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의 국책 사업 선정 통한 대학 인적물적 자원 확대에 아낌없이 투자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 최첨단 방송장비 구축 등 경쟁력 ‘차별화’
해외 현장학습, 인턴십 확대 등 국제 교류 ‘활성화’ 글로벌 인재 양성 앞장

한국영상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사진=한국영상대 제공)
한국영상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사진=한국영상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에 위치한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지속적으로 교육 시스템을 개발하며, 인적·물적 자원 확대에 아낌없이 투자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글로벌 역량 강화도 놓치지 않고 있다. 해외 교류대학 다변화를 꾀하는 한편 외국어 교육과 해외콘텐츠 제작,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등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즐기면서 배울 수 있는 행복한 캠퍼스 환경을 만들며, 한국영상대만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은 다수의 정부재정지원사업 선정, 우수한 연차평가 등의 성과로 나타났다. 한국영상대는 △2020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자율협약형 연차평가 A등급 획득 △2020년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선정 △2020년 파란사다리 대학 선정 △2020년 세종학당 선정(전문대학 중 유일) △제2주기 전문대학기관평가 인증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선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 수학대학(GKS) 선정 등 다방면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영상 제작을 위한 최고의 인프라 구축으로 차별화된 경쟁력 갖춰 = 한국영상대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 교육과정, 최첨단 영상 기자재 구축,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 타 대학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영상콘텐츠제작 중심학과 편제로 학과 간 융합, 원팀 시스템을 적용하며 ‘현장에서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적화된 환경을 갖췄다.

현직에 종사하는 산업체 관계자들과 학과의 교육내용을 면밀히 검토하는 한편 전체 22개 학과 학생들의 능력에 대한 평가방법도 개발·시행 중이다. 능력평가에는 외부 산업체 전문가도 참여해 1대 1 개인별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어 학생들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능력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현장에서 사용하는 최첨단 방송장비 구축으로 학생들의 교육환경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4K 카메라, 드론, 수중 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와 각종 카메라 200여 대를 갖췄다. 이 중 드론은 60대 정도로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비행교육장을 보유하고 있다. 드론 전문교육기관 ‘초경량무인비행교육원’을 통해 드론 조종사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영상대는 22개 전체 학과를 명품학과로 운영한다. 배경에는 ‘의과대학형 교육시스템’을 적용한 ‘도제식 교육’이 있다. 학생들은 캠퍼스에 조성된 완벽한 제작 환경 속에서 연출·촬영·조명·편집·음향·특수영상·분장 등 각 단계에 따라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다. 특히 영상연출과부터 미디어창작과까지 18개 특성화 학과 학생들이 참여하는 ‘창의융합설계’와 ‘캡스톤디자인’은 대표적인 창의융합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학생들은 방송·영상·영화 등 콘텐츠 분야 각종 대회에서 수상하며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주최한 전문대학 영상공모전에서 대상과 우수상, 한중국제영화제에서 시나리오상과 기술상, 상록수다문화국제단편영화제에서 최우수작품상과 장려상을 수상한 것이 대표적이다.

또한 영화영상학과 학생들이 제작한 세 번째 장편영화 ‘가치 캅시다’는 미국 국제독립영화제에서 각본상을 수상했다. 또 다른 영화 ‘계절과 계절사이’는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비전 부문 경쟁작 공식 초청, 2018 서울 프라이드 영화제(SPFF) 개막작 선정, 제7회 롯데 크리에이티브 공모전 독립영화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이같이 한국영상대 학생들은 매년 각종 공모전, 영화제에서 수상 소식을 알리고 있다.

학생들이 제작한 프로그램 중에도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다. △KBS1 TV ‘장승’ △내셔널지오그래픽 ‘청년의 눈으로 아시아를 보다’ △KTV ‘백제의 탈’ △국악방송 ‘맥(脈)-전통을 이어가는 줄기’ △대전KBS 연중캠페인 ‘과학IN’ 등을 통해 높은 영상 제작 수준을 입증했다. 학생들은 2~4학년 동안 단계적으로 실제 외부 프로젝트 제작에 참여한다. 각종 스포츠 중계방송도 제작하며 현장 실무를 배우고 있다.

