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퍼스 간 자유로운 교류로 전국 각지 수험생들 집중
교육부, 지자체 지원 사업 선정으로 미래 인재 양성할 전공 실설
코로나19, 실시간 온라인 강의시스템 구축으로 안정적인 온라인 수업 진행

동국대 경주캠퍼스 전경
동국대 경주캠퍼스 전경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총장 이영경)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캠퍼스 역사상 최대 규모로 학사구조를 개편했다. 중장기 인력수요 전망, 경쟁력 분석, 타 학과 융합 연계성 등을 고려해 3개 학과를 신설했으며 7개 학과가 개편됐다.

신설학과로는 스포츠의학전공, 보건의료정보학과, 뷰티메디컬학과가 있다. 간호학과는 간호대학으로 승격돼 기존 간호학과 입학정원에서 15명 증원한 85명을 모집한다.

△불교학부를 불교학전공과 불교문화콘텐츠전공으로 △국어국문학전공은 웹문예학과로 △미술학과는 디자인미술학과로 개편했다. △스포츠과학과는 스포츠건강과학부로 변경해 스포츠과학전공과 스포츠의학전공으로 △안전공학전공은 스마트안전공학부로 변경해 안전보건전공과 소방방재전공으로 나눠 운영한다. △불교아동보육학과는 아동청소년교육학과로 변경해 사회대학으로 소속을 이동한다. △글로벌경제통상학부는 항공서비스무역학과로 개편하고 △조경학과는 조경·정원디자인학부로 개편해 조경전공과 정원디자인전공을 운영한다.

■ 두 개의 캠퍼스 두 배의 경쟁력… 서울캠퍼스 교류제도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서울캠퍼스와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서울캠퍼스로 학적을 이동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이동제도’를 비롯해 1년 동안 서울캠퍼스에서 학점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학점교류제도’, 서울캠퍼스에서 추가로 전공 취득이 가능한 ‘캠퍼스 간 복수전공제도’ 등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작년 신입생의 50% 이상이 서울·인천·경기 지역 고교에서 입학했을 정도로 수도권 수험생들 사이에서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올해부터 수시 최초합격자에게 장학금 100만 원을, 수시 충원 1차 합격자에게는 50만 원을 지급한다. 또한 수시 신입생 전원 100% 기숙사 이용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신설했다. 신입생들의 부담을 줄이고 대학생활의 시작을 응원하기 위한 혜택이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전국 각지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18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도서관을 전면 리모델링했으며 학생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학생들이 공부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최신화하고 있다.

■ 교육부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선정… 재난대응서비스 전공 신설, 스마트안전보건 미래 인재 양성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육부의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육성사업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에 스마트안전보건분야로 최종 선정됐다. 앞으로 2년간 총 20억 원을 지원받아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환경을 혁신해 사회재난 대응 스마트안전보건(SMARTiUM) 미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안전공학전공·컴퓨터공학전공·간호학과가 융합된 재난대응서비스 전공을 신설하고 스마트안전보건 신산업분야의 개발과 지역사회 현장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 경상북도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 선정… 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 신설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을 개설해 특성화학과로 육성하는 방안으로 경상북도 공모 ‘지역산업 연계형 대학 특성화학과 혁신지원사업’에 선정됐다. 2025년까지 경상북도와 경주시로부터 총 24억 원을 지원받아 자동차소재부품융합전공을 신설하고 경상북도 차량 부품·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생산공정 기술, 설계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원격수업 우수사례 대학’ 선정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1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 사업’ 중간평가에서 ‘계속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2020년 유형Ⅱ 사업에 선정됐고 올해 계속지원대학에 선정돼 2020년도 추진 내용을 기반으로 △입시 전형의 지속적 개선 △퇴직 입학사정관 모니터링 강화 △교외 인사 면접/서류 평가 참관 등을 추가적으로 실시해 입시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교육부 ‘2020학년도 1학기 원격수업 우수사례’ 우수대학으로도 선정됐다.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전국 대학 중 최초로 학사정보시스템과 연동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시스템(Webex)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온라인 강의를 안정적으로 운영했다.

