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남부권 대표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 지역 밀착형 대학 입지 견고
‘꿈 더하기 프로젝트’ ‘교과 박람회’ 등 지역 고교 연계 진로교육지원 프로그램 다양
보건복지안전계열, 호텔관광계열 인기… 실무중심 교육 통한 기술인재 양성에 집중

세경대 전경.
세경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세경대학교(총장 심윤숙)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변화를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감행하고 있다. 특히 지역 인재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 밀착형 대학으로 입지를 견고히 하고 있는 세경대는 ‘사회적 대학은 지역사회와 함께 그가 속한 커뮤니티를 발전시키는데 복무하며 이를 위해 사회혁신과 사회적 기업 등 방법론에 근거해 실천하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을 뜻한다’는 영국 사회적 대학 네트워크의 기조에 따라 지역과 상생하며 성장하는 사회적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강원도 남부권 대표 고등교육기관 = 대학은 이론과 실습뿐만 아니라 바른 ‘인격도야’를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끊임없이 자기계발에 몰두하는 것과 타인과의 협력관계를 강조하는 의욕적인 교수들이 학과별로 ‘일치단결’해 우수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이러한 투지로 대학은 강원도 남부권의 대표적인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명성을 이어오고 있다. 

■ 지역과 문화적 교류 관계 형성 = 대학은 농협중앙회 영월군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영월지역 내 농촌 일손 돕기와 사회공익을 실천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대학은 이를 돕고자 ‘코로나19 대응 영월군 농촌 일손 돕기 자원봉사’ 활동을 8월 한 달간 펼쳤다. 또한 영월군사회복지협의회와 연계해 지난 7월 22일 영월군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빨래 봉사를 실시했다. 지난 6월에는 재학생들이 농촌체험에 나서 직접 농작물을 수확하고 이를 이용해 제조한 막걸리를 영월군노인회에 기증하기도 했다.  

■지역인재 양성에 앞장 = 최근 세경대 간호학과는 강원도 영월군에 위치한 석정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1 전문가와 함께하는 꿈 더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마을교육공동체·진로교육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실시된 프로젝트는 학생들에게 간호사의 다양한 활동분야를 이해시키고 현장 실습을 진행해 간호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대학은 마차고등학교와 주천고등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2021년 교과 박람회 및 진로체험’을 실시해 진로선택에 고민이 많은 학생들에게 올바른 진로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세부적인 프로그램으로 ‘1인 크리에이터’와 ‘심폐소생술 및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등을 강좌로 진행했다. 

대학은 지역인재 양성을 위해 영월군과도 협업하고 있다. 대학은 영월군과 ‘드론 테마파크 조성 및 인재육성사업’을 함께 추진하며 유인드론 개발과 연구를 진행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 드론 교육과정을 직접적으로 운영하는 등 지역에 드론 인재가 많이 배출될 수 있도록 영월군과 함께 기반을 다지고 있다. 지역과 함께 드론 인재 양성에 총력을 다 하고 있는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부가가치산업의 메카로 영월군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대학이 해야 할 역할에 최선을 다 하고 있다. 

이밖에 쌍룡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수업을 진행해 미디어영상의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학생들이 직접 영상 제작을 해볼 수 있는 체험활동을 진행했으며, 영월군 사회복지시설에 근무하는 급식 관리자와 종사자 40명을 대상으로 ‘2021년 사회복지시설 식중독 예방교육’을 실시한 바 있다. 

■ 취업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대학은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학과의 특성에 따라 한식조리사, BLS자격, 간호사 면허, 자동차정비사, 청소년지도사, 소방설비산업기사 등을 취득할 수 있도록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세경대 호텔조리과.
세경대 호텔조리과.

■ ‘세경대의 주요 인기계열’ 소개

①보건복지안전계열 = 대학은 ‘사람’을 중시한다. 사회적 구조와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필요한 것이 사람이다. 그런 면에서 새로운 영역을 파고드는 혁신적인 인재가 필요한 시점이다. 대학은  보건복지안전계열로 9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다. 병원의료정보과, 미술치료과, 사회복지과, 스포츠복지과, 소방구조구급과, 경찰경호과, 전기자동차드론과, 건설환경과, 간호학과 등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병원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병원의료정보과, 현대인의 힐링을 위한 미술심리상담 전문가를 양성하는 미술치료과, 행복한 삶과 인간다운 사회를 만들어가는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 사회복지과, 재활운동을 통해 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스포츠복지과, 소방공무원·방재안전공무원·소방기술자 등을 양성하는 소방구조구급과, 국가와 사회의 공공안전 관리자를 양성하는 경찰경호과, 전기자동차와 드론분야 최고의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전기자동차드론과, 건설 엔지니어로의 꿈이 시작되는 건설정보과, 인류애를 실천하는 전문간호인을 양성하는 간호학과 등이 있다. 

②호텔관광계열 = 우리 대학의 호텔관광계열은 2개 학과가 있다. 호텔조리과는 국내외 요리대회 참여 및 호텔 인턴쉽을 통해 풍부한 현장경험을 유도하고 있다. 스마트문화관광과는 4차 산업혁명시대 차세대 신기술을 관광학 분야에 접목시켜 1인 크리에이터와 호텔리어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Marriot International Korea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2022년 12월 세종시에 오픈하는 코트야드호텔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졸업과 동시에 호텔로 취업할 수 있는 실무형 교육을 실시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1차 277명, 2차 119명 선발

대학은 수시 1차 모집에서 277명, 2차 모집에서 119명을 선발한다. 면접은 소방구조구급과, 전기자동차드론과, 경찰경호과, 미술치료과, 병원의료정보과, 스포츠복지과, 스마트문화관광과, 호텔조리과, 간호학과에서 실시한다. 정원 외 특별전형은 전문대이상 졸업자 48명, 농어촌 출신 10명, 수급자 및 차상위 11명,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 20명, 재외국인 및 외국인 36명을 모집한다. 학생부 반영은 전체학과가 전 과목 교과 100%로 1학년 30%, 2학년 30%, 3학년 1학기 40%이지만 간호학과는 국·영·수 중 우수 2과목을 100%로 선발한다. 

■ 입학 홈페이지: saekyung.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033-371-3321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