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권 전문대 취업률 1위 75.3%…전문기술 습득 ‘고도화 교육과정’ 운영
지역 최대 규모 ‘간호학부’ 정원 10명 증원…면접고사 없이 수능 100% 선발
성인학습자 대상 외식 창업 전문가 양성 ‘외식&디저트창업과’ 신설 주목

대동대 전경 (사진=대동대 제공)
대동대 전경 (사진=대동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대동대학교(총장 배순철)는 대학의 비전인 학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지역 최고의 대학이다. 각 학과가 스스로 동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휴먼서비스 중심의 핵심역량을 개발해 교수와 학생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세우고 있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한 미래혁신 대학으로도 발돋움 중이다.

대동대는 취업 통계조사에서 2019년 12월 31일 기준 75.3%의 취업률을 기록, 부산지역 전문대 1위를 차지했다. 대동대의 높은 취업률은 전문 기술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학생행복상담실과 취·창업지원센터 등 협업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사회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인재양성을 위해 노력한 결과다.

■최대 규모, 오랜 역사 ‘간호학과’ 수능 100% 적용 = 대동대 간호학부는 1971년 개교 이래 지역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전통이 깊은 인기학과 중 하나다. 현재까지 7000명 이상의 졸업자를 배출했다. 졸업생들은 지역사회와 해외 최고 수준의 종합병원 임상간호사를 비롯해 보건교사, 산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건강전문가로 활약하고 있다.

대학 산하 대동병원은 75년 역사를 자랑한다. 부산지역 보건 의료산업 발전과 여정을 함께 해온 만큼 그 위상과 영향력은 이미 부산에서 정평이 나 있다. 대동병원은 많은 학생들에게 실습과 취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훌륭한 교수진과 최고의 교육환경 역시 대동대 간호학부의 자랑거리다. 

대동대 간호학부는 2021학년도 선발 정원이 10명 증원돼 모두 210명을 선발한다. 교직과정을 운영하기 때문에 보건교사 2급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2015년 4년제 간호학부로 지정돼 현재 4년 학제로 운영되고 있다. 2025년 12월 10일까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대학으로 선정됐다.

간호학부 정시모집은 수능전형과 대학졸업자전형으로만 모집한다. 수능전형은 수능성적만 100% 반영한다. 수능성적은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과 사회·과학탐구 중 우수 1과목까지 총 4개 영역 백분위를 영역별로 25%씩 반영한다. 단 영어영역은 백분위가 아닌 등급별 환산점수를 반영한다. 

대학졸업자전형은 전문대 졸업(예정)자 또는 일반대 졸업(예정자), 일반대 2학년 과정 수료(예정)자(전문대 졸업학력 인정)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출신대학 전 학년 평균 평점과 면접을 통해 평가한다.

■외식창업 전문가 양성 위한 ‘외식&디저트창업과’ = 2021학년도에 신설되는 외식&디저트창업과는 외식창업을 위한 조리기술과 영업기획, SNS활용마케팅, 고객감동서비스까지 한 번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실무 중심 학과다. 급변하는 외식문화에 맞춰 트렌드에 맞는 조리실습과 수준 높은 외식산업 이론을 교육한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지식 습득과 창의역량을 지닌 실무기능 중심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창업 시 폐업 등 실패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는 창업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는다.

소자본 외식 창업에 관심이 있는 만 25세 이상 고교 학력 소지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한식·양식·일식·중식과 제과·제빵·디저트, 바리스타 등에 관한 최고급 실습 공간을 제공하며, 창업전문가와 특급호텔 쉐프 교수진의 요리·경영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다. 다양한 조리실습, 경영기법 학습 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우수한 외식업체 사업주를 멘토로 연결해 창업 성공사례의 밀착 현장 교육, 맞춤식 교육을 제공할 방침이다.

외식&디저트창업과는 비교과전형인 ‘자기추천전형’으로 지원하면 된다. 지원 동기와 입학을 위한 노력(준비과정), 학업·진로계획에 대해 작성한 자기추천서와 면접으로 평가한다.

대동대 간호학부 (사진=대동대 제공)
대동대 간호학부 (사진=대동대 제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간호학부 수능 100%…정시 지원 제한 없고, 복수지원 가능
대동대 정시모집 학과는 △간호학부 △뷰티헤어디자인과 △사회복지과 △국제관광서비스과 △병원서비스경영과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 △뉴뮤직과 △영유아보육과(만 25세 이상 성인학습자학과) △외식&디저트창업과(만 25세 이상 성인학습자학과) 등이다.

대동대 정시모집에서 주목할 만한 전형은 △수능전형 △독자전형 △자기추천전형이다. 

수능전형에서 수능 성적은 국어·수학·영어 3개 영역에 사회·과학탐구 중 우수 1과목을 더해 총 4개 영역을 25%씩 백분위 점수로 반영한다. 영어영역은 등급별 환산점수가 반영된다. 

간호학부는 면접고사 없이 수능성적만으로 선발한다. 뉴뮤직과는 실기고사 80%를 반영하며, 이외 모든 학과는 면접고사를 30% 반영한다.

독자전형의 경우 고교 학력 소지자라면 모두 지원 가능하다. 간호학부와 영유아보육과, 외식&디저트창업과를 제외한 7개 학과에서 모집을 진행한다. 독자전형은 수능성적이 반영되지 않고, 고교 학생부 성적과 면접(실기)고사만으로 선발을 진행하기에 수시 지원을 놓친 수험생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전 학년 학기별 이수 전 과목을 반영한다. 학년별 비율은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40%다. 

자기추천전형은 총 6개 학과에서 모집을 실시한다. 지원동기와 노력(준비과정), 학업과 진로계획에 대해 작성한 자기추천서와 면접고사로 평가해 선발한다. 만 25세 이상 성인학습자를 선발하는 영유아보육과와 외식&디저트창업과는 자기추천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대동대 정시모집은 7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다. 22일에서 25일 사이에 면접·실기고사를 실시하고, 최초합격자는 내달 3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실기고사는 지원자 수에 따라 학과별 세부일정을 확정해 시행한다. 수험생은 지원한 학과의 면접·실기고사 일정이 공지되면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대동대는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해 면접·실기고사를 운영할 계획이다.

김호진 입학홍보처장은 “정시 지원 횟수에 제한이 없고, 전 학과별·전형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지원 자격만 충족되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결과를 기다려 봐도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동대는 수험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상시 입학상담을 진행한다.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대동대학교’를 통한 1대 1 상담, 전화상담이 가능하며, 입학 홈페이지에서도 전형방법, 전년도 입시결과 등에 대해 상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입학 홈페이지 : ipsi.daedong.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51-510-4847, 484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