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 대학 시범운영 대학에 선정
혁신전문대학·LINC+ 등 최우수대학 평가
14개국 51개교와 결연, 글로벌 연수 지원
역량강화형 경력개발·취업지원 차별화
맞춤형 취업지원 통해 취업률 72.6% 성과
모든 학과 ‘Gem 경력개발 로드맵’ 구축

연성대는 지난 6년 동안 374억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아 이를 100% 학생교육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사진제공=연성대)
연성대는 지난 6년 동안 374억 원의 정부 재정지원을 받아 이를 100% 학생교육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사진제공=연성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연성대학교(총장 권민희)는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주요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돼 성공적으로 수행 중이다. 실제로 해당 모든 사업에서 전국 최고 등급을 받은 명실상부 교육부 평가 최우수대학이라 할 수 있다. 지난 6년 동안 연성대가 받은 정부 재정지원은 총 374억 원에 이르고, 이를 100% 학생교육을 위해 투자하고 있다.

연성대는 올해 전문대 최초의 전문기술석사과정인 마이스터대학 시범운영 대학으로 선정됐다. 지난 3년간 수행한 대한민국 혁신전문대학 지원사업 Ⅰ유형과 Ⅲ유형에서 각각 최우수등급 평가를 획득했다. 또 5년 동안 수행한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 최우수등급을 비롯해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전국 1위, 특성화 전문대학(SCK) 전국 1위 등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대학은 물론 해외 유수의 대학 및 정부 관계자들까지 벤치마킹을 오는 대한민국 대표 고등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연성대 전경 (사진제공=연성대)
연성대 전경 (사진제공=연성대)

■ 주요 재정지원사업 수행, 교육부 평가 최우수대학 = 연성대는 지난 4월 마이스터대학 시범운영 주관·협력대학으로 선정됐다. 선정분야는 ‘실내건축 전시기획자’로, 마이스터대학 시범운영 대학은 전국 134개 전문대학 중 8개 대학만 선정됐다. 이에 따라 연성대 건축과, 실내건축과는 전문학사과정, 전공심화과정(학사)을 넘어 석사과정까지 운영할 수 있게 됐다.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동안 수행한 대한민국 혁신전문대학 지원사업에서도 연성대는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직업교육 혁신선도대학 및 미래사회 핵심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Ⅰ유형 사업에서 120억 원, ‘집단지성 기반 포용적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평생직업교육 선도대학’이 목표인 Ⅲ유형 사업에서 30억 원을 지원받아 최고의 교육투자를 시행하고 있다.

또 연성대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LINC+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4년 연속 전국 최우수등급을 달성했다. 기업과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취업난과 구인난 해소를 목표로 하는 LINC+사업을 통해 90억 원의 수혜를 받았으며, 올해 신설된 스마트뷰티어드바이저과정을 포함해 총 10개 과정을 운영해 협약산업체 취업률 89.4%를 기록하는 등 월등한 성과를 거뒀다.

스마트뷰티어드바이저과정은 전통산업과 IT기술을 접목한 신설 과정이다. 이외에 연성대 LINC+사업단은 △ELCA 뷰티어드바이저 과정 △KERKER 헤어디자인 과정 △중국어 샵마스터 과정 △인테리어CM 과정 △투어스페셜리스트 과정 △프랜차이즈 F&B 서비스 과정 △이탈리안 비스트로 서비스 과정 △IoT CS 과정 △빅데이터 프로그래밍 과정을 운영한다.

연성대는 글로벌 학습공동체 기반 직업교육의 국제화, 창의·융합 학습공동체 기반 글로컬 서비스 교육 플랫폼 구축 등을 이뤄낸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으로서 전국 1위에 올랐다. 지식기반산업 및 창조경제의 핵심전문직업인 양성, 지역특성에 부합하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을 목표로 한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에서도 전국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연성대 전경 (사진제공=연성대)
연성대 전경 (사진제공=연성대)

■ 학생복지·장학제도·경력개발 등 최고 수준의 지원 = 다양한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바탕으로 연성대는 학생들에게 최고의 지원을 해준다. 우선 138종에 달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제도를 갖췄다. 재학생 중 97.5%가 1인 평균 363만원, 등록금 대비 평균 55.6%의 장학금을 받았다(2020년 정보공시 기준). 다양하고 폭넓은 장학제도로 반값등록금을 실현 중이다.

