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지역 최초 간호대학… 디지털 혁신 이루는 간호인재 배출
뮤지컬연기과 신설… 뮤지컬 인재 양성 박차
자타 공인하는 교육 품질 우수대학… 정부 재정지원사업 잇따라 선정
2022학년도 수시 1차 1267명 선발… ‘OPEN CAMPUS’ 사이트 구축으로 수험생에 입시 정보 한 눈에 제공

간호학과 사회맞춤형 특별교육-중증외상간호 전문인력 양성과정 학생들이 TRAUMA CENTER(중증외상간호교육센터)에서 심헬리(Dr. SimHeli)를 이용한 중증외상환자 헬기이송 간호를 실습하고 있다. (사진=대구과학대 제공)
간호학과 사회맞춤형 특별교육-중증외상간호 전문인력 양성과정 학생들이 TRAUMA CENTER(중증외상간호교육센터)에서 심헬리(Dr. SimHeli)를 이용한 중증외상환자 헬기이송 간호를 실습하고 있다. (사진=대구과학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대구과학대학교(총장 박준)는 올해 수시1차 모집에서 61년 전통의 간호학과를 비롯한 22개 학과에서 전체 모집인원 1552명 중 1267명(81.6%)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일반고전형 600명, 특성화고전형 230명, 특기자전형 437명 등이다.

학생부성적 80%와 면접점수 20%를 합산해 선발하며 수능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간호학과는 일반고전형에 한해 최저학력기준(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국어·영어·수학·탐구(사회, 과학) 영역 중 최우수 영역 2개 과목의 합을 10등급까지 인정한다.

대구과학대는 올해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과 손잡고 뮤지컬 도시 대구의 위상에 걸맞은 세계적인 뮤지컬 스타를 양성한다. 2022학년도부터 ‘방송엔터테인먼트코디학부’를 ‘방송예술대학’으로 승격해 ‘학부’ 아래 전공 단위로 운영되는 것을 뮤지컬연기과, 방송영상제작과, 뷰티디자인과, 헤어디자인과 등 4개 학과체제로 개편했다.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에서 30명을 선발하는 뮤지컬연기과는 뮤지컬배우 민우혁 씨를 비롯한 현장 감각이 우수한 전문가로 교수진을 구성하고 최고의 실습실을 갖춰 뮤지컬 스타 양성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대구과학대는 전문대학 교육에 적합한 특기자를 선발하기 위해 매년 특기자전형을 실시한다. 2022학년도에는 비교과(100%)로 선발하는 20개 학과(간호학과·안경광학과·의무행정과·식품영양조리학부·유아교육과·금융부동산과·아동청소년지도과·경찰경호행정계열·사회복지상담과·국방기술행정과·컴퓨터응용계열·측지정보과·반도체전자과·건축인테리어과·방송영상제작과·뮤지컬연기과·뷰티디자인과·헤어디자인과·패션주얼리과·레저스포츠과)에서 수시1차 모집을 통해 437명을 특기자 전형으로 선발한다.

대구과학대는 수험생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면접 사전 신청 시스템을 운영한다. 비대면 면접을 원하지만 신청을 하지 못한 수험생을 위해 대면 면접 일에도 신청을 받아 비대면 면접을 병행해 운영할 방침이다.

대구과학대는 온라인 입시박람회 사이트 ‘OPEN CAMPUS’를 구축해 대학 입시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수험생들은 ‘대구과학대 OPEN CAMPUS’ 사이트를 접속해 온라인 학과체험과 FAQ 메뉴에서 학과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과탐방을 신청하면 강의실, 실습실 등의 캠퍼스 투어가 가능하며 학과 교수와의 1대1 진학 설계도 가능하다.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와 내신 성적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내신 성적진단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활용한 입시생들과의 실시간 상담도 항시 운영하고 있다.

대구과학대 전경
대구과학대 전경

■ 좋은 환경에 좋은 인재… 장학금 지급률 78% 달성, 학생 복지 시설 구축 = 대구과학대의 학생복지 지원은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전년도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이 77.9%(2020년 대학회계공시 기준)에 이르며 학생 1인당 평균 458만 원, 총 182억 원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우수 신입생을 유치하기 위해 개설한 TSU드림인재장학은 입학금, 수업료 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합산), 학습장려금 100만 원이 모두 지급되며 일정조건이 되면 재학기간에도 계속 지급할 계획이다.

수시 및 정시모집 최초 합격자(간호학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 제외)에게는 수업료 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합산)이 지급되는 성적우수장학금을 지급한다. 간호학과, 치위생과, 물리치료과는 수시 및 정시모집 최초 합격자 중 상위 50% 이내의 합격자에게 수업료전액(국가장학금과 교내장학금 합산)을 지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회맞춤형사업 생활비 지원 장학, 교육과정 연계/일반고 위탁 장학, 보훈장학, 가계곤란장학, 패밀리장학, 복지장학, 농어촌장학, 직장인장학, 성인학습장학 등으로 반값등록금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대구과학대는 ‘좋은 환경이 좋은 인재’를 만든다는 교육이념 아래 학생복지시설을 개선했다. 문화공연장인 1800석 규모의 아트홀(Arts Hall)과 초현대식 학생식당, 다목적 운동장, 영송실내체육관, 휘트니스센터 등 멀티 학생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시설을 구축했다.

