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의 파격 혜택 장학금·입학금·생활비에 스마트 기기 지원까지
“학령인구 감소는 현실”, ‘궁여지책’ 학생요인 언제까지…

학령인구 감소 여파로 대학들은 학생 유치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해 장학금 혜택과 각종 지원 사업으로 학생들을 유치하고자 하는 지방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진 = 아이클릭 아트)
학령인구 감소 여파로 대학들은 학생 유치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였다.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해 장학금 혜택과 각종 지원 사업으로 학생들을 유치하고자 하는 지방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사진 = 아이클릭 아트)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학령인구 감소가 여느 때보다 두드러지면서 정시모집 경쟁률이 3대 1을 넘지 못한 대학이 속출했다. 정원 미달 위기를 헤쳐 나가기 위해 대학들은 신입생 유치에 안간힘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지방대들의 위기의식이 크다. 수능 접수인원이 49만3433명으로 전년 대비 5만5301명이 줄어들면서 경쟁률 하락이 예견되던 터였고, 전국 대학들의 경쟁률 동반 하락현상은 현실이 됐다. 다만 서울이나 수도권 대학은 경쟁률이 소폭 하락하는 데 그친 것과 달리 지방대들의 경쟁률은 큰 폭으로 내려앉았다. ‘신입생 부족 현상’의 직격탄을 맞은 주인공이 지방대였다는 얘기다. 

지방대들은 파격적인 혜택을 바탕으로 ‘신입생 모시기’에 여념이 없다. 전통의 신입생 ‘유인책’인 장학금은 1년 전액을 비롯해 모집단위별 장학금 등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여기에 더해 입학금 지원, 스마트 기기 구입비 지원, 생활비 지원 등 일단 대학에 등록만 하면 주겠다는 혜택들이 부지기수다. 

조선대는 올해 신입생 전원의 입학금을 지원한다. 수시·정시모집 최초 합격자 중 상위 10%에게는 입학 첫 학기 ‘첫 단추 장학금’ 200만원을 준다. 또한 수능 성적 우수자에게는 학기당 350만원의 생활비를 제공하는 ‘동원글로벌 드리머장학금’도 배정한다. ‘파격’으로 볼 수밖에 없는 장학금 정책을 선보인 것이다. 

파격이란 말로도 부족할 만큼 더 많은 혜택을 제시하는 지방대도 있다. 창신대는 지난해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급했다. 올해 입학하는 신입생들에게도 같은 혜택을 부여한다. 부영그룹이 창신대 경영에 참여한 후 신입생 전원에 장학금을 지급해 신입생 충원율 100%를 달성했던 것이 장학금 혜택을 계속 이어가도록 만드는 원동력이다. 부산가톨릭대도 이번 정시모집 최초합격자와 후보합격자 모두에게 첫 학기 등록금 전액 장학금 혜택을 준다. 

대구한의대는 한의예과 등 4개 학과를 제외하고, 이번 정시모집에 등록한 신입생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특히 화장품 산업 선도인재 양성을 위한 제약공학과·화장품제약자율전공·바이오산업융합학부·화장품공학부 등 4개학과 입학생 중 수능 2등급에 해당하는 학생들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 지원 △기숙사비 전액 지원 △어학 연수비 등을 지원한다. 수능 3등급 학생들에게도 4년간 등록금 반액을 지원하는 혜택을 내세웠다. 

신입생들에게 휴대폰·태블릿PC와 같은 스마트기기를 제공해 이목을 끄는 대학도 있다. 호남대는 2021학년 수시·정시모집에 최초합격한 후 등록한 신입생들에게 스마트기기 구입 명목으로 55만원 상당의 교환권·현금을 지급한다. 동신대는 에너지융합대학 소속 8개 전공학과 신입생 전원에게 아이패드를 무료 지급하기로 했다. 

이같은 ‘신입생 모시기’는 사립대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다. 국립대도 우수 신입생을 모집하기 위해 장학 제도 지원책을 내세운다. 한밭대는 학·석사 통합과정 신입생 120명의 등록금을 20% 감면해 줄 계획이며, 충남대는 지역 고교 출신 수능 성적 상위 학생들을 대상으로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특히 충남대는 올해 학부부터 박사까지 등록금·생활비·기숙사비 등 2억원에 가까운 장학금을 ‘CNU 오너 스콜라십(Honor Scholarship)’이라는 이름으로 마련했다.

하지만 이런 고육지책이 실제 효과로 이어질지, 이어진다 하더라도 언제까지 유지될지는 장담할 수 없다. 올해 수시부터 1년 전액 장학금을 내세운 지방의 A사립대 관계자는 “수시에 이어 정시 모집 때도 적극적으로 장학금이 있다는 사실을 홍보했다. 하지만, 정시 경쟁률이 2대 1이 안 된다”며 한숨을 쉬었다. 이어 “학령인구 감소 추세가 예견되기는 했지만 이 정도로 학생 지원이 줄어들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김민수 전국대학교입학관련처장협의회 회장(가톨릭관동대 입학처장)은 “신입생 장학금 혜택 제공은 재정적으로 여력이 있는 대학들이나 가능한 정책 아닐까”라며 “단기적이라도 어떤 대학을 등록할지 고민하는 학생들은 각 대학의 혜택을 참고해서 등록할 것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언제까지 유인책으로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우려를 표했다. 

지방 소재 B국립대 교수는 “올해는 작년에 비해 출생자수가 10%p 이상 떨어져 27만여 명이 태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합계출산율은 0.8로 떨어진다고 한다”며 학령인구 감소 추세가 가속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그는 “지방에 살면서 지방대를 졸업해 지역에서 탄탄한 일자리를 가지고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그게 안 되는 상황에서 과거와 같은 지역 대학 진학률을 기대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임은희 대학교육연구소 연구원은 “장학금이나 지원금이 신입생 충원에 큰 도움은 안 될 것 같다. 지역 대학의 위기는 지역의 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며 “정부가 정원 감축 정책을 ‘대학 자율’에서 전체대학 정원 감축으로 전환해 학생 충원율 문제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