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접종 완료 전까지 소규모부터 단계적 대면 수업
대학생·대학 교직원 우선 접종은 사실상 무산
대학 방역 상황·수업 여건 고려해 자율적 판단
“수업 시간 배분·투입 인력·방역 비용 등 고민 多”

유은혜 부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에 대해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 이지희 기자)
유은혜 부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에 대해 브리핑 하고 있다. (사진= 이지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교육부는 대학도 2학기부터 단계적으로 대면 수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하지만 대학들은 대면 수업 확대 기조에는 공감하면서도 현실적인 어려움을 토로했다.

유은혜 부총리는 ‘2021학년도 2학기 대학의 대면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을 24일 발표했다.

교육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수업 지속으로 대학생들의 학습결손이나 사회·정서적 교류 축소 등의 우려가 있어 대면 수업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14일부터 수도권 중학교와 직업계고의 등교 수업 확대 역시 대학의 대면 수업 계획의 필요성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인다.

단계적 대면 확대가 골자… 전국민 70% 1차 백신 접종 완료 후부터 전면 대면= 시기적으로 위험 요인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교육부는 전면 대면 활동 대신 단계적 대면 활동 확대를 택했다. 수업 등 학사 운영은 학내 구성원의 수요가 있는 실험·실습·실기 수업과 방역이 용이한 소규모 수업부터 우선적으로 대면을 진행하게 된다. 대학별 대면 수업의 폭은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전제 하에 대학의 여건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수업연한이 짧고 실험·실습·실기 과목이 많은 전문대의 경우 필요한 전공 실험·실습·실기 수업에 대해 대면 수업을 적극 권장한다. 물론 엄격한 방역이 전제돼야 한다. 특히 국가공인 자격증 관련 수업 등 취업 연계에 필요하거나 대면 수업 효과성이 큰 전문대 교육과정의 경우 우선 대면 수업을 실시한다.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대학이 시행해온 대면·비대면 병행 수업은 계속된다. 교육부는 원격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권역별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를 통한 콘텐츠 개발과 보급도 독려했다. 다만 단순히 감염병 예방 취지의 원격수업이 아닌 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한 원격수업을 운영하도록 했다. 감염 우려가 크지 않다면 대면 수업이 원칙임을 강조한 것이다.

수업 외 이뤄지는 대면활동 역시 소규모 활동 위주의 운영이 우선이다. 추후 백신 접종 상황과 연계해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학기 초 학생 축제 등 대규모 행사 운영 등은 가급적 자제를 요청했다. 특히 학생회나 동아리를 포함한 학생자치활동과 학내 행사 등 수업 외 학내 활동은 시기별·유형별로 세분화해 지침을 마련할 방침이다.

무엇보다 전면적인 대면 수업은 전국민 70%의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 완료가 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전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상황과 방역 등 대학 구성원의 안전을 고려해 전 국민 70%의 백신 1차 접종 완료시기를 기점으로 대면 활동 방향을 구분한다”고 강조했다. 1차 접종 완료 이전에는 실험·실습·실기, 소규모 수업 중심의 대면 수업을 확대하고 1차 접종 완료 이후부터 철저한 방역을 통해 전반적인 학내 대면활동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다.

기존에 질병청과 논의해오던 대학생·대학 교직원 우선 접종 논의는 사실상 무산됐다. 교육부는 7일 유 부총리가 5월 질병청과의 협의에서 2학기 대면 수업 확대를 위해 대학 교직원 등에 우선 접종을 요청했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질병청이 발표한대로 40대 이하 전체가 8월부터 선착순 백신 접종을 받게 되면서 우선 접종은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캠퍼스 방역·유학생 관리도 보다 강화= 대학 내 방역 관리는 강의실 유형이나 수업 방법을 고려해 강의실 방역 관리 지침으로 세분화하게 된다.

외국인 유학생 방역 지원도 강화한다. 외국인 유학생은 3차례에 걸쳐 PCR 검사를 실시하며 지자체 방역체계와 연계한 입국관리를 하기로 했다. 현재 고위험국가 유학생의 경우 변이바이러스 유행 등 ‘방역강화 국가’에 대해서는 신규 비자발급을 중단 중이다. 이미 비자를 발급받은 신규 입국 유학생은 자가격리를 실시하도록 권고한다.