한국영상대는 학생들의 해외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부분을 신경 쓰고 있다.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했다. (사진=한국영상대 제공)
한국영상대는 학생들의 해외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부분을 신경 쓰고 있다.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했다. (사진=한국영상대 제공)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확대 = 한국영상대는 학생들의 해외 취업 역량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부분을 신경 쓰고 있다. 먼저 전 학과에 영어와 중국어를 교양 필수 교과로 지정했다. 연 400여 명이 참여하는 방과 후 영어·중국어·일본어 등 무료 외국어 학습, 매학기 80여 명이 참여하는 방학 중 교육비 무료 어학사관학교 등도 운영한다.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학생에게는 해외 어학연수와 유학 기회를 제공하며, 대학원 등에 진학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이외에도 △전문대학 글로벌 학습 △한미대학생 연수프로그램(WEST) △글로벌 인턴십, 해외 현장실습 △해외 영상콘텐츠 제작 △해외 선진기술 견학·연수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이와 같은 글로벌 역량 강화로 2017년 17명, 2018년 20명, 2019년 13명의 학생들이 미국·캐나다·호주 등에서 해외 현장학습을 이수했거나 이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해외 교류대학 학생을 초청해 ‘썸머 디지털 미디어 스쿨’을 운영하며 해외 우수 교수진을 초청해 특강을 진행한다. 특히 미국 뉴욕시립대, 영국 솔렌트대와 교육협약을 체결한 점도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편리한 생활관(기숙사) 운영, 폭넓은 장학혜택 = 한국영상대는 신입생, 재학생을 위해 생활관(기숙사)을 운영하고 있다. 안전하고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위해 전체 신입생 85%까지 수용하고 있으며, 선발기준은 입학성적과 원거리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생활관 신청은 등록금 납부 후 생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생활관 수용인원은 남학생 2인실 236명, 여학생 2인실 520명, 4인실 112명이다. 생활관에는 세탁실·체력단련실·영화관람실·휴게실·탁구장·컴퓨터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구축돼 있다. 2020년 완공된 신설 기숙사 국제관 운영으로 더욱 많은 재학생을 수용할 있게 됐다. 기숙사에서 운영하는 외국어회화, 취업준비, 생활체육, 헬스, 스피치, 메이크업 등 11개 방과후 프로그램은 재학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한국영상대는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 1인당 주어지는 혜택은 350만여 원으로 상당하다. 한국영상대는 먼저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을 통해 1~3학년 1학기까지의 내신 평균 등급이 3등급 이상인 경우 수업료의 50%(3등급), 70%(2등급), 100%(1등급)를 각각 감면해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은 재학 중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과락 없이 실점 평균 90점 이상을 유지할 경우 계속해서 지급한다.

이외에도 △교육협약장학금(입학금 감면) △어학성적우수장학금(수업료 100만원 감면) △만학도지원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대학재입학전형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세종공주장학금(입학금 감면) △형제자매장학금(수업료 50만원 감면) △튜터링장학금(수업료 50만원 감면) 등이 있다.

[인터뷰] 황준태 입학학생지원처장 “학생부성적, 실기고사 점수 합산 종합성적으로 선발”

황준태 입학학생지원처장
황준태 입학학생지원처장

- 2021학년도 한국영상대 정시모집의 특징은
“한국영상대는 2021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예체능계열 18개과, 인문사회계열 4개과 등 총 22개과, 정원 내 56명을 선발한다. 정원 외로는 순수외국인 254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실시학과는 만화콘텐츠과, 연기과, 실용음악과 등 3개 학과다. 면접고사는 순수외국인전형에서만 진행한다. 일반전형의 만화콘텐츠과, 연기과, 실용음악과는 학생부30%와 실기60%, 출결5%, 봉사5%를 반영한다. 이외 학과는 학생부90%와 출결5%, 봉사5%를 반영한다.”

- 성적반영 세부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해 산출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40%, 2학년 60%다. 출결·봉사 성적은 기준표에 따라 점수를 산출한다. 출결성적은 무단결석 2일 이하, 봉사실적은 총 봉사시간 55시간 이상이면 만점이다. 미인정, 사고, 무단지각, 무단결과, 조퇴 횟수 3회는 결석 1회로 산정해 적용한다. 정시모집 실기고사는 22일과 23일에 실시된다. 개인별 실기고사 일정과 시간은 원서접수 마감 후 3일 이내 배정된다. 기타 세부 내용은 입학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 합격을 위한 조언을 한다면
“실기고사는 만화콘텐츠과, 연기과, 실용음악과가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기본기 △기술력 △표현력 △완성도 등을 평가하며, 학과별로 실기유형과 방식이 다르다. 만화콘텐츠과는 상황표현, 칸만화, 웹툰 중 1개를 선택해 실시한다. 주제는 당일 공개하고 시간은 4시간 이내로 주어진다. 연기과는 수험생이 준비한 5분 이내 연기, 특기로 진행된다. 실용음악과는 보컬, 기악, 작곡 중 1개를 선택해서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그동안 자신이 준비해 왔던 노력을 결과물로 보여주는 자리인 만큼 준비한 내용을 자신감 있게 표현하길 바란다.”

■입학 홈페이지 : www3.pro.ac.kr/KoreaEntrance.pro
■입학상담 및 문의 : 044-850-9031~90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