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진로 교육 프로그램으로 취업 경쟁력 높여
이러닝, 비대면 교육 시스템 안정적 운영… 전문대학 최초 K-MOOC 참여
21개 학과 명칭 변경, 학제 변경 등 변동사항 필수 확인해야
내신 성적, 특기자 선발 기준 등 전형 완화… 수험생 부담 줄여

항공기계과 실습용 A300 조종실
항공기계과 실습용 A300 조종실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인하공업전문대학(이하 인하공전)은 1958년 개교 후 학훈인 ‘진(眞)’에 따라 진리를 탐구하는 마음과 전문지식을 갖춘 직업인을 양성하고 있다.

인하공전은 2017년에 수립한 발전계획을 바탕으로 현장 중심 교육, 창의 인재 양성, 글로벌 고등직업교육의 선도대학을 새로운 목표로 설정했다. 인하공전은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전문 직업인,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산학 일체형 전문대학으로 변하고 있다.

■ 원하는 목표를 이루도록 돕는 특별한 교육프로그램 = 인하공전은 모든 학생이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특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톡(T.O.C. Teacher-On Club) 튀는 멘토링’은 전공 교수와 학생이 멘토와 멘티로 만나 교양·전공과목을 교육하고 이끌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학기별로 운영하고 있으며 교수 1명당 최소 7명에서 최대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공이 아닌 비전공학생들에게도 여러 전공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해 창의 융합적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창의 융합을 위한 3D프린팅 체험 튜터링’도 운영하고 있다.

■ 더 많은 학생에게 더 많은 장학금을 = 인하공전은 수시모집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영어·일어 특기자 6명, 중국어 특기자 1명에게 수업료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일반고 졸업자 전형에서는 학과별 성적우수자 2명, 특성화고 졸업자 전형에서는 학과별 성적 우수자 1명에게 입학 학기 수업료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 장학금 외에도 인하공전의 여러 특별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자격증 장학금’은 취업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취득을 독려하기 위한 장학제도로 재학 기간 중 취득한 자격증에 대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학사학위 이상 소지자가 전문대졸이상 전형으로 입학한 경우에는 ‘유턴 장학금’을 지급한다. 교육 접점에 있는 지도교수가 장학금 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학생들을 구제하기 위해 ‘지도교수추천장학금’도 운영하고 있다. 이밖에도 학업·취업을 독려하기 위한 여러 경진대회를 주최해 수상자들에게 장학금으로 포상한다. 이 같은 장학금 제도로 인하공전은 등록금 대비 약 55%의 장학금을 지급하게 되면서 정부 시책에 맞는 반값 등록금을 실현하고 있다.

인하공전은 교내에서 자체 개발한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활용해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비대면 수업 확산 기조에 빠르게 대응했다.
인하공전은 교내에서 자체 개발한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활용해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비대면 수업 확산 기조에 빠르게 대응했다.

■ 코로나19 시대, 돋보인 비대면 교육 시스템 = 인하공전은 교내에서 자체 개발한 이러닝(e-Learning) 시스템을 활용해 지난해 시작된 코로나19 사태, 비대면 수업 확산 기조에 빠르게 대응했다. 올해는 한 층 더 안정적인 비대면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인하공전은 2011년부터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고 교내 이러닝 시스템에 수업 보조 자료와 수업 전 복습 자료 등을 탑재해왔다. 현재 2000개가 넘는 교과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군 복무 중인 학생을 위해서도 자기관리와 셀프리더십 등 4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인하공전은 전문대학 최초로 K-MOOC에 참여하게 되면서 이 같은 디지털 콘텐츠 개발 능력을 증명했다. 인하공전은 2020년 기준 K-MOOC에 ‘스크래치와 스마트 코딩’ ‘하수관로 조사 및 정보 구축’ ‘문화관광상품의 이해’ ‘조명디자인’ ‘누구나 할 수 있는 AI머신러닝’ ‘이공계 학생을 위한 핵심 반도체 이론’ 등 6개 강좌를 등록했다.

■ 적성에 맞춘 진로 설계를 통한 취업 경쟁력 향상 = 인하공전은 학생의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해 학생 맞춤형 진로·심리 상담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신입생은 입학과 동시에 진로 적성검사, 종합심리 검사를 받게 되며 인하공전은 지속해서 신입생과 재학생의 생활실태를 조사한다. 빅데이터 기반의 학생 관리 프로그램인 골든푸쉬업 캠프도 운영해 중도 탈락 고위험군인 성적부진 학생이나 학사경고자가 대학에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인하공전은 취업 프로그램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학생별 취업 준비 역량에 따라 단계별 맞춤형 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1단계에서는 진로 적성검사를 통한 진로 설계 지도, 상담, 진로 캠프, 직무 특강 등을 진행한다. 2단계에서는 취업지도 컨설팅, 취업동아리 활동 지원, 모의 면접·AI 면접 등을 통해 취업역량 강화 교육을 펼친다. 3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채용 박람회와 설명회에 적극 참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구직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자체 구축한 온라인 학생이력관리시스템인 ‘일자리(ILJARI)’에 학생 이력 맞춤형 채용정보도 제공한다. ‘일자리(ILJARI)’는 ‘Inha Leader’s Job Activity & Recruitment Information’의 줄임말로 인하공전 재학생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모든 활동과 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외에도 관광통역안내사, 용접·특수용접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 22개 자격 종목의 취득과정을 운영해 학생 직무능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학과 명칭, 학제, 정원 등 변경사항 확인 필수”