■ 지역 명문 강소대학 체계로 미래 가치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 =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교육부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돼 2019년부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도부터 3년간 약 117억 원을 지원받아 재학생의 기초학력을 증진시키고 인성교육을 강화하며 사회수요기반 실용교육, 창의융합교육, 글로벌교육을 통해 창의적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올해 동국대가 건학 115년을 맞이했으며 경주캠퍼스는 설립된 지 43주년이 됐다. 경주캠퍼스에서만 6만여 명의 동문을 배출했다. 이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경상북도 동남권 지역 거점 대학일 뿐만 아니라 전국 규모의 우수한 명문 강소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지역 산업과 함께 관·학·산·연을 통해 명문 강소대학 체계를 구축해 창의융합 교육으로 미래 인재를 키워내는 ‘미래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융합 선도대학’으로 발전할 것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교과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완화, 면접(교과)전형 온라인 탑재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80.7%인 1497명(정원외 포함)을 모집한다. 의학계열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교과전형 제외)에 대해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수시모집에서는 전형유형별 각 1회씩 총 6회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세부 전형별로 보면 학생부교과에서 학생부 교과 100으로 선발하는 교과전형은 474명, 학생부 60과 면접 40으로 선발하는 면접전형은 336명을 선발한다.

학생부종합전형 모집인원은 432명이다. 올해부터 학생부종합전형의 지역인재, 참사람 전형에서는 한의예과 인문/자연 통합 선발을 시행한다.

의학계열(간호학과, 한의예과, 의예과)을 제외한 학과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교과전형에 지원할 경우에만 적용된다. △인문(교과)의 경우 국어·영어·탐구 중 1개 영역 등급 5 이내, △자연(교과)의 경우 수학·영어·탐구 중 1개 영역 등급 5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간호학과(교과)는 국어·수학·영어·탐구 중 2개 영역 등급 합 6 이내, △한의예과(교과)는 영어 2등급 이내 필수, 국어·수학*·과학탐구 등급의 합 5 이내, △의예과(교과)는 영어 2등급 이내 필수, 국어·수학*·과학탐구 등급의 합 4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단 학생부종합전형의 △한의예과(학생부종합)는 국어·수학·탐구 등급의 합 5 이내를 충족해야 하되 교과전형과 달리 영어 필수등급, 수학 선택교과목, 탐구과목 선택에 제한이 없다. △의예과(학생부종합)는 국어·수학·과학탐구 등급의 합 4 이내를 충족하되 교과전형과 달리 영어 필수등급, 수학 선택교과목 선택에 제한이 없다. △간호학과(학생부종합)는 교과전형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이 동일하다.

교과전형의 한의예과, 의예과 지원자의 경우 수학*은 선택교과목(미적분, 기하 중 택1)을 반영하며 모든 전형에서 탐구는 1과목만 반영한다.

수시모집 최초합격자 발표는 10월 29일(수능최저 미적용), 12월 12일(수능최저 적용)로 예정돼 있다.

[인터뷰] 정성훈 입학처장 “교육혁신으로 미래 인재 양성”

정성훈 입학처장
정성훈 입학처장

- 동국대 경주캠퍼스를 자랑한다면.
“동국대라는 전국적 인지도의 브랜드에 힘입어 수도권 학생과 영남권 학생의 비율이 서로 비슷한 ‘영남 속 수도권’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지역과 상생하는 지역특화 대학이면서도 전국으로 뻗어나갈 기반을 갖춘 대학이다. 우리 대학의 강점인 캠퍼스 간 교류제도를 통해 2개의 캠퍼스가 2배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 덕분에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천년고도 경주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각지에서 온 학생들과의 생활을 통해 다양성을 경험하고 어느 지역에도 국한되지 않은 무대에 설 수 있는 기회가 펼쳐지는 대학이다.”

- 수험생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역사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115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명문사학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동국대는 사회 각 분야에 깊고 탄탄한 뿌리를 내렸다. 이 뿌리에 안주하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도 미래를 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묵직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딛고 있다. 동국이 가고 있는 그 길에 여러분을 초대한다. 여러분 가슴 속 꿈과 열정은 저희가 틔워드리겠다. 탄탄한 토대 위에서 더 밝은 미래를 꿈꾸기 위해 여러분을 기다린다. 동국대 경주캠퍼스가 늘 함께 하겠다. TOGETHER DONGGUK!”

■입학 상담 및 문의 : 입학관리실 054-770-2031~4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dongguk.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