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들 계열 입학해 전공 탐색 후 1, 2전공 선택
하버드대 등 세계 명문대들이 채택한 가장 우수한 학부교육

덕성여대 전경
덕성여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장혜승 기자] 덕성여자대학교(총장직무대리 김진우)는 수도권 대학 최초로 대학 차원의 ‘전면 자유전공제’를 도입해 도약을 꾀하고 있다.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 제도를 적용했다. 그동안 몇몇 대학이 ‘자유전공학부’를 운영해왔지만 대학 차원에서 자유전공제를 도입한 곳은 덕성여대가 처음이다. 수시를 앞두고 덕성여대 자유전공제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본다. 

■정체성에 부합하는 진로 선택하는 ‘자유교육’의 근간 = 덕성여대 신입생은 학과가 아닌 인문사회계열, 이공계열, 예술계열로 입학해 1년간 다양한 분야를 경험한다. 2학년 진입 시 제1전공으로 계열별 각각 22개, 10개, 5개의 전공 중 하나를 선택한다. 제2전공은 계열의 벽을 넘어 대학 내 모든 37개 전공에서 선택할 수 있다. 제1전공과 제2전공을 조합하면 계열별로 각각 814개, 370개, 185개의 전공선택 조합이 생긴다. 입학 시 주전공이 정해져 있고 복수전공 선택조차 자유롭지 않은 타 대학과 차별화되는 지점이다. 광범위한 분야의 학문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정체성과 생애 각본에 부합하는 진로를 선택하게 하는 ‘자유교육(Liberal Arts Education)’의 근간이 자유전공제라는 점에서 눈에 띄는 행보이기도 하다. 

■세계 명문대들이 채택한 가장 우수한 학부교육 = 자유전공제는 세계 명문대의 교육시스템을 벤치마킹한 제도다. 하버드대, 프린스턴대, 예일대 같은 세계 유수의 대학들은 전통적으로 전면 자유전공제를 실시해왔다. 이 학교들은 자유전공제가 가장 우수한 학부교육 형태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또 미국의 고등교육체계는 1000명 이상의 종합대학(University)과 1000명 이하의 자유교육대학(Liberal Arts College)으로 양분되는데 자유교육대학은 자유전공제를 근간으로 한 엘리트 교육대학으로서의 높은 위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점에서 자유전공제는 세계 명문대들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성을 인식한 교육제도다. 

■타 대학과 달리 진정한 자유전공 정신에 부합 = 한동대, KAIST, GIST 등이 전면 자유 전공제를 도입했지만 이들 대학은 모두 정원 700명 이하의 소규모 대학들로 미국의 자유교육대학과 비슷한 규모다. 3000명 이상의 대규모 대학들도 현실적으로 대학 전체에 자유전공제를  적용하기 어려운 현실 때문에 5% 이내의 소수 정원에 한해 자유전공 ‘학부’를 설치해왔다. 하버드대, 프린스턴대, 예일대처럼 학부 정원 1000~1500명 수준의 중형 대학에서 자유전공‘학부’가 아닌 대학 전체를 자유전공대학으로 만든 경우는 덕성여대가 최초다. 자유전공 정신에 부합한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융복합교육과 진로설계에 적합한 교육체계 = 덕성여대생들은 신입생당 1년 평균 5개 정도의 분야를 경험한다. 교양과목인 ‘학문의 융합(계열교양)’에서 추가적으로 5개 분야를 학습하는 것까지 합하면 학생들은 최대 10여 개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 체계를 배운다. 다양한 학문 생태계 노출은 이후 융복합의 근간이 된다. 또 복수의 전공을 취득하는 것도 융복합능력 강화를 위해 중요한데 덕성여대에서 2개 전공을 신청하는 비율은 19학번 20%에서 20학번 63%로 급증했다. 자유전공제로 학생들의 학문다양성 경험에 기반한 융복합능력이 증가했다는 평가다. 

학생들의 폭넓은 진로 설계에도 적합하다. 청소년들은 학교와 학원 등으로 자신의 자아 및 진로 탐색 기회가 제한적인 현실에 처해 있다. 대학에 와서 기존의 제약을 벗어나 보다 적극적인 학문 분야 탐색이 인생 설계에 중요하다는 점에서 자유전공제가 그 경험을 보장할 수 있어 주목할 만하다. 