인하공전의 2022학년도 수시 입시전형이 전년과 달라진 점은 크게 5가지다.

첫 번째로 일부 학과의 학과 명칭, 학제, 입학 정원 변경이다. 학과 명칭의 경우 총 24개 학과 중 컴퓨터정보과, 컴퓨터시스템과, 항공운항과를 제외한 21개 학과의 명칭이 변경됐다. 메카트로닉스공학과와 공간정보빅데이터과는 학제가 2년제에서 3년제로 변경됐으며 이 2개 학과의 학제가 변경되면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조선기계공학과, 항공기계공학과, 컴퓨터정보과, 컴퓨터시스템과, 공간정보빅데이터과의 입학 정원이 일부 조정됐다. 전체 학과 입학 정원은 2652명에서 2567명으로 총 85명이 줄었다. 학과 명칭, 입학 정원과 관련해서는 대학 홈페이지 모집요강에 자세히 안내돼 있다.

두 번째로 고등학교 내신 성적 반영 비율이 완화됐다. 기존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로 고교 전 과정이 반영된 점에 비해 올해부터는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 학기 중 최우수 2개 학기가 각각 50%씩 반영된다.

세 번째로 특기자의 선발 기준이 단순화됐다. 공학계열학과, 산업디자인학과에서 어학특기자 및 대회입상자 전형이 각각 어학성적 또는 입상실적 100%로 선발한다. 인문사회계열과 패션디자인학과는 어학 성적 소지자에 한해 면접 100%로 선발한다.

네 번째로 어학 특기자의 인정 공인영어 시험 종류가 확대됐다. 기존 TOEIC, TOIEIC SPEAKING, JPT, HSK에 추가로 TEPS와 TOEFL도 추가됐다.

마지막으로 기존까지 해외고 출신자는 검정고시를 취득해야만 지원이 가능했지만 올해부터는 검정고시를 취득하지 않아도 어학특기자 지원이 가능하다.

인하공전의 입시는 동일 모집시기 내 복수 지원이 불가능하고 수시 1, 2차에 각각 한 번씩만 지원할 수 있다. 학과 선택 시 학과의 장점과 적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지원해야 한다.

입시전형은 크게 비면접 학과와 면접 학과로 구분되며 일반고 졸업자와 특성화고 졸업자 전형에서 비면접학과는 내신으로만 선발한다. 내신 성적에서 근소한 차이로 합격 여부가 판가름 나기 때문에 인하공전 홈페이지의 내신 성적 산출 프로그램에서 성적을 비교·분석해보면 좋다.

인하공전은 면접을 시행하는 학과 지원자를 위해 인하공전 홈페이지에 면접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준비를 돕는 동영상을 탑재했다. 동영상은 면접 안내 영상과 면접 연습 영상으로 구분돼 있다. 면접 안내 영상은 전반적인 면접 진행 과정에 대한 소개가 있다. 면접 연습 영상에는 인사하기, 걷기, 바르게 서기, 미소 짓기, 답변하기로 구성돼 있으며 면접에 필요한 내용을 준비할 수 있다. 면접 시간은 원서 접수 시 정해진 면접일 안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다.

인하공전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정부 방침의 방역 수칙을 준수해 대면 면접을 진행할 예정이나 코로나19 확산의 심화, 보건당국의 지침에 따라 불가피하게 비대면 면접으로 전환될 수 있다. 수험생들은 인하공전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면접 관련 공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인터뷰] 지정용 입학학생처장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 가능”

지정용 입학학생처장
지정용 입학학생처장

“인하공전의 입시는 복수 지원이 불가능하고 수시 1차와 수시 2차에 각각 한 번씩만 지원할 수 있어 학과 선택 시 각 학과의 장점, 적성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지원해야 한다. 인하공전은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는 제도인 학사학위 전공 심화 과정을 일부 학과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를 통해 인하공전에 입학 후 1년 또는 2년을 더 다니면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 자동차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에서 운영 중이다.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컴퓨터정보공학과, 실내건축학과, 건축학과는 1년, 자동차공학과, 건설환경공학과는 2년간의 수업을 이수하면 학사학위를 받게 된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2-870-2404~5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inhat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