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과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관계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해지고 외부환경이 빠르게 변할수록 대학은 신입생 유치, 지자체는 지역 경영에 각각 위기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학은 지역 발전을 통한 학교 이미지 제고와 신입생 유치 효과를 위해, 지자체는 대학 발전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지역 발전을 위해 상호간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가고 있다.

경상대는 진주시의 ‘혁신도시사업’에 지역 대학으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경상대 교수들은 경남의 혁신도시가 진주에 유치될 수 있도록 학술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지원사격을 아끼지 않았다. 지난 18일에는 진주혁신도시사업의 차질 없는 진행을 위해 경상대와 진주시는 공동으로 ‘광역경제권의 성장거점형 혁신도시 건설방안 심포지엄’을 열기도 했다.

혁신도시가 조성될 경우 △지방대의 연구기능 보완과 산·학·연 협동에 의한 지역의 혁신 역량 제고 △지방대 졸업자의 양질의 취업 기회 확대로 우수 노동력을 지방에서 흡수 △지방대와 지역의 연구·교육기관의 질 제고 등의 효과가 예상되고 있다. 또한 경상대는 진주시의 주력산업인 진주실크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RIS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남대는 경산시를 비롯한 대구·경북지역 23개 지자체와 관학협력을 맺고 대학과 지자체 간 공동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남대는 다음 달 준공예정인 향토생활관의 경우 각 지자체로부터 건립비용을 지원받고 있으며 그 대가로 지자체별 지원 금액만큼 해당 지자체 출신 학생들에게 향토생활관 우선 입주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경산시의 경우 건립비용 5억원을 출연했으며 이에 따라 매년 총 50명의 경산시 출신 학생들이 우선적으로 향토생활관을 사용할 예정이다. 영남대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원어민 영어 교육 등 교육 사업을 통해서도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창원대와 창원시는 ‘창원KAIST’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창원KAIST’ 유치는 △도시 경쟁력 강화 △창원기계산업단지 혁신 클러스터 구축 △창원대의 일류대학화를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창원대와 창원시는 지난 5월 '창원KAIST 유치위원회'를 발족시키고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들어갔다. 특히 지난 21일 서남표 KAIST 총장 및 KAIST 보직교수 일행이 창원대를 방문, ‘창원KAIST’ 유치를 위한 간담회를 갖기도 해 ‘창원KAIST’ 유치 사업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창원대·창원시는 지난 21일 ‘창원KAIST’ 유치 과제 및 대책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박성호 창원대 총장, 박완수 창원시장, 서남표 KAIST 총장, 권영길 민주노동당 의원 등이 참석해 ‘창원KAIST’에 관한 열띤 논의를 벌였다.

‘창원KAIST’는 창원대 과학기술·연구캠퍼스 내 5만 1200㎡ 부지에 조성될 예정이며 석·박사과정 5개 학과(해양시스템공학·항공우주공학·자동차공학·신재생에너지공학·원자력공학) 및 테크노MBA과정이 설치될 예정이다. 또한 ‘창원KAIST’에는 교수들의 휴식 공간과 연구 환경 확보를 위해 게스트하우스도 들어선다. 단 ‘창원KAIST’ 부지는 현재 개발제한구역이기 때문에 창원시는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관리계획 변경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창원시와 창원대는 장기적으로 ‘창원KAIST’ 부지를 포함해 창원대 내 개발제한구역이 모두 해제될 경우 이를 최첨단 R&D 클러스터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덕영 창원대 산학정책자문관(전 경남도 부지사)은 “개발제한구역에 대한 관리계획 변경 심의절차는 도시계획위원회는 통과했고 중앙부처 협의 및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남겨 두고 있다”면서 “다음 달 중순이면 결론이 날 것 같은데 그린벨트 해제 목적이 과학기술·교육시설 증축이기 때문에 심의 통과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