거주공간의 개념을 넘어 공동체 학습공간으로 꾸며진 기숙사 열린학습실에서 학생들은 자기주도적 진로개척 능력을 높이고 생활과 학습을 연계한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을 통해 학습시간의 구분 없이 전인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취창업정보센터, 국제교류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육과정지원센터, 학생상담센터, 기초교양교육센터, 지역사회봉사센터, 장애학생지원센터, 현장실습지원센터 등을 한 자리에 모은 ‘두드림센터’를 구축·운영해 학생들의 학습능력, 취업역량, 글로벌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도서관 건물 2층과 3층 3691㎡(약 1116평) 면적에 영송중앙도서관도 구축했다. 도서관은 자료실과 열람실, 세미나룸, 갤러리존, 스터디룸, 멀티미디어실, 휴게공간, 카페 등 1200여 석의 좌석과 다량의 장서를 소장해 분야별 학습과 연구 자료 검색에서부터 토론과 휴식이 가능한 이용자 중심의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했다.

학생 민원 행정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종합복지관 건물 4층과 5층 2812㎡(약 850평) 면적에 원스톱서비스센터를 개소했다. 대학발전전략실, 기획처, 학사지원처, 입학처, 학생복지처, 산학취업처, 사무처, 총무과, 산학협력단, 대학혁신지원사업단, LINC+ 사업단, 예비군대대 등 행정부서가 모여 있으며 증명서 자동발급기 등의 학생 편의장비들이 한 곳에 자리해 민원을 한 곳에서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 차별화된 교육 역량, 정부 지원사업에서 잇따라 ‘우수’ = 대구과학대는 교육부가 추진하는 각종 재정지원사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교육부 주관 ‘전문대학 혁신지원 사업’에 선정돼 ‘지역전략산업 연계형 서비스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차별화된 교육을 실시하며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LINC+ 육성사업을 바탕으로 산학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등 실무형 인재양성에도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후진학 선도전문대학(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3유형)’에도 선정돼 지역민들의 평생직업 교육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2017년도 교원양성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A등급’을 획득하며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창의적 우수 교원양성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 주관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으며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주관 ‘2주기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과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주관 ‘3주기 간호교육 인증평가’에서도 모두 ‘인증대학’으로 이름을 올리며 자타가 공인하는 교육 품질 우수대학의 반열에 올라섰다.

간호학과 사회맞춤형 특별교육 모습(사진=대구과학대 제공)
간호학과 사회맞춤형 특별교육 모습(사진=대구과학대 제공)

■ 대구·경북 지역 최초 간호대학… 스마트교육 선도 간호대학으로 도약 = 대구과학대 간호학과는 대구·경북 지역 최초로 1960년 대구간호학교로 출발해 61년간 총 1만 100여 명의 간호전문인력을 배출했다.

간호학과는 △실무밀착형 간호전문인 양성 △글로벌 간호인재 양성 △도덕적 인성을 갖춘 간호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학습 성과 기반의 정규·비정규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간호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대구과학대는 의료기관의 대형화·전문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 발맞춰 실제 병원환경을 반영한 국내 최대 규모·최첨단의 실습실 NEST(Nursing Excellence in Simulation Training) Center(간호전문교육센터)를 개소했다.

2021년에는 대학원격교육지원센터 스튜디오, AR·VR을 포함한 MR실 등 스마트교육환경을 구축해 교원과 학생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고 미래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미국심장협회와 대한심폐소생협회 지정 교육 사이트로서 간호학생과 보건의료인의 응급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실무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BLS, KALS, ACLS 과정 외 KBLS(한국형 기본심폐소생술) 과정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도 돕고 있다.

간호학과는 교육부 주관 ‘교원양성기관평가’ 인증으로 20명 정원의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창의적 보건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2021년 공립중등학교 임용시험에서 8명의 보건교사가 합격해 전국 최다배출을 기록했으며 대구시 최초로 남자 보건교사 임용과 함께 수석합격자도 배출하며 간호명문대학의 명성을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질 높은 글로벌 간호교육을 위해 미국 블룸필드 대학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2016년 9월부터 현재까지 글로벌 현장학습과 복수학위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현장학습에 참가한 학생은 2016년 12명을 시작으로 2017년 31명, 2018년 20명, 2019년 20명 등 83명에 이른다. 지난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 간호교육센터가 현장학습을 대신해 뉴질랜드·미국·캐나다·호주 등 4개국의 교수와 의료인으로 구성된 강사진과 비대면 전공강화교육활동, VR활용 임상실무교육활동을 실시했다. 2021년도 글로벌현장학습과정은 3학년 21명의 학생들이 최종 선발돼 여름 방학부터 비대면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53-320-1554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tsu.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