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2차 검토위서 합의, 갈등 소지는 남아

중앙대가 글로벌 인사 컨설팅 회사인 머서(Mercer) 코리아가 제안한 교수업적평가 개선안 확정을 미뤘다. 교수들이 집단 반발함에 따라 오는 20일 예정이던 최종안 확정을 27일로 미뤘으며, 당초 머서안은 참고하되, 새로운 안을 만들기로 했다.

7일 중앙대에 따르면, 6일 열린 교수업적평가 개선안 검토위원회 결과 검토위원들의 '머서안 수용 불가'를 대학 본부와 재단측이 받아들이기로 했다. 공과대와 문과대에 이어 경영대 교수 일동이 대학 본부의 개선안에 반대하는 성명을 내는 등 집단 반발한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앙대는 계열별 교수 1인과 교수협의회 대표 교수 1명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된 교수업적평가 개선안 소위원회를 만들어 오는 27일까지 새로운 개선안을 만들기로 했다. 이후 이 안에 대해 본부와 재단측이 협의해 최종안을 결정키로 했다.

교수들과 본부측과의 이날 합의는 그러나 양측의 시각차이가 있어, 추후 갈등의 소지는 남아있다. 교수협의회측은 "교수들이 합의하지 않으면 최종 개선안을 만들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본부측은 이번 합의에 대해 "교수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차원"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구희산 교무처장은 "합의라기보다는 의견 일치라는 표현이 적당하다"면서 "일단 교수들이 27일까지 만든 개선안을 본 뒤 최종안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토위원회 모 교수는 그러나 "본부와 재단측이 교수들의 의견을 받아들였다"면서 "최종안을 재단이나 본부가 독자적으로 만들 수 없도록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결국 교수들의 집단 반발에 따라 교수업적평가 개선안의 확정시기는 미뤄졌지만, 여전히 갈등이 불거질 수는 있는 불씨는 남아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