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대입공정화방안에 발맞춰
수시 줄이고 정시 확대… 6 대 4 비율 달성
학생부 교과전형, 학생부 종합전형 모두
수시 최저학력기준 미적용
코로나19로 인한 정보 격차 해소 위해
온라인 기반 종합입시정보시스텐 구축
전액장학금 ‘다이아몬드 7학과’ 주목

한양대 전경
한양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한양대학교(총장 김우승)는 2022학년도 입시에서 수시 모집으로 입학정원의 57.3%인 1670명을 선발한다. 정시 모집에서는 42.7%인 1247명을 선발한다. 올해 수시 인원은 대폭 감소한 대신, 정시 인원이 대폭 증가했다.

한양대는 교육부의 대입공정화방안에 발맞춰 수시 비중을 줄이고 정시 비중을 늘려 6:4의 비율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수시 대표 전형인 학종과 논술은 인원이 대폭 줄었고, 실기‧실적(글로벌인재) 전형은 폐지됐다. 대신 학생부교과 전형인 지역균형발전전형이 신설돼 전년도 학생부교과 인원보다 33명 더 많은 인원을 선발한다. 

■학생부교과전형 전년도와 변화 없어 = 2022학년도에 신설된 수시 지역균형발전(학생부교과) 전형은 전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의 평가 방법과 평가 요소 등을 그대로 이어받아 학생부 교과만을 평가 기준으로 활용한다. 올해는 전년도보다 선발인원이 33명 증가해 총 330명을 선발하며 추천 전형으로 진행된다. 추천 인원은 4월 1일 학교알리미 기준 3학년 재적인원의 11%까지 가능하다. 면접과 자기소개서 등은 반영하지 않는다. 지원 자격은 2021년 2월 이후 국내 정규 고교 졸업 및 졸업 예정자로서 통산 5개 학기 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일부 학생부 체계가 다른 고교의 경우 지원이 불가하므로 수시모집요강에서 자격 요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연 계열 학생의 경우 수학 교과에서 미적분 또는 기하 중 1과목 이상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과학 교과에서도 △물리학Ⅱ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와 같은 과학Ⅱ 과목 중 1과목 이상을 필수로 이수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학년별 가중치 없이 반영 교과에 해당하는 전체 과목의 등급과 이수 단위를 반영한다. 재수생이라도 교과전형에서는 3학년 1학기까지의 성적만을 반영하며 기타 교과는 반영하지 않는다.  

■학생부종합전형 학생의 종합적 성취도 평가 = 학생부종합전형은 일반전형으로 835명, 고른기회전형으로 117명을 선발해 총 952명을 뽑는다. 일반전형의 지원 자격은 2020년 2월 졸업자를 포함해 2월 이후 국내 정규 고교 졸업 및 졸업 예정자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에 기록된 고교 3년간의 다양한 기록을 기반으로 학생의 다양한 역량을 확인하는 전형이다. 학생부종합 100%로 평가한다. 일반전형의 경우 학생부 외 제출서류와 수능최저학력 기준, 면접이 없다.  

주요 평가영역은 △수상경력 △창의적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및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이다. 주요 평가영역 등에서 4대 핵심역량을 확인한다. 

■온라인 기반 입시 정보 공개 투명성 제고 = 한양대는 전년도에 진행한 △고교 유형별 등록자 현황 △졸업 연도별 등록자 현황 △출신 지역별 등록자 현황 △지원 고교 및 등록자 배출 고교 관련 통계 등 등록자 관련 입시 정보 제공을 확대했다. 뿐만 아니라 정량 평가 전형의 50% 및 70% 커트라인 등 자세한 정보를 공개했다. 코로나로 인한 입시 정보 접근성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정보 격차 해소를 통한 입시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온라인 기반 종합 입시정보 시스템도 구축했다. 이외에도 전공 설명 영상 제작, 입시 화상 상담 시스템 등 관련 콘텐츠로 입시 공정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있다.

