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One-Stop 취업지원센터’ 구축
인공지능융복합과 신설, 320명 모집
AI 바이오연구소 통한 분야별 교육 혁신
‘AI 자율운행 안내 로봇’ 뉴노멀 방역 관리

인천재능대 전경. (사진=인천재능대 제공)
인천재능대 전경. (사진=인천재능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인천재능대학교(총장 권대봉)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적으로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AI 활용 인재’ 양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공지능 시대에 맞춰 모든 학과에 인공지능을 접목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있으며, 2021학년도에는 인공지능융복합과를 신설하고 기존 학과도 인공지능 관련 학과로 새롭게 개편했다.

인공지능 계열뿐만 아니라 모든 학과에서도 AI 관련 교과목을 교육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각자 전공 분야에서 AI와 소통하고 AI를 활용할 줄 아는 필수 미래 직업 소양을 기르고 있다.

또한 시대를 선도하는 인천재능대만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해 AI 바이오연구소, AI 산업연구소, AI 교육연구소, AI 바이오코스메틱연구소도 신설했다. 이를 통해 전문 분야별 교육혁신의 토대를 다지는 중이다.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한 바이오 특화 전문 인력 양성 = 인천재능대는 ‘K-Bio 산업’을 이끌어 나갈 바이오 산업 전문 인력도 집중 양성하고 있다.

인천재능대는 실질적인 취업 연계와 바이오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2019년 세계적인 바이오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산학협력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재학생들은 최고 수준의 바이오연구와 생산시설에서 현장실습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취업과 연계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산학인턴 특별반을 운영해 재학생 다수가 최종 합격하는 성과도 거뒀다.

또한 세계적 수준의 연구력과 네트워크를 갖춘 벨기에 겐트대 글로벌캠퍼스와도 MOU를 체결하며, 바이오 분야의 학술적·기술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협업하고 있다.

바이오 분야는 인천 지역의 핵심 전략산업 중 하나다. 인천시는 송도 Bio 캠퍼스가 위치한 송도국제도시를 바이오 클러스터로 성장시키고 있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최첨단 취업지원센터 구축 = 인천재능대는 학생들의 성공과 행복한 미래 만들기를 지원하고자 지난해 12월 9일 전국 대학 최초로 ‘AI One-Stop 취업지원센터’를 구축했다. AI 취업지원센터는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협력하는 공신력 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취업지원시스템을 운영하는 중이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진로·취업 목표 설정단계부터 실전 면접지원 단계까지 5단계에 걸쳐 취업지원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모든 과정에 AI를 활용하며, 한 공간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센터 내 취업프로그램 안내와 방역 관리는 ‘AI 자율운행 안내 로봇’이 진행하고 있다. AI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은 센터 입구에서부터 뉴노멀을 경험한다. 

■체계적인 On-Off 병행 수업을 통해 멈춤 없는 교육 지원 = 인천재능대는 ‘멈춤 없는’ 학생 지원을 위해, 대면·비대면 병행 수업을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시점부터 양질의 온라인 강의를 제작할 수 있는 매체제작실을 새롭게 구축했으며, 체계적인 비대면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학습관리시스템(LMS)도 개선했다.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 위해 토론식 대화학습실 ‘자율·창의 아고라’도 구축했다. 자율·창의 아고라에서는 질문과 토론 중심의 온·오프라인 결합 플립러닝과 팀 프로젝트 등을 수행한다. 새로운 아이디어와 문제해결방법을 이끌어내는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협업역량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다.

AI One-Stop 취업지원센터 개관식에서 권대봉 총장과 자율운행 로봇.
AI One-Stop 취업지원센터 개관식에서 권대봉 총장과 자율운행 로봇.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인공지능융복합과, 최초합격자 전원 장학금 지원
인천재능대는 최근 AI&Bio Frontier 대학으로 시대에 부응하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인공지능 분야인 인공지능융복합과를 신설해 인공지능계열 4개 학과 320명을 모집한다. 또한 Bio분야에서는 송도바이오과·전자과가 삼성바이오로직스㈜와 MOU를 체결하고, 바이오코스메틱과가 지역 내 선도학과로서의 준비를 마쳤다.

2021학년도에는 총 22개 학과에서 1576명을 모집한다. 정시모집에는 전체 정원의 10% 정도를 모집한다. 새로 신설된 인공지능융복합과는 최초합격자 모두에게 입학 학기 전액 장학금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전체 학과 모집인원 상위 20% 최초합격자에게는 AI우수인재 장학금으로 입학 학기 전액 장학금을 지원한다.

정시모집은 정원 내 수능전형·학생부전형·실기전형이 있으며, 전형 간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전형과 실기전형은 고등학교 졸업자나 졸업예정자, 동등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 가능하다.

수능전형은 수능성적 100%로 선발한다. 국어, 수학, 탐구 중 최우수 2개 영역 백분위와 영어성적 가산점을 반영한다.

학생부전형과 실기전형은 수시모집과 동일하게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며, 항공운항서비스과는 면접, 실용음악과는 실기 성적을 반영한다.

올해 인천재능대 신입생 모집의 특징 중 하나는 수험생들의 면접고사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항공운항서비스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에서 면접을 보지 않는다는 점이다. 항공운항서비스과만 면접고사를 시행하고 있다. 면접에 참여하는 지원자의 부담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 평가 질문, 평가 내용, 복장, 머리모양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홈페이지에 공지하고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실용음악과에서는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실기에 참여하는 지원자는 원서 작성 시 4가지 실기 과목 중 하나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싱어송라이터 응시자는 본인 자작곡 악보 5부를 현장에서 제출해야 하니 빠짐없이 준비해야 한다.

인천재능대는 4년제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에 8개 학과 170명을 모집하고 있다. 또한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으로 2학년 18개 학과 64명, 3학년 간호학과 2명을 모집한다. 4년제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은 입학금 전액 면제와 등록금 30% 장학금 등 많은 혜택을 준비하고 있다. 특별한 혜택과 대학 생활에 자세한 정보는 인천재능대 홈페이지 또는 유튜브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입학 홈페이지 : www.jeiu.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32- 890-7020~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