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메이크업·헤어 분야 ‘K-뷰티과’… 글로벌 경쟁력 갖춘 전문성 배양
졸업 후에도 무시험으로 면허증 취득… 해외 산학협력 통한 해외 취업도 활발
유아교육과, 90% 넘는 취업률 달성… 간호학과, 우수 교수진·실습기관 확보
레저스포츠과, 15개 자격증 취득 가능… 현장 중심 교육으로 실무 능력 극대화

송곡대 간호학과. (사진=송곡대 제공)
송곡대 간호학과. (사진=송곡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돼 중장기 발전 계획에 따라 ‘휴먼 케어 기술로 행복한 미래를 창조하는 대학’을 목표로 인재를 양성해 나가고 있다.

송곡대 K-뷰티과.
송곡대 K-뷰티과.

■글로벌 한류 열풍 아래 경쟁력 갖춘 현장 실무형 맞춤 인재 양성, K-뷰티과 = 송곡대 K-뷰티과는 피부·헤어·메이크업·네일 분야의 현장 실무에 맞춰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에는 무시험으로 미용사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해외 뷰티샵과 산학 협약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미국·호주·일본·베트남 등으로 현장실습·해외취업이 가능하다.

피부 분야는 글로벌 에스테틱 샵인 ‘약손명가’를 비롯해 피부과·성형외과에서 피부 관리사나 병원 코디네이터, 에스티션으로 근무 가능하다. 이밖에도 병·의원 부설 전문 피부관리실, 호텔·리조트 스파, 아로마 전문샵, 체형 교정 관리실에 취업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송곡대 K-뷰티과는 얼굴 관리, 몸매 관리의 수기 관리부터 병원 취업에 유리한 미용 기기 관리 등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메이크업 분야는 화장품 회사, 방송국, 웨딩샵, 퍼스널 컬러 연구소, 프로덕션(연예 기획사), 무대 분장, 특수 분장 랩 등에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취업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이뤄져 있다. 기초 뷰티 메이크업부터, 웨딩 메이크업, 아트 메이크업, 특수 분장 수업 등을 교육한다. 

헤어 분야는 두피관리업, 헤어숍에 취업 가능하다. 수업은 현장 경력 10년 이상 미용 기능장 교수진의 1대 1 교육으로 이뤄진다. 또한 네일 분야는 네일샵 취업과 졸업 후 바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수업은 기본 케어부터 아트 네일까지 현장 실무에 맞게 구성돼 있다.

한국 취업에 한정하지 않고 글로벌 전문가로서의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 전공과목은 캡스톤 디자인으로 이뤄져 있다. 더불어 다양한 해외 취업처, 산학협력 기관을 두고 있어 해외 진출이 유망하다.

■관광외식산업 이끌어갈 조리사, 관광외식서비스인 양성, 관광외식조리과 = 송곡대 관광외식조리과는 세계적 흐름과 감각을 지닌 관광외식조리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풍부한 현장경험과 글로벌 감각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발해 운영 중이다.

교수진들은 특급호텔 및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출신의 전문 쉐프(Chef)들로 구성돼 있다. 또한 관광외식조리과에서 운영하는 송곡식품, SG카페와 창업아카데미의 학습으로 취업과 창업기회를 극대화하고 있다.

■최우수 ‘A등급’ 교육, 유아교육과 = 송곡대 유아교육과는 유아숲생태교육과 유아미술치료, 인형극공연, 우클렐라, 2019 개정누리과정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Self-Brand(유아놀이지도사) 교육프로그램 등 유아교육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부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2회 모두 최우수 A등급을 받았으며, 2018년에는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2019 개정 누리과정 정착을 위해 노력한 점이 눈길을 끈다. 송곡대는 강원도교육청, (사)한국숲유치원협회와 활발한 상호 협력 속에서 비대면으로 춘천시 사립유치원의 놀이사례 공유회인 ‘유아 잼놀(재미있는 놀이) 토크 콘서트’를 개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사)한국숲유치원협회 강원지회와 공동 주최한 유아 숲생태교육 관련 지역 연계 활동인 ‘2020년 비대면 유아교사 숲놀이 연수’에는 춘천·원주·강릉·철원 지역의 유치원·어린이집 교사, 송곡대 유아교육과 재학생 등 150여 명이 화상회의를 통한 비대면으로 참여했다.

