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오후 전문가 회의 소집…“논문 제목 유사하다고 중복게재로 단정할 수 없어”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대학(WCU) 육성사업 ‘유형 1’(전공·학과 신설 지원과제)에서 1차 심사를 통과한 일부 사업단의 논문이 이중·중복 게재됐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교육과학기술부가 24일 오후 전문가 회의를 소집해 논의에 들어갔다.

교과부 관계자는 “오후 2시부터 연구윤리 전문가, WCU사업총괄관리위원회 위원 등 12명으로 구성된 전문가 회의를 열어 조치 방향을 논의하고 있다”며 “전문가 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25일 오전 열리는 사업총괄관리위원회에서 사업 탈락 여부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교과부는 이에 앞서 해명자료를 통해 “피상적으로 논문제목이나 내용이 유사해 보이지만, 연구자가 자신의 선행연구에 기초해 논리와 이론 등을 심화 발전시켜 나가는 연구과정에서 나온 저작물 또는 대상이 다른 독자에 대한 지식 전파를 위해 다른 저널에 게재하는 것 등은 학문분야 마다 상당히 다른 특수성이 있어 중복게재로 단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과부는 해명자료에서 “이번 사업에 제출된 논문 전체에 대한 학문윤리 여부 판정은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판단하기 보다는 해당 학회와 교수가 소속된 해당 대학이 판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며 “현재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논문 이중·중복 게재에 대한 판정 기준이 확립돼 있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일보>는 WCU 사업 ‘유형 1’ 1차 심사를 통과한 18개 대학 36개 연구팀의 연구 실적을 분석한 결과 3개 대학 4개 팀에서 ‘자기 표절’에 해당하는 논문들을 연구 실적으로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문제의 4개 팀은 건국대 ‘양자 상 및 소자 전공 인력 양성 및 세계적 선도 연구 그룹 구축’팀, 서강대 ‘나노광소자 개발 및 응용’ 팀, 성균관대 ‘인터렉션 사이언스 분야 세계 수준의 연구중심 학과’ 팀과 ‘에너지 과학학과’ 팀 등이다. 성균관대 ‘에너지 과학학과’ 팀에서는 중복 게재 논문이, 나머지 3개 팀에서는 이중 게재 논문이 발견됐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사업단별로 평균 30억원 이상을 지원하는 1유형은 WCU사업 유형 중에서도 지원 규모가 가장 커 이중·중북 게재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1차 심사에서 탈락한 대학들의 반발은 물론 ‘졸속 추진’에 대한 비판도 드셀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