■맞춤식 진로 지원으로 1학년 때부터 체계적인 전공 탐색 = 학생들은 입학 전부터 ‘예비대학’에서 수강신청 전부터 전공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된다. 덕성여대에 따르면 올해 참여율 68%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입학 전부터 커리어개발센터에서 심리검사로 학생들의 전공 결정 준비 수준을 측정해 전공결정이 아직 안된 학생들은 맞춤식 진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모든 신입생은 지도교수에게 정기 진로상담도 받는다. 나아가 신입생들은 필수교양과목인 ‘나의진로 나의꿈’을 수강하면서 진로를 체계적으로 탐색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전공선택 디딤돌’이라는 대규모 전공박람회로 여러 전공의 교수, 재학생, 졸업생들과 직접 만나 전공 결정에 대한 정보도 제공받는다. 덕성여대에 따르면 지난해 79%의 높은 참여율을 기록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형 다양화하고 수능 최저 완화해 수험생 선택 폭 넓혀

이은옥 입학처장
이은옥 입학처장

덕성여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고교추천전형, 덕성인재전형Ⅰ, 고른기회전형Ⅰ(국가보훈대상자 등)을 분리·신설해 수험생들이 자신의 강점을 살려 대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생부 100% 전형과 고교추천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의 지원자 연령 및 졸업 연도 제한을 폐지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완화했다. 학생부 반영 방법 변경, 약학대학 신입생 선발 등의 변동 사항도 있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정원내 △학생부100%전형 △고교추천전형 △덕성인재전형Ⅰ △덕성인재전형Ⅱ △고른기회전형Ⅰ(국가보훈대상자 등) △고른기회전형Ⅱ(사회기여자) △논술전형 △미술실기전형과 정원외 △고른기회전형Ⅰ(특성화고교전형) △고른기회전형Ⅰ(농어촌학생전형) △고른기회전형Ⅰ(기초생활수급자 등) 등 11개 전형으로 모두 733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특징을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은 △덕성인재전형Ⅰ 87명 △덕성인재전형Ⅱ 123명 △고른기회전형Ⅰ(국가보훈대상자 등) 20명 △고른기회전형Ⅱ(사회기여자) 12명과 정원외로 △고른기회전형Ⅰ(특성화고교전형) 12명 △고른기회전형Ⅰ(농어촌학생전형) 36명 △고른기회전형Ⅰ(기초생활수급자 등) 13명으로 총 303명을 뽑는다. 2022학년도부터 덕성여대의 대표 학생부종합전형인 덕성인재전형을 서류형인 덕성인재전형Ⅰ과 면접형인 덕성인재전형Ⅱ로 세분화하고, 고른기회전형Ⅰ(특성화고교전형)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변경했다. 

이 가운데 덕성인재전형Ⅱ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 100%로 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 60%, 면접평가 40%로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덕성인재전형Ⅱ 외의 6개 학생부종합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발전역량, 학업역량, 덕성역량을 종합·정성평가한다. 덕성인재전형Ⅱ 면접평가는 서류 기반 면접이다. 학교생활기록부 와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으로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서류 내용의 진위 여부, 종합적 사고력을 종합·정성평가한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는 학생부100% 전형 155명, 고교추천전형 120명 등 총 275명을 선발한다. 두 전형 모두 학생부(교과) 100%로 합격자를 가린다. 고교추천전형은 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 가능하며 고교별 추천 인원에 제한이 없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논술전형으로는 105명을 선발하며 논술고사 80%와 학생부 20%를 반영한다. 논술고사는 제시된 지문을 읽고 문제가 요구하는 구체적인 답안을 작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문사회계열, 자연계열(수리논술)로 나눠 교과서에 나온 주제문이나 주제를 최대한 활용해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논술할 수 있도록 출제할 예정이다. 논술전형과 학생부100%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미술실기전형은 Art & Design대학에서 50명을 선발한다. 실기고사 80%, 학생부 20%를 반영해 합격자를 가린다. 실기고사는 △수묵담채화 △색채소묘 △기초디자인 △사고의전환 가운데 1개 과목을 택하면 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학생부100% 전형(약학대학 제외)과 논술전형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사회‧과학, 상위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여야 하며 최저 등급 제한은 폐지했다. 학생부100%전형(약학대학)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과학 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 등급 합이 6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3개 영역 중 수학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고 수학 선택과목으로 미적분과 기하 중 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교과성적은 재학생과 졸업생 모두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를 반영한다. 학생부100% 전형, 논술전형, 미술실기전형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중 상위 3개 교과의 각 상위 4개 과목을 반영한다. 고교추천전형의 경우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 교과 중 석차등급이 산출되는 전 교과목을 반영한다. 

덕성여대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10일 오전 10시부터 9월 14일 오후 6시까지 인터넷(www.duksung.ac.kr)을 통해 실시된다. 수시모집 최초 합격자 발표는 12월 16일, 충원합격자 발표는 12월 20일부터 12월 27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 입학처 홈페이지 : https://enter.duksu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01-8189, 8190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