국내 장기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의 경우에도 8월부터는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교육부는 유학생에게 이를 안내하고 접종을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기숙사에 신규 입소하는 경우는 입소 전 선제 검사를 권장한다. 개강 전·후로 기숙사, 도서관, 학생식당 등 학내 다중이용시설에도 방역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기존 입소생의 경우도 지역별 방역 상황을 고려해 개별 대학이 자체적으로 선제검사를 실시 할 수 있다.

방학 직후인데다 추석 연휴까지 겹치는 9월 한 달은 교육부-지자체-대학협의체-개별 대학이 함께 집중 방역관리를 하는 특별방역기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비상대응 콜센터를 운영해 학내 확진자 발생 시 대응 요령, 다중이용시설 관리·운영 방안 등을 안내한다.

강제성 없는 가이드라인 대학 고민도 깊어져= 이번 방안은 말 그대로 ‘가이드라인’일 뿐 강제성은 없다. 교육부도 대학의 자율을 강조했다. 대학마다 학사 운영 방식이 다르고 학교와 학생의 규모도 다르기 때문이다. 세부적인 지침 마련이 어렵다보니 구체적인 방안은 빠져있다. 대학은 각 대학별 상황에 맞춰 학생 의견, 방역 지침 마련, 방역 비용 등을 고민해야 한다.

대학의 강의 상황, 학생 의견을 수렴해 대면 수업을 결정하는 입장에서 학생들이 대면 수업을 크게 원하지 않으면 사실상 2학기 대면 수업 방안은 지금까지 운영방식과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가 6월 대학생 9만 48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학생들의 실험·실습·실기 수업의 경우 응답자의 63.1%가 대면 수업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반면 이론 수업의 경우 대면 수업을 반대한다는 의견이 47%로 찬성한다는 의견(36.9%) 보다 높게 나타났다.

대학 교직원의 경우 대면 수업 확대에 긍정적인 의견이 많았다. 교육부가 각종 대학 협의체와 대교협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교직원의 경우 대학생들의 학습결손과 소속감 저하 등을 우려해 대면 수업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강조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면 수업 확대로 인한 방역 비용 역시 대학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 각 학교의 방역 상황이 저마다 다른 가운데 서울대처럼 신속 PCR 검사를 선제적으로 도입하는 대학도 있지만 준비가 부족한 대학도 있다. 이에 따른 교육부의 별도 지원 계획에 대해 관계자는 “대학마다 상황이 달라 대학이 각각의 여건 속에서 나름의 방안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방역) 지원에 대해서는 기재부와 함께 추경에 반영하는 것을 논의 중”이라고 전했다.

A대 교무처장은 “모든 대학들이 대학의 교육 정상화를 위해 대면 수업으로 가야한다는 데는 모든 학교가 찬성할 것”이라면서도 “강의실 상황이 여의치 않아 거리두기를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고 열감지 체온계, 방역 인력 등 방역 비용에 대해 고민은 된다”고 우려했다.

또 다른 B대 관계자는 “대면 수업을 해야 하는 상황은 맞지만 준비하는 학교 입장에서는 2가지 문제가 있다. 우선 강의실 확보가 안 돼 이른 오전이나 야간 수업으로 분산해야 된다”며 “교수 역시 강의를 두 번 해야 하지만 물리적으로 힘들어 시간강사를 채용해야 하는 문제가 있어 결국 예산이 들어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신 접종 여부도 우려 사항 중 하나다. 이 관계자는 “학생들이 매우 불안해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9~10월까지 전국민 70%가 1차 백신 접종이 완료된다고 하지만 그 시점은 사실상 학사 업무가 거의 끝나가는 것”이라면서도 “이런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대학의 역할은 학생들에게 학교를 개방하는 것이라 생각하고 준비 중”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는 7월 중으로 대면 활동에 따른 단계적 확대와 관련해 각종 지침 수정과 안내에 나선다. 이후 유 부총리를 위원장으로 한 ‘대학 교육회복위원회’를 구성해 대학의 대면 활동 단계적 확대 방안 이행을 점검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