송곡대 유아교육과는 강원지역은 물론 경기·남양주·서울 등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과의 폭넓은 교류를 통해 유아교육과 재학생의 현장 실무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그 결과 90%가 넘는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휴먼 케어 기술로 행복한 미래 창조, 사회복지상담과 = 송곡대 사회복지상담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인성 및 전공지식을 갖춘 실용교육으로 현장 실무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상담지도사 등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에서 후원하고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에서 주관하는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에 2019년, 2020년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이 사업으로 송곡대 사회복지상담과는 재능·전공을 활용해 농어촌 지역민들을 위한 지역사회공동체 의식 제고와 문화 교류 등 현장 중심 실용교육으로 실무 능력을 극대화 하고 있다.

또한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의 취·창업 지원 사업에도 선정됐다. 학생들은 취·창업을 위한 역량강화와 실무기술 향상의 효과를 보고 있다. 자격증도 취득하며, 취약계층 방문과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실시한다. 지역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학생들의 의미 있는 참여 속에 지역사회에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간호 전문성 갖춘 인재 양성, 간호학과 = 송곡대 간호학과는 학생들의 학과 적응, 인성 함양, 직업 적응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도 인성, 리더십 프로그램, 간호과정 통합적용 프로그램, 전공 관련 현장견학 프로그램, 학술제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본에 충실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능력 전문성 향상을 위해 12명의 전공교과목 담당교수와 강원권 대학병원, 우수한 임상실습기관을 확보했다. 기본간호학실습실, 자율실습실은 물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성인간호학실습실, 모아간호학실습실 등을 구축하고, 정신간호와 지역사회간호실습 등 임상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스포츠 현장과 생활체육 분야에서 활약하는 인재 양성, 레저스포츠과 = 송곡대 레저스포츠과는 스포츠 현장과 생활체육 분야에서 활약하는 생활스포츠지도사·퍼스널트레이너 양성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스포츠활동 중 주로 발생되는 상해에 대한 원인과 효율적인 회복·처치, 생활 통증과 기능의 저하를 운동기능학적 관점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전공별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역량기반의 교육과정을 운영해 나가고 있다.

기초과정은 수영과 스킨스쿠버, 프리다이빙 등이다. 또한 수상스키, 카누 등의 해양스포츠 영역은 물론 승마, 드론 등과 연계한 레저산업서비스 영역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스포츠재활 분야는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싱가폴·인도·필리핀·중국·대만·몽골·페루 등의 동남아권 대학·기업들과 국제협약을 맺어 전문 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다.

레저스포츠과 교육 과정을 통해 다양한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생활체육지도사 국가자격증을 비롯해 퍼스널 트레이너, 건강매니저, 재활운동복지사, 장애인승마지도사 등 15개 이상의 국가자격·민간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4년제 대학 편입반을 별로로 운영함으로써 졸업 후 10여 명이 편입에 성공하는 결실도 맺고 있다.

송곡대 유아교육과의 비대면 ‘유아 잼놀 토크 콘서트’ 개최 모습.
송곡대 유아교육과의 비대면 ‘유아 잼놀 토크 콘서트’ 개최 모습.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면접·실기 없이 성적 100%로 선발
송곡대는 2021학년도 모집인원 200명 중 정시모집을 통해 정원 내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25명(12.5%), 정원 외로 2명을 선발한다. 

송곡대 정시모집의 모든 전형은 면접 및 실기를 실시하지 않는다. 정시모집 정원 내 일반전형과 정원 내 특별전형 가운데 일반고전형·고른기회전형은 수능 100%로 선발한다. 국어, 영어, 수학 중 우수한 2개 과목의 평균 등급을 반영한다. 

정원 내 특별전형 가운데 대학자체기준의 선발방법은 학생부 100%다. 1,2,3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3개 과목 중 2개 과목의 최우수 학기 등급 평균값을 반영한다. 이외 정원 외 특별전형인 전문대이상졸업자전형은 전적대학 성적 100%를 반영한다.

정시모집 원서는 7일부터 18일까지 송곡대 홈페이지나 진학사·유웨이에서 접수 가능하다. 송곡대 홈페이지를 통하는 경우 무료 원서접수(간호학과 제외)를 할 수 있다. 

■입학 홈페이지 : www.songgok.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60-3623, 363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