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전형계획 설명회’ ‘상시 화상 상담’ ‘온라인 고교 간담회’ 등
시공간 한계 극복 및 일방적 소통 방식을 개선하는 커뮤니케이션 채널 구축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가 모든 입시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종합 입시정보 시스템을 도입했다. 수험생들은 화상 상담을 통해 입학사정관의 컨설팅을 1 대 1로 받을 수 있고 모바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입시요강, 전형계획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한양대 서울캠퍼스 입학처는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입시정보 제공 시스템을 대체하는 온라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16일 ‘2022학년도 한양대 온라인 전형계획 설명회’를 시작으로 상시 운영에 들어갔다.

입시 수요자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입시정보를 한 곳에서 제공하게 되는 한양대 온라인 종합 입시정보 시스템은 ‘2022학년도 한양대 온라인 전형계획 설명회’를 필두로 △2022 한양대 온라인 개별 고교 설명회 및 간담회(5월 3일) △2022 상시 화상 상담 – 사정관이 답해 드립니다(5월 4일) △2022 한양대 온라인 입시 모집요강(5월 초순) △2022 한양대 전형별 안내(5월 중순) 순으로 공개를 앞두고 있다. 전형계획부터 설명회, 간담회, 상담 등 다양한 정보를 온라인에서 제공해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고 정보 소외 지역 등 정보 약자에 대한 배려를 강화했다.

이 같은 한양대의 온라인 입시 정보제공 시스템은 국내 대학 최초로 시도하는 것이다. 최근 대입 최대 화두인 입시 공정성과 정보공개의 투명성을 최대한 반영하고 정보 수요자들의 편리한 정보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했다.

누구나 접근이 가능한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운영되며 6월 초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한양대 입학처 홈페이지 2.0’을 개편해 더욱 쉽게 입시 수요자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최근 코로나19의 재유행 조짐으로 지난해처럼 각 대학의 입시 설명회가 열리지 못하고 각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의 입시 박람회도 진행하기 어려워 학부모와 학생들은 입시정보를 얻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공간적 제약을 극복해 지속적이고 손쉽게 입시정보를 제공하는 한양대의 온라인 기반 종합 대입정보 제공 시스템은 정보제공의 투명성을 높이고 정보격차를 해소한다는 차원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종합 입시정보 시스템 중 하나인 ‘2022학년도 한양대 온라인 전형계획 설명회’는 한양대의 선발 철학과 2021학년도 세부 전형결과를 안내하는 1관과 각 전형의 지원자격, 평가요소 등 세부 내용을 안내하는 2관으로 구성됐다. 또 변화가 큰 2022학년도의 각 전형에 대한 세부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어 지원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까지 공개됐던 3개년 경쟁률 등을 포함해 교과 전형, 학종 전형 등의 합격자 내신 등급 50%, 70% 컷 등 세부 내역까지 공개해 입시 수요자들의 이해를 더하고 있다.

다음으로 ‘2022 한양대 온라인 개별고교 설명회 및 간담회’는 입시를 진행하는 사정관들이 직접 온라인을 통해 각 고교에 맞는 입시 전형을 소개하고 지원 관련 유의사항을 안내하며 궁금한 점을 답변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다양하고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에서 진행하는 설명회를 통해 실제적인 수요자 중심의 정보제공이 가능하게 됐다. 또 기존 일부 고교만 받을 수 있었던 진행의 폭을 넓혀 약 300개의 고교를 대상으로 진행하게 됐다. 온라인 개별고교 설명회는 지난 5일부터 신청을 받아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 동안 실시할 예정이다.

‘상시 화상 상담 – 사정관이 답해 드립니다’는 그동안 수시·정시 상담 카페 및 전형계획 설명회 등 특정 행사 진행 시 함께 진행됐던 상담 행사를 온라인 기반으로 해 상시 진행하는 것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하고 입시를 진행하는 사정관이 직접 화상을 통해 입시 수요자들을 상담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수험생들은 입시를 실제 진행하는 사정관으로부터 전형에 대한 안내를 들을 수 있다. 자신의 성적 등을 통해 지원 가능 여부 등을 상담받을 수 있어 컨설팅 비용 등 별도의 비용 없이 수준 높은 1 대 1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달 말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으며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학생들이 상담이 가능한 수업 후 시간대에 화상 상담 시스템을 통해 상담을 진행한다.

‘2022 한양대 전형별 안내 영상’은 5월 중순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각 전형에 대한 전년도 세부 결과, 지원자격, 평가기준, 유의사항 등 입시를 진행하는 각 담당 사정관으로부터 자세하게 안내받을 수 있다. 특히 전형 별 안내 영상을 통해 기존 전형계획 설명회 진행 이후 반영된 각 전형의 정원 변화와 세부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고 전형별 자세한 전년도 선발 결과 등도 안내받을 수 있어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22 온라인 입시 모집요강’은 기존 책자와 PDF로 제공되던 모집요강에 온라인과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위키(한양 위키) 기반의 모집요강을 추가해 누구나 사용하기 편하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사용하기 편리하게 제작돼 정보 검색에 큰 도움을 줄 전망이다. 온라인 프로그램에 익숙하지 않은 학부모와 입시정보를 빠르게 찾고 싶은 수험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위키 기반의 요강을 통해 입시정보뿐 아니라 수험생들의 관심 사항인 기숙사, 장학금, 학사 안내, 해외 연수 등 관련 업무까지 한꺼번에 검색할 수 있어 진정한 원 페이지 정보제공 도구로서 거듭난다. 현재 2022 전형계획이 위키 기반 온라인 요강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수시 모집요강과 정시 모집요강은 5월 초 이후에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한양대 입학처는 6월 초 한양 모바일 중심으로 입학처 스마트 홈페이지를 개편해 한양대 입시 마당, 전공안내 영상 등 학교생활과 전형 지원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해서 게시할 예정이다.

이재진 한양대 입학처장(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은 “한양대 온라인 종합 입시정보 제공 시스템은 코로나 19 상황에서 입시정보를 안내받기 어려운 고등학교와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희소식이 될 것”이라며 “새로운 패러다임의 입시정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구축해 기존 일방적·일시적 소통 방식과 시·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입시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계속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