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대 시범운영 대학’ 선정 쾌거
융합전공 개설 현장 중심 교육과정 운영
최첨단 방송영상 장비 도입… 실습 지원
해외콘텐츠 제작 각종 대회 수상 성과
연수 적극 지원 글로벌 인재 양성 선도

한국영상대 전경.
한국영상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재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지속적인 교육시스템 개발, 인적·물적 자원 확대 등에 아낌없는 투자는 물론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해서 외국어교육, 해외콘텐츠 제작,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해외 교류대학의 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노력은 다수의 정부 사업 선정, 우수한 연차평가 등의 성과로 나타났다. 한국영상대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교육부 인증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대학’ 선정 △2021년 세종학당 선정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제1유형 자율협약형 선정 및 연차평가 A등급 획득 △후진학 선도전문대학 선정 △파란사다리 대학 선정 △세계적수준의 전문대학육성(WCC)사업 선정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고도화형 2단계 진입대학 선정 △교육국제화역량 인증대학 선정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GKS) 수학대학선정 △제2주기 전문대학기관평가 인증 등으로 전문대학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마이스터대 운영 시범 사업’ 선정 = 대학은 교육부가 처음 추진하는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대학’에 선정됐다. ‘전문학사-학사학위-석사학위’로 이어지는 고숙련의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이번 전문기술석사학위과정에는 6개 학과(영상연출학과, 영상촬영조명학과, 음향제작학과, 영화영상학과, 광고영상디자인학과, 게임애니메이션학과)가 참여해 ‘실감형 융합콘텐츠’를 단순화된 학과 개념 수업이 아닌, 융복합 및 현장형 수업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협력대학인 아주자동차대학과 함께 ‘실감(XR)모빌리티’ 융합 전공을 개설해 공동교육과정도 운영한다. 이를 위해 직무 중심 능력 향상을 위한 현장 맞춤형 특성화 교육과정 개발로 차별화된 교육에 나설 방침이다. 

■ 현장실무 중심 교과목 편성 학생 경쟁력 강화 = 대학은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 양성 교육과정, 최첨단 영상 기자재,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노하우 등 다른 대학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영상콘텐츠제작 중심학과 편제로 학과 간 융합, 원팀 시스템을 적용해 ‘현장에서 곧바로 일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적화된 환경을 갖췄다. 또한 현장에서 사용하는 최첨단 방송장비 구축으로 학생들의 교육환경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유 장비로는 4K 카메라, 드론, 수중 카메라 등의 특수 장비와 각종 카메라 200여 대가 있다. 최근에는 최신카메라와 조명이 설치돼 있는 스튜디오, 종합편집실, 음향 프로툴즈실 등 최신 장비 위주의 실습실을 구축해 학생들의 최신의 장비들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방송‧영상‧영화 등 콘텐츠 분야의 각종 대회에서 수상하며 교육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있다. 최근 음향제작과 제작지원 영화 ‘종착역’은 제 71회 베를린영화제에 초청되는 영광을 얻었다. 또 영화영상과 장편영화 ‘가치 캅시다 We go together’는 제 54회 휴스턴 국제영화제에서 ‘실버 레미’상을 수상했다. ‘2020 제18회 국제독립영화제에서는 각본상을 받았다. 특히 영화영상학과 학생들이 제작한 장편영화 ‘계절과 계절사이’는 황금촬영상 시상식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했다. 이밖에 ‘제23회 부산국제영화제’ 비전 부분 경쟁작 공식 초청, ‘2018 서울 프라이드 영화제(SPFF)’ 개막작 선정, ‘제7회 롯데 크리에이티브 공모전’ 독립영화 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이와 같이 매년 각종 공모전, 영화제에서 수상 소식을 알리고 있다. 

한국영상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한국영상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들을 양성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영상예술대학’으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져가고 있다.

