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최우수 등급 ‘일반재정지원대학’ 당당히 선정
경산 캠퍼스·한류 캠퍼스(남양주 캠퍼스) 이원화로 직업교육 특성화 실현

대경대학교 전경
대경대학교 전경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대경대학교(총장 이채영)는 2021년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 최종결과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교육혁신과 더불어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하기 위한 산학협력 혁신으로 교육부 주관 대외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과의 배경에는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운영 △고용노동부 직업능력개발훈련 신규 집체기관 선정 △밀양아리나(전 밀양연극촌) 위수탁 운영기관 선정 △3단계 학교기업 지원사업(학교기업 대경양조) 선정 △교육기부 우수기관 지정 △산학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교육부 장관 표창) 등 지역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인프라’와 ‘산학협력’에 따른 우수한 성과에 있다.

■‘다름의 가치’ 실현하는 인재 양성 = 대경대는 ‘Excellent 하기보다는 Different 하라’는 교훈 아래에서 ‘다름의 가치를 실현하는 세계 명문 직업교육대학’이라는 비전을 설정했다. 남다른 재능을 가진 인재를 창출하고 양성하기 위해 담금질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대학의 급변하는 위기를 기회로 삼고자 대학의 특성화 프로그램인 ‘산학일체형 CO-OP 교육’을 기반으로 현장체험형 교육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1학과 1기업이 바탕이 된 ‘Exp-Up(Experience-Up) 교육프로그램’을 재정립하고 약 20개의 학내기업형 교육장을 설치했다. 이를 기반으로 올해 기준 정원의 79%에 해당하는 특성화 학과를 집중해서 육성하고 있다.

■한류 캠퍼스(남양주 캠퍼스) 통한 수도권 진출 = 대경대는 경북 경산시에 위치한 경산 캠퍼스(본교)와 함께 한류 캠퍼스(남양주 캠퍼스)를 운영하면서 수도권으로 교육 인프라를 확장했다. 우수한 스타 강사진을 바탕으로 문화공연예술 분야에 특화된 캠퍼스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도 △K-모델연기과 △K-연극영화뮤지컬과 △K-POP모던음악과 △K-뷰티과 등 한류 문화를 선도할 다양한 인재를 모집한다.

■전년도 입학결과를 기준으로 선정한 ‘대경대의 주요 인기학과’ 소개

① K-모델연기과
“서울과 영국 런던, 이탈리아 밀라노, 프랑스 파리를 비롯해 일본과 중국 에이전시들과 협업해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로 나아갈 ‘모델테이너’로서의 K-모델을 양성합니다. 아시아 최고의 전통과 역사를 지닌 모델사관학교로 23년 역사를 바탕으로 10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습니다. 대표 졸업생으로 김우빈과 안보현을 배출한 대한민국 탑클래스라고 자부합니다. 최근에는 재학생인 이영호 씨가 프라다 2022 SS 맨즈웨어 컬렉션 메인모델로 캐스팅되는 등 국내외, 유명 브랜드를 종횡무진 활양하고 있는 학과입니다.”

② K-뷰티과
“순수미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교육과정을 통해 국내 최고의 메이크업아티스트부터 스페셜메이크업아티스트까지 양성하는 교육기관입니다. 뿌리가 깊지 않은 나무는 바람에 날리면 쓰러집니다. 1998년 국내 최초로 신설해 분장예술 교육의 역사를 만들어온 명성으로 전문적인 특수분장 전문 교육시설과 교수진 구성으로 진짜 특수분장의 세계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③ 동물사육복지과
“국내 최초 동물원 실습장을 구축하게 되면서 입학과 동시에 동물을 직접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론과 실무를 겸한 최고 전문가를 양성하는 기반을 구축한 것입니다. 동물사육복지과에서는 반려동물뿐 아니라 약 130여 종의 야생동물(포유류, 조류, 파충류, 곤충 등)로 구성된 ‘동물원 실습장’에서 동물행동심리, 동물특성, 동물간호 등 전문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입학과 동시에 1인 1개체 담당 사양관리 실습을 통해 취업 후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동물보건사 제도 시행에 맞춰 동물보건사 교육기관 인증과 국가자격증 시험을 대비하고 있습니다.”

