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개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지난해 11월 열린 제20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시안’을 발표했다. (사진=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사진=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는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을 확대해 등록금 부담을 낮춘다. 또 AI 대학원을 새로 선정하고 SW중심대학 2단계 사업을 시행해 미래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열고 ‘포용국가 사회정책 추진계획 점검결과 및 향후계획’을 논의했다. 추진계획에는 2019년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수립한 포용국가 사회정책 추진계획의 결과와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반영했다.  

추진계획에 따르면 교육부는 교육격차 완화와 미래사회 인재 양성 정책에 집중한다. 고교 무상교육을 전 학년으로 확대하고 대학은 국가 지원 장학금 대상을 확대해 등록금 부담을 낮출 계획이다. 교외근로장학금을 4만9000명에서 6만명으로 확대하고 전문대우수장학금도 1000명에서 1200명으로 늘릴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조사한 포용국가 사회정책 빅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등록금 부담이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움분야에서 SNS 언급량이 두 번째로 많았던 키워드는 학자금대출이었다. 이어 △장학금(3위) △등록금(4위) △반환(7위) 등으로 조사됐다. 등록금 반환이 이슈화되자 교육부는 1000억원 규모의 비대면긴급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의 등록금 감면을 유도했다.

또 올해도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있다. AI 대학원 2곳을 선정하고 SW중심대학 2단계 사업 등을 시행해 실무·고급 인재를 양성한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등 BIG3와 AI 분야에서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종합방안도 4월 중 수립할 예정이다. 1분기에 K-MOOC 기본계획도 마련한다. 

코로나19로 도래한 디지털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교육부는 지난해 고졸취업 활성화 정책, ICT 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기반 구축 등을 통해 총 1만1500명을 지원했다. 또 SW중심대학 지원(40개교), AI 대학원 확대(8개교),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인재양성(853명) 등을 시행했다. 

교육부는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하면서 기초학력 보장 지원 강화와 4차 산업과 연관된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 이 필요하다”면서 “올해도 관련 사업을 확대·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