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대학교육혁신을 통해 지역혁신을 이뤄야”

유은혜 부총리는 5일 열린 ‘제1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협의회’에서 지자체의 역할을 논의했다. (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지역혁신 플랫폼에 선정된 지역대학들이 8개월 만에 한 자리에 모여 성과를 공유했다. 10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 대규모 사업에 참여한 대학들은 지방자치단체, 기업 등과 연계해 다양한 교육혁신·지역혁신 사례를 만들어 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 협의회’를 열었다. 이날 협의회에는 지난해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선정된 경상남도, 광주광역시·전라남도, 충청북도 지역혁신 플랫폼이 참여해 그간의 사업 추진 현황과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교육부가 지난달 발표한 ‘제2차 지방대학 육성 기본계획’과 관련해 지자체의 역할과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경남도 플랫폼은 도내 17개 대학이 참여해 지역수요에 부합하는 인재양성 체계 기반을 마련하고 채용 연계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다. 참여 대학들로 구성된 경남공유대학(USG ; University System of Gyeongnam)은 6개 융합전공과 68개 과목 신설을 추진 중이다. 올해 상반기 중 2~3학년 재학생 300명을 모집해 2학기부터 전공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플랫폼을 시작한 지 1년이 지나지 않았는데도 지역기업의 채용 연계가 이뤄지고 있다. LG전자, 익스트리플 등에서 채용연계형 인턴십에 참여한 학생을 채용했으며 NHN, 하이젠모터 등에서도 채용 연계를 목표로 하고 있다.

고교와 전문대를 연계한 위탁교육과정인 ‘MTC(Meister Training Center)’를 개설해 이론과 실무교육을 추진하는 것도 눈에 띈다. 이번 학기부터 일반고 학생 60명이 도내 5개 전문대에서 선박·미래자동차 등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 위탁교육을 받는다. △거제대(특화분야 친환경 스마트선박) △동원과학기술대(스마트 냉동공조설비) △연암공대(스마트 팩토리) △창원문성대(수소·전기 미래 자동차) △한국승강기대(스마트승강기) 등이 위탁 교육과정 운영하고 있다.

충북도 플랫폼은 ‘충북 2030 바이오산업발전 기본계획’ 등과 연계해 바이오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내 15개 대학이 참여해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수업방식과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바이오산업 수요맞춤형으로 개편하고 있다.

참여 대학들은 바이오 분야의 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28개 교과목을 개발했다. 이번 학기부터 대학생·대학원생 350여 명을 대상으로 실무교육과 현장실습 등을 실시한다.

충청도 전역의 바이오클러스터화를 목표로 10개 시·군, 54개 기술개발 등 과제를 선정·지원하고 있다. 5월 중에는 바이오헬스 분야 인재양성과 기업지원 등을 위한 ‘원스톱’ 정보공유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광주·전남도 플랫폼은 15개 대학이 참여해 대학 간 강의개방, 학점교류 등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한 점이 특징이다. 이들 대학은 현장맞춤형 인력양성,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 등의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대학의 역량을 지역 고교로 확장해 고교학점제와 대학과정 선이수(AP) 제도와 관련한 28개 교과목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시·도 교육청과 협의해 8개 고교 온라인 강의를 제작하고 있다. 고교생 대상 강의와 실험실습이 가능한 ‘스마트 캠퍼스’도 구축할 계획이다.

광주·전남도 플랫폼은 에너지 신산업, 미래형 운송기기 등 지역의 핵심분야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인력양성 134건 △기술개발 145건 △기업지원 36건 등 315건의 협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교육부와 지역혁신 플랫폼은 이번 협의회를 시작으로 플랫폼 구축 지역 대상 협의회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지방대와 지역의 위기 극복을 위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정례 협의회를 활용해 지자체의 기능과 역할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교육부는 4개 지역에 대한 지원은 계속하는 한편 올해 신규·전환 선정을 통해서 모두 8개 지자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 플랫폼에 선정되면 재정지원을 비롯해 ‘규제 샌드박스’으로 지정되는 등 대폭 완화된 규제를 적용받게 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역혁신 플랫폼을 기반으로 지자체에 지역인재 양성을 위한 정책을 총괄할 수 있는 체제가 구축되기를 기대한다”며 “대학과 지자체가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대학교육을 새롭게 구축하고 지역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