■ 글로벌 교육 프로그램 확대 = 학생들의 해외 취업을 위해서도 다각적으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특히 2020년에는 파란사다리사업 선정으로 재학생 60명의 해외 연수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전문대학 글로벌 학습 △한미대학생 연수프로그램(WEST) △해외 어학연수 △글로벌 인턴십 및 해외 현장실습 △해외 영상콘텐츠 제작 △해외 선진기술 견학 및 연수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18년 20명, 2019년 13명의 학생들이 미국과 캐나다, 호주 등에서 해외 현장학습을 이수했다. 또한 미국, 중국, 대만 등의 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해외 인턴십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으며, 해외 교류대학 학생을 초청해 ‘썸머 디지털 미디어 스쿨’을 운영하는 한편 해외 우수 교수진을 초청해 특강을 열기도 한다. 특히 미국 뉴욕시립대학, 영국 솔렌트대학과 3+1 교육 협약체결을 통해 학생들에게 교육 기회 확대와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 편리한 생활관 운영과 폭넓은 장학혜택 = 대학은 신입생과 재학생의 안전하고 편리한 캠퍼스 생활을 위해 생활관을 운영하고 있다. 선발기준은 입학성적과 원거리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생활관 신청은 등록금 납부 후 생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수용인원은 남·여 생활관(2/4인실) 약 1000여명 수용이 가능하다. 또한 대강당, 소강당, 강의실, 세탁실, 체력단련실, 영화관람실, 휴게실, 탁구장, 컴퓨터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구축돼 있다. 특히 생활관에서 운영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은 외국어회화, 취업준비, 생활체육, 헬스, 스피치, 메이크업 등 11개 방과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재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여기에 우수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먼저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은 1학년~3학년 1학기까지의 내신평균등급이 3등급 이상일 경우 수업료의 50%(3등급), 70%(2등급), 100%(1등급)를 각각 감면해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우수인재육성장학금은 재학 중 15학점 이상 이수하고 과락 없이 실점평균 90점 이상을 유지할 경우 계속해서 지급한다. 

이외에도 △교육협약장학금(입학금 감면) △어학성적우수장학금(수업료 100만원 감면) △만학도지원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재입학전형장학금(입학금 감면, 수업료 20% 감면) △지역사랑장학금(입학금 감면) △형제자매장학금(대상자 각 50만원 감면) △무림고수장학금(대학 지정 금액) 등이 있다. 그리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교내외 47종의 장학금을 운영하며, 2020년 1인당 약 342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대표적인 장학금으로 △끼꾼꿈장학금 △콘텐츠지원장학금 △취업지원장학금 등이 있다.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학생지원처장
황준태 한국영상대 입학학생지원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생부성적·면접/실기고사 등 합산, 종합성적으로 선발

-2022학년도 수시모집 특징은.
“한국영상대는 올해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예체능계열 16개과, 인문사회계열 2개과 등 총 18개과에서 1024명을 선발한다. 수시 1차는 933명, 수시 2차는 91명을 선발한다. 이와 함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콘텐츠 산업을 선도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감영상콘텐츠과 △공연미디어콘텐츠과 △웹소설과 △자율전공학과 등 4개과를 신설했다.”

-성적반영 세부내용은.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은 전 과목 석차등급을 반영하며 1학년 40%, 2학년 60%가 적용된다. 출결성적은 무단결석 2일 이하, 봉사실적은 총 봉사시간 55시간 이상이면 만점이며 기준표에 따라 점수를 산출한다. 미인정, 사고, 무단지각, 무단결과, 조퇴 횟수 3회는 결석 1회로 산정해 적용한다. 면접고사 시행학과는 학생부60%+면접 30%+출결5%+봉사5%로 성적을 반영하고, 실기고사 시행학과는 학생부 30%+실기60%+출결 5%+봉사 5%로 반영한다. 기타 세부적인 내용은 입시홈페이지(ipsi.pro.ac.kr)를 참조하면 된다.”

-합격을 위한 조언.
“한국영상대는 수시 1차에서 학과별로 면접고사와 실기고사 를 실시한다. 실기고사는 대면으로 진행한다. 면접고사는 학과별로 대면과 비대면으로 구분해 실시하므로 수험생은 지원학과의 면접고사 방식을 확인하 고 지원해야 한다. 또한 1~2학년 4학기 내신 성적을 반영하기 때문에 성적을 고민하기 보다는 면접과 실기고사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입시 홈페이지의 면접기출 문제와 실기고사 방식 등을 숙지하고 면접·실기고사에 참여하면 도움이 된다. 지원학과에 대한 정보는 학과홈페이지 또는 입시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입학 홈페이지 : ipsi.pro.ac.kr
■ 입학상담 및 문의 : 044-850-9031~903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