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권 취업률 71.0%, 간호사 국가고시 100% 합격, 지표가 증명하는 경쟁력
기관평가·간호교육평가·교원양성기관평가 등 다양한 평가서 인증
구조개혁평가 A+등급·NCS 거점대학 지정… 평균 취업률도 최상위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전문기술인재 양성 위해 과감한 학과 개편

경인여대 전경.
경인여대 전경.

[한국대학신문 이중삼 기자] 경인여자대학교(총장 박명순)는 전문여성리더의 양성을 목표로 2·3·4년 다양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다. 수도권 서부지역, 특히 인천·부천지역 유일의 여자대학교로 기독교 정신에 입각해 1992년 개교 이래 우수한 전문여성인재를 꾸준히 양성하고 있다. 특히 경인여대는 해외취업, 해외어학연수, 해외봉사 참여 기회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취업’에 앞장서고 있다. 5000여명의 재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새 지식을 배우고 세계를 활동무대로 살아나갈 글로벌 교육을 받고 있다. 

■대학평가 ‘최우수’ 레벨 A+ 획득 =올해로 개교 29주년을 맞은 경인여대는 최근 몇 년간 교육부가 평가한 각종 지표에서 우수한 등급을 획득했다. 수도권 여자대학 중 최초이자 유일하게 특성화 대학으로 선정됐고,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우수 레벨 A+를 받았다. 그리고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거점대학 지정, 기관평가인증, 간호교육평가인증, 교원양성기관평가인증,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획득 등을 통해 최우수 대학임을 인정받았다. 

■수도권 여대 최상위권 취업률, 국비장학금 등 다양한 혜택도 원동력 = 경인여대의 27개 학과 평균 취업률은 매년 70% 내외로 전국 여대 가운데 최상위권에 랭크돼 있다. 다양한 취·창업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경인여대생 품귀현상을 빚는 학과도 많다. 경인여대에 지원되는 국가장학금은 매년 120억원이나 된다. 뿐만 아니라 학교 자체에서 마련한 교비장학금도 50억원 수준이다. 이 같이 큰 규모의 교비 장학금은 경인여대가 전국의 전문대학 가운데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재무구조가 탄탄하기에 가능하다. 창의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복지투자로 학생의 꿈을 응원하는 대학이라는 것을 방증한다.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경인여대생 = 경인여대는 학생들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잠시 멈춰있지만 매 학기 500명 이상의 학생들에게 해외어학연수, 교환학생, 해외봉사 및 인턴십을 실시하고 해외 유수대학과 복수학위제도도를 시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경인여대에는 해외에서 유학 온 학생이 최대 500명이 넘을 정도로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경인여대는 2022학년도부터 ‘방송크리에이터과’를 운영한다.
경인여대는 2022학년도부터 ‘방송크리에이터과’를 운영한다.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전공 신설 = 경인여대는 2022학년도에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전공 신설, 학과명 변경, 대학 특성에 맞는 입학전형 개선, 확대 등을 통해 우수한 학생들을 유치할 준비를 하고 있다.

요즘 사회적 트렌드는 1인 미디어 방송시대다. 경인여대는 이러한 부분을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방송크리에이터과’를 신설했다. 2022학년도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등 창의콘텐츠 제작과 채널 운영의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1인 미디어 제작기초, 크리에이터 기획과 마케팅, 영상촬영과 사운드 편집, 스토리텔링, 메이크업과 발성 등의 교과목을 교육과정으로 편성할 예정이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e-커머스 시장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경영과 내에 ‘빅데이터전공’과 ‘상품기획전공’을 분리해 운영 중이다. 

아울러 글로벌 인재양성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학과 명칭을 변경하고 교육과정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국제무역과’는 ‘국제무역물류과’, ‘글로벌외식조리과’는 ‘호텔조리베이커리과’, ‘보건의료관리과’는 ‘보건행정과’, ‘비서행정과’는 ‘비서사무행정과’, ‘호텔&카지노과’는 ‘호텔관광경영과’로 개편할 계획이다.