학생지원 복지시스템 역시 최고를 자부한다. 2인 1실 호텔식 기숙사를 비롯해 안양역 무료셔틀버스 운영, 장거리 통학버스(인천 남동구·경기 시흥·서울 목동) 운영, 다양한 글로벌 프로그램 등 국내 최고 수준의 학생복지 시스템을 제공한다. 특히 지난 2019년 5월 최첨단 창의교육센터를 만들고 대학본관을 리모델링해 캠퍼스 자체를 창의적인 공간으로 꾸몄다.

연성대는 미국, 호주, 일본, 중국 등 14개국 51개교의 해외자매대학과 프리인턴십, 인턴십, 해외위탁교육 등 글로벌 연수를 지원한다. 랭귀지 카페, 외국어 아카데미, 모의토익, 유학생과의 기숙형 외국어몰입학교(Gem Global Residential Academy) 등 어학교육도 제공한다. 또 글로벌 현장학습, 글로벌 직무융합봉사 등 다양한 글로벌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역량강화형 경력개발 및 취업지원도 연성대의 차별화 포인트다. 연성대의 모든 학과는 ‘Gem 경력개발 로드맵’을 구축하고 있다. 직무별로 세분화된 맞춤형 진로지원 로드맵이다. 학생이 입학 후 졸업까지 수행해야 할 정규교육과정, 대학핵심역량에 근간한 비교과 활동을 체계화했다. 스마트 에듀테크를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화된 경력개발, 취업준비를 지원한다.

매년 취업준비도를 검사해 맞춤형 직무를 설정하고 일대일 취업상담을 제공한다. 연중 수시로 진행되는 직무 및 취업캠프, 취업특강을 통해서도 학생들이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추도록 돕는다. 최근에는 AI 면접 시스템, 입사지원서 및 모의면접 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돕기 위해서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 2189명 선발, 웹툰만화콘텐츠과·K-POP과 신설

2022학년도 연성대의 수시전형 모집인원은 수시1차 1622명, 수시2차 567명 등이다. 수시에서만 2189명을 선발한다. 이는 전체 모집인원의 97.6%에 달한다.

학과·전형에 관계없이 2개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학생부성적은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총 5개 학기 중 성적이 우수한 2개 학기를 반영한다. 출석상황에 따른 가산점은 학생부 성적을 반영하는 전형에 한해 학생부 만점 대비 10% 비율로 적용한다. 진로선택 교과목은 성취도와 성취도별 분포비율을 환산해 모두 포함한다.

수시1차 원서접수기간은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다. 수시2차는 11월 8일부터 22일까지 모집한다. 면접·실기고사의 경우 수시1차는 10월 16~20일 사이, 수시2차는 12월 4~5일 사이에 실시한다. 전형방법은 일반학과(학생부 100%), 학생부위주(면접40%+학생부 60%), 면접위주(면접60%+학생부 40%), 실기위주(실기80%+학생부 20%) 등이다. 이는 수시1~2차 정원 내‧외 전형에 공통으로 적용된다.

면접고사는 학생이 원하는 시간대에 예약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원서접수 마감 후 대학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면접·실기 예약안내 공지가 있을 예정이다.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학과는 △호텔외식조리과 호텔조리전공 △보건의료행정과 △군사학과 △경찰경호보안과 △뷰티스타일리스트과 헤어디자인전공 △뷰티스타일리스트과 메이크업전공 △뷰티스타일리스트과 스킨케어전공 △관광과 관광중국어전공 △관광과 호텔관광전공 △항공서비스과 △스포츠재활과 등이다.

2022학년도 신설되는 웹툰만화콘텐츠과, K-POP과는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웹툰만화콘텐츠과는 A형(제시된 주제에 따른 칸만화 그리기), B형(제시된 주제에 따른 만화적 상상표현) 2가지 유형 중 하나, K-POP과는 보컬·랩, 댄스보컬, 싱어송라이터 3가지 영역 중 하나를 선택해 실기고사에 임하면 된다.

올해 입시에서 눈여겨 볼 점은 글로벌 문화를 선도하는 K-웹툰만화 창작자를 양성하는 웹툰만화콘텐츠