초소양을 알고자 하는 평가도구다. 예상 질문을 생각해 다른 수험생과 차별화될 만한 내용으로 구체적인 스토리를 구성해 보는 것이 좋다. 

실기고사도 미리 제시되는 주제어 이외에도 다양한 주제로 많은 습작과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실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감각을 길러야 한다.

한양여대에는 현재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 총 29개 학과가 있다. 이 중 18개 학과는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 또는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을 이수할 경우 대학 총장 명의의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다. 

한양여대의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개설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으며, 개설학과 또한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앞으로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해당 과정을 통해 한양여대 전문학사를 취득한 학생들의 역량강화 기회가 더 늘어났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쏟아진다. 

■입학 홈페이지 : hywoman.ac.kr/hyw_admission/index.do
■입학상담 및 문의 : 02-2290-2111

학교법인 한양학원 김종량 이사장과 대학 관계자들이 AI Challenge Zone에 전시된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학교법인 한양학원 김종량 이사장과 대학 관계자들이 AI Challenge Zone에 전시된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