■매 학기 500명 이상 해외연수 등 실시 = 마지막으로 경인여대의 우수한 커리큘럼 중 하나는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을 꼽을 수 있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란 전문학사 2·3년제 학과를 졸업한 후 바로 4년제 학위를 이수해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과정으로 경인여대에는 총 11개 학과에서 약 300여명의 학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 과정으로 졸업해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특히 인하대 특수대학원과의 협약으로 경인여대 졸업생에게는 30%~40%의 장학금 혜택이 있다. 자신만의 스펙을 업그레이드하기에 좋은 제도라고 평가된다. 또한 학사학위과정 학생들에게는 입학금 외에도 매학기 10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돼 부담 없는 수업료로 4년제 학위 취득이 가능해 학생들이 선호도가 높다. 수업은 ‘항공관광학과’의 경우만 주간 수업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외 10개 학과는 모두 평일 야간 2~3일제 수업으로 구성돼 있어 직장생활과 학업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95% 1576명 선발, ‘복수지원’ 전략 추천

2022학년도 경인여대의 입시지원 팁으로는 ‘복수지원’ 전략을 추천한다. 경인여대는 같은 전형 내 복수지원에 개수 제한이 없으므로 신설 전공을 포함해 관심학과 모두 지원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꼭 가고 싶은 학과, 점수에 맞는 학과를 선택해 복수지원을 하는 것이 합격률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또한 수시모집 정원이 전년도에 비해 5%정도 증원됨에 따라 합격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다고 볼 수 있으므로 수시 1·2차 모두 복수지원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경인여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특별전형(일반고전형/특성화고전형)은 간호학과만 선발할 예정이다. 이 밖에 전체학과에서는 일반전형(지원구분 없는)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일반전형은 일반고와 특성화고, 검정고시 등 구분 없이 모두 지원이 가능한 전형이다. 간호학과 이외에 학과는 모두 이 전형으로만 지원하면 된다. 입시 전형을 단순화해 학생들이 쉽게 지원할 수 있도록 획기적으로 전형을 개편했다. 

■면접은 ‘항공관광과’와 ‘I Belle헤어뷰티과’만 60% 반영 = 수험생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면접은 2022학년도 입시 전형에서 ‘항공관광과’와 ‘I Belle헤어뷰티과’만 실시된다. 학생부 40%와 면접점수 60%로 선발한다. 특히 I Belle헤어뷰티과는 수시에만 면접을 실시할 예정으로 학생들에게 면접전형으로 인한 부담감을 줄이고자 했다. 학생부에 자신이 없는 수험생들이라도 면접 준비에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대응단계에 따라 2022학년도 면접이 비대면으로 실시될 가능성이 있어 이점을 유의해야 한다. 면접 일정은 추후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한다. 

■면접관련 질문 사전공개, 컨디션 조절 중요 = 면접에 나오는 질문의 경우 고교 선행학습이 유발되지 않도록 자기소개와 학습에 대한 의지, 포부 정도의 질문으로 이뤄져 있으며, 사전에 홈페이지와 모집요강에 공개할 예정이다. 수험생들이 면접 준비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안내한다. 복장은 단정한 정장차림 또는 교복이 좋으며, 무엇보다 면접 시에는 자신감이 중요하므로 너무 긴장하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는 것이 팁이다. 

■수능, 한국사·수능최저등급 적용 안 해 = 수시모집 면접학과를 제외한 전체학과는 학생부 교과 100%로 선발한다. 고교 1학년에서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 성적이 반영되며, 간호학과의 경우만 학생부 최우수 3개 학기가 반영된다.  수능 반영의 경우에도 한국사나 수능최저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수험생의 부담감을 최소화 하도록 하고 있다.  

■ 입학 홈페이지: start.kiwu.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032-540-0032~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