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교육 활성화법’ 제정을 추진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사진 = 교육부)
유은혜 교육부 장관 겸 사회부총리. (사진 = 교육부)

[한국대학신문 이하은 기자] 교육부는 사회정책 분야 연구기관과 포용국가 수립을 위한 핵심 과제를 추진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사회정책 분야 7개 연구기관장과 간담회를 연다. 교육부는 “그간 문재인 정부가 시행한 사회정책의 성과를 공유하고 앞으로 추진할 핵심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인 것”이라고 전했다.

지난 4년간 교육부는 사회관계 부처와 포용사회를 위해 △포용 △혁신 △안전 △사회통합 분야에서 정책을 추진해왔다. 교육부는 혁신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주요 3개 산업(BIG 3)과 인공지능(AI) 인재양성 방안을 마련하고 고교학점제 등을 도입했다.

다만 코로나19 장기화로 취약계층의 피해가 여전하다는 지적이 있다. 또 디지털 사회·기후변화·인구감소 등 국가미래를 결정짓는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교육부는 이번 간담회에서 그동안 추진해 온 사회정책들을 점검하고 미흡한 부분은 제도적으로 보완할 방법을 논의한다. 

디지털 사회를 대비하기 위해 ‘미디어 교육 활성화법’ 제정을 추진한다. 현재 발의된 ‘디지털 포용법’ 등을 포함해 디지털 격차 해소 및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에 관한 사항을 법안에 담을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BIG3+AI’ 분야 등 신기술분야의 혁신인재 양성 정책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또 내년 중 코로나19를 반영한 감염병 위기 관리 표준매뉴얼을 개정한다. 감염병 전문병원도 추가로 선정한다. 

유 부총리는 “정부의 핵심가치인 포용국가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회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이라며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인 국민이 없도록 사회분야 연구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