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제인 전·현직 총장 개방이사 선임 놓고 대립

경희대가 학교법인 경희학원(이사장 김용철)의 개방형 이사 선임을 두고 전·현직 총장이 충돌하고 있다. 조인원 총장과 조정원 전 총장은 형제관계다. 때문에 이번 논란이 ‘집안 싸움’으로 번지는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된다.

지난 23일 교과부·경희학원 등에 따르면, 조정원 전 총장(현 세계태권도연맹 총재)과 이사 2명은 최근 경희학원의 개방형 이사 선임을 취소해야한다는 의견서를 교과부에 제출했다. 지난 7월 말 경희학원이 이사 12명 중 4분의 1에 해당하는 3명을 개방 이사로 선임한 데 대한 문제제기다.

조 전 총장측은 당시의 개방이사 선임 과정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선임을 취소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 전 총장 등은 교과부에 제출한 의견서에서 “이사회 정족수 12명 중 과반수 이상인 7명 이상이 찬성해야 개방형 이사 선임을 할 수 있다”며 “당시 찬성 의사를 밝힌 이사는 5명에 불과했으므로 선임을 무효화 해야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재단·조인원 현 총장 측은 “당시 경희학원 이사정수 12명 중 4명은 공석이었기 때문에 재직이사 8명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 이사 5명이 찬성했으므로 개방이사 선임에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개방이사 선임을 둘러싸고 형제인 전·현 총장 간 입장이 충돌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학교측은 이번 논란이‘집안 싸움’ 으로 비쳐지는 것에 대해 경계하고 있다. 경희대 관계자는 “각자의 의견 차이일 뿐인데 두 사람이 형제라는 점 때문에 사건이 예기치 않은 방향으로 해석되고 있다”며 “두 사람이 형제라는 것은 이번 논란과는 별개의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