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성공·학생선택·데이터’ 핵심 가치
빅데이터 분석 기반 ‘학생성공예측시스템’ 구축
‘학생성공 e-Portfolio’ 활용으로 학생맞춤형 성공코칭
‘학생성공 중심 교육 혁신’ 사례 확산 주도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경복대학교는 2017~2020년까지 4년 연속 졸업생 2천명 이상 수도권대학 중 통합 취업률 1위, 2020년 전국 졸업생 2000명 이상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 중 취업률 1위를 달성했다. 재학생 충원율 5년(2016년~2020년) 연속 90% 이상 달성, 취업보장형 산학협력 체결 기업 수 약 7700개를 확보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이룬 수도권 소재 대학이다. 경복대는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 혁신으로서 ‘학생성공·학생선택·데이터’를 핵심 가치로 삼아 주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KBU 학생성공(Student Success)을 위해 노력하는 대학 = 경복대 혁신지원사업의 목표는 ‘Student Success for Champions’, 즉 ‘경복대에서 산업계 전문가로 양성될 인재들(Champions)을 위한 학생성공(Student Success) 체제의 완성’이다. 경복대는 대학 구성원에 대한 의견수렴과 학생성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KBU 학생성공’을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의 이수 △학생주도형 진로설정 및 직업커리어 개발 △성공적 취업의 3단계로 정의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빅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예측분석시스템(Big-SPAS)과 학생성공 e-Portfolio(개인별 학생성과관리) 구축을 추진했다.

■특화된 학생맞춤형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모델’ 구축 =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예측분석시스템(Bigdata-based Student success Predictive Analytic System, 이하 Big-SPAS)’은 학생성공을 달성하기 위해 과거 데이터 분석을 기초로 구성한 학생성공예측모델이다. Big-SPAS를 구축하기 위해 학사 DB의 데이터 표준화 과정을 거쳐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해 학기별 학생의 성공확률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공확률을 다른 학생과 비교함은 물론, 어떤 변수가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할 수 있어 학생이 가장 필요로 하는 부분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학생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현재는 정량변수인 취업 여부를 활용했으나, 향후 대학 생활과 관련된 비정형 데이터까지 확대해 알고리즘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학생성공 e-Portfolio’ 시스템 구축으로 학생맞춤형 성공코칭 = Big-SPAS 외에도 학생의 성장 및 변화 과정과 성과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비교 분석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학생성공 e-Portfolio’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에서는 △직무역량 디지털 배지(Badge) 수여 △Big-SPAS 분석 결과 △핵심역량 종합지수 △출석 상태 △성적 현황 △비교과 이수 현황 등 학생 맞춤형 코칭을 위한 시각화된 정보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학생과 지도교수, 관련 행정부서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 코칭을 가능케 한다. 학생성공 e-Portfolio를 통해 취업 가능성이 낮은 학생, 출석 상태가 좋지 않은 학생, 핵심역량 종합지수가 낮은 학생 등을 조기에 선별할 수 있다. 선별된 학생은 각 유형별 선제적 코칭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성공으로 이끌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학생성공포럼에서 학생성공 모델 발표로 대학혁신 확산 주도 = 경복대는 5월 12일 성균관대학교 학생성공센터 주관으로 개최된 제2회 학생성공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경복대만의 특화된 빅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체제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학생성공 중심의 대학혁신을 대외적으로 확산시키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이날 포럼에서는 ‘AI‧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을 주제로 학생지원 강화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고려대·경복대·성균관대의 학생성공체제 구축 사례가 발표됐다. 전국 대학 관계자들도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비대면으로 참여했다.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은 “앞으로는 기존 공급자인 대학 중심의 상담과 비교과 프로그램 제공 방식에서 수요자인 학생 중심의 관점으로 전환해야 한다. 대학이 집중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선제적으로 선별해 학생맞춤형 지원을 해야 한다”며 “우리 대학은 빅데이터 기반 학생성공예측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학생성공 e-Portfolio에 담아냈다”고 밝혔다.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

[인사말] 한대희 경복대 혁신지원사업단장 “학생중심 교육 혁신으로 학생 성공 기틀 마련”

경복대는 교육과 산학협력 부문의 혁신전략을 통해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 KBU VISION 2025 ‘Training Champions for the Future’를 달성하고자 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미래지향적 인재와 미래를 창조하는 전문가도 양성할 계획이다. 이번 혁신지원사업은 학생중심의 학생성공을 위한 챔피언 양성 체계의 기틀을 마련하는 귀중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학생의 자격연계, 진로연계를 고려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개발 운영을 통해 학생의 자기전공 설계를 가능케 하고 진로를 주도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대학의 강점인 취업률 1위 유지를 위한 취‧창업과 산학협력 역량이 제고됐다고 판단된다. 아울러 데이터품질 확보와 빅데이터 분석에 근거한 경복대 특유의 학생성공예측시스템, 학생의 자기진단과 성공을 도와줄 시각화 시스템은 혁신지원사업의 중요한 결실이라 할 수 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AI·빅데이터 기반의 학생성공을 위한 시스템과 프로그램을 더욱 발전시키며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중심의 대학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