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 교원노조 반발 中 어떤 논의 오갈까

지난달 22일 전교조 구성원들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고교학점제 도입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전교조 홈페이지)
지난달 22일 전교조 구성원들이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고교학점제 도입 반대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 전교조 홈페이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교원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교원단체 관계자들이 모인다. 양대 교원 노조가 고교학점제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는 상황에서 어떤 얘기들이 오갈지 주목된다.

교육부는 5일 제1차 고교학점제 교원단체 협의체 회의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 이번 회의는 현장 중심의 학점제 안착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구성된 자리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등 6개 교원단체에서 추천한 고등학교 교사 6명과 교육부 관계자가 자리한다.

이번 회의는 협의체가 구성된 이후 위원들이 공식적으로 모이는 첫 회의다. 향후 학점제 안착에 필요한 교원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정례적으로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한 현장의 우려와 애로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교원의 업무 경감, 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 등 교원 지원책을 집중적으로 논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회의에 앞서 이상수 학교혁신지원실장은 “고교학점제 교원단체 협의체가 교육부와 학교 현장이 고교학점제에 대해 직접 소통하는 창구로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길 기대한다”며 “여러 교원단체가 참여하는 만큼 다양한 입장을 경청해 교사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으로 구체적인 고교학점제 안착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고교학점제 협의체가 구성되긴 했지만 고교학점제가 순탄하게 현장에 안착될지는 미지수다. 양대 교원 노조인 전교조와 교총에서 모두 고교학점제 정책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2일 교총은 고교학점제에 대한 고교 교원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설문조사 결과 교원 2206명 중 72% 이상이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반대한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총은 “교사 부족과 도시·농촌 간 인적·물적 격차, 입시에 유리하거나 이수가 쉬운 과목 쏠림, 진로보다 흥미 위주 과목 선택 등에 대한 문제 해소 대책이 마련되지 않았다”며 “준비가 부족한 고교학점제는 교육의 질을 떨어뜨리고 교육 격차를 더 심화할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앞서 전교조는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소속 분회장 가운데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찬성’하는 비율이 7.3%에 그친다는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교조는 “교육부의 밀어붙이기식 고교학점제 연구 선도학교 확대를 중단하고 고교학점제를 재검토 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