■계열 분리 학과 통합 선발 등 모집단위 변동 = 이번 수시 모집에서는 모집단위(학과) 변동을 눈여겨봐야 한다. 2015 개정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계열을 분리해서 선발하던 △건축학부 △경제금융학부 △경영학부 △파이낸스경영학과 △스포츠산업과학부(스포츠매니지먼트) △스포츠산업과학부(스포츠사이언스) △간호학부 등의 7개 학과가 계열을 통합해 선발한다. 첨단학과 신증설에 따라 전기·생체공학부 등의 학과에서 모집인원이 늘어났다. 전공별 분리 모집도 주요 변경사항 중 하나다. 전기·생체공학부가 올해부터는 전기공학전공 및 바이오메디컬공학 전공으로 분리 모집한다.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및 심리뇌과학과는 반대로 공과대학 데이터사이언스학부로 통합 선발한다. 또한 체육학과와 스포츠산업학과는 모집단위 명칭을 변경해 스포츠산업과학부(스포츠사이언스)와 스포츠산업과학부(스포츠매니지먼트)로 선발하게 된다.

■합격생 전원에 4년 전액 장학금 수여 = 한양대는 다이아몬드 7학과 학생에 대한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다이아몬드 7학과는 자연계열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에너지공학과 △미래자동차공학과 총 4개 학과와 인문/상경계열 △정책학과 △행정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의 총 3개 학과이다. 해당 학과의 경우 수시와 정시 합격생 전원에게 4년간 전액 장학금이 수여된다. 수시와 정시 합격생이 등록한 뒤부터의 수여 기준은 직전 학기 학점 평점 3.5 이상이다.

[인터뷰] 이재진 입학처장 “논술고사, 고교 교과 내에서 100% 출제 대학 인정”

- 실기(소프트웨어인재) 전형의 면접 진행 방식과 평가 기준은.
“소프트웨어 관련 역량이 탁월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전형이다. 올해는 지원자의 졸업 연도 제한을 없애 지원의 문턱을 대폭 낮춘 것이 특징이다. 해당 전형은 수능 최저학력 기준이 없다. 먼저 1단계에서 실적평가 100%로 모집인원의 5배수 내외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는 면접 60%와 학생부종합평가 40%를 합산해 우수 인재를 선발한다. 실적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활동소개서에 나타난 소프트웨어 관련 실적에 대한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활동소개서는 최대 3가지 내용까지 기재할 수 있다. 

면접은 소프트웨어 관련 제시문을 숙지 후 질문에 답변하는 형식이다. 정보과학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에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평가한다. 수험생이 사전 이해실에서 30분 이내로 문항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면 수험생 1명에 대해 교수 2명이 총 15분 이내로 블라인드 면접을 진행한다.” 

- 논술전형에 대한 조언을 한다면.  
“수험생들의 논술 준비를 돕기 위해 논술과 에세이 기출문제, 출제의도와 평가 기준 등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지난 6월 5일에는 온라인 모의고사를 실시해 실제 평가자가 채점한 모의점수 및 순위를 제공한 바 있다. 이는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해당 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또 한양대는 교육부 선행학습 영향평가 실시 이래 단 한 번도 빠짐없이 논술고사 문항을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 100% 출제한 대학으로 평가받았다. 수험생들은 학교 수업과 고교 교육과정에 맞춰 충실히 공부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한양대 수시 모집에 지원하는 학생에게 한 마디.
“한양대 입학처는 정보 접근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먼저 종합 입시정보 제공 시스템을 구축하고 온라인을 중심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전국 대학 최초로 기존 오프라인 행사에서만 가능했던 설명회를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하고 상시 진행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전형 안내와 기출문제 및 우수답안 등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입학처 홈페이지(go.hanyang.ac.kr)를 모바일 중심으로 개편한 것도 그 일환이다. 또한 공공사정관제 도입과 가이드북 및 요강을 통한 평가 기준 및 사례 공개 등 공정성을 높이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한양대 입학처는 국내·외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가장 많이 영향을 받은 올해 수험생들의 혼란과 입시 부담을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다. 더욱 공정하고 엄격한 입시 운영을 통해 우수 인재를 선발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입학처가 제공하는 정보들이 입시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기 바라며 수험생들의 건승을 기원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go.hanya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2220-3064~3079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