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학진흥재단 전경.
한국사학진흥재단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국사학진흥재단(이하 재단)이 작성하는 ‘사립대학재정통계’가 15일 통계청 주관 2020년 통계품질진단평가 결과 최상위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사립대학재정통계는 사립대학 결산 및 기본재산 현황을 집계해 주요 항목별로 분석한 통계로 매년 12월 연보를 발행해 국민에게 공표한다. 2013년 국가승인통계 지정된 이후 2015년 자체통계 품질진단 최초 실시 이후 6년 연속 최우수등급을 유지해 왔다. 
 
통계청 ‘자체통계품질진단’은 매년 전체 국가승인통계 546종의 관련성, 정확성, 시의성·정시성, 비교성·일관성, 접근성·명확성 점수를 합산해 △우수 △양호 △보통 △주의 △미흡 다섯 개 등급으로 통계품질을 진단하고 있다.

지병문 재단 이사장은 “재단의 우수한 통계 품질관리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고등교육 재정정보 종합 관리기관으로서 재정통계 품질향상을 위해 힘쓰겠다”면서 “향후에도 사립대학재정통계연보가 대학의 재정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교육정책의 수립 및 연구·조사 활동 등 고등교육 발전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0년 자체통계품질진단 평가결과는 통계청 홈페이지 통계품질관리 자료실(http://kosta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립대학재정통계는 재단 홈페이지(https://www.kasfo.or.kr), 대학재정회계센터 홈페이지(https://support.kasfo.or.kr) 및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재단이 발행하는 재정분석보고서, 고등교육 재정지원정보 분석보고서 등 통계보고서도 대학재정회계센터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