④ 간호학과
“현장을 재현하기 위한 첨단 시뮬레이션 실습실과 다양한 간호학과 전용 실습실을 구축했습니다. 대학병원 등 우수한 실습지를 확보해 현장 중심의 임상 실무교육과 실습병원의 수간호사를 임상 실습지도자로 위촉해 현장실습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학과입니다. 보건교사 자격증 취득과 다양한 해외 연수 프로그램, 자격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생지도교수제를 활용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⑤ 호텔조리과
“전국의 대학 호텔조리과에서 가장 많은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교수님을 자랑합니다. 특급호텔 총주방장과 함께 직접 한식, 양식, 중식, 창업요리, 복어 등 호텔과 외식업체 메뉴를 교육과정으로 가르칩니다. 체계적이고 전문가적 교육시스템을 활용해 세계적인 호텔조리인, 외식업체 중간 관리자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취업을 극대화하고 매년 국내외 조리경연대회에 참가해 금상을 수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한 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을 학과 목표로 해 방과후 무료로 자격증 과정을 실시합니다.”

⑥ 국제태권도과
“국제태권도과는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겨루기, 품새, 시범 전문지도자를 양성합니다. 방학 중에 해외 산업체나 미국(해외) 사범인턴십, 국기원 시범단, 자격증 취득 등 여러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졸업한 뒤 △태권도 지도자 △학교 기관 태권도 코치 △해외 태권도 지도자 △국기원 상근 시범단 △상설 공연단 △부사관 △육군3사관학교 편입 △체육전공지도자 △생활스포츠지도자 등이 있습니다. 또한 국기원 국가대표 시범단으로도 작년에 3명을 배출한 명문 학과입니다.”

대경대학교 국제태권도과
대경대학교 국제태권도과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1588명 최대 인원 선발… 수시 1차 지원해야 유리

대경대는 정원 내 모집인원 기준 2022학년도 신입생 1621명을 모집한다. 경북 지역 전문대 가운데 최대 인원이다.

이번 수시모집에서는 이 중 1588명(98%)을 선발할 계획이다. 수시모집에서 최대 인원을 선발하기 때문에 수시모집 1차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다. 면접과 실기는 10월 8일과 9일로 이틀간 실시할 계획이다.

대경대는 수험생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무료로 원서접수를 할 수 있다. 전형료는 입학하는 학생에게만 받고 있다. 또한 경산 캠퍼스(본교)와 한류 캠퍼스(남양주 캠퍼스)의 유사 모집단위에 복수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대경대 입학전형은 획일적인 성적 줄세우기식 선발을 지양한다. ‘Excellent 하기보다는 Different 하라’는 남다른 교육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스스로가 가진 끼와 장점만으로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다.

정원 내 전형의 경우 대부분의 학과가 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 등 3가지 전형으로 돼 있다. 따라서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대한 목표는 뚜렷하나 학생부 성적이 다소 낮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면접이나 실기 100%로 선발하는 ‘대학자체 특별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면접의 경우 인성과 태도, 학교활동, 지원 동기, 전공 이해도, 꿈과 계획, 그동안의 준비과정, 본인만의 가치 등을 잘 표현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실기고사의 경우 학과 특성에 맞는 과제가 주어진다. 과제의 이해도와 완성도, 실기능력, 표현력, 태도 등을 잘 표현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특히 면접과 실기 동안에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 참가 예약시스템을 도입했기 때문에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 대면의 경우 학교에서도 방역 예방에 철저히 준비하고 있다.

대경대는 코로나19 확산 상황으로 비대면 랜선 입학설명회도 실시하고 있다. 설명이 필요하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대경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랜선 입학설명회를 신청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이다.

■입학 홈페이지 : www.dkuway.com
■입학 상담 및 문의 : 053-850-1000(경산 캠퍼스), 031-8034-8100(한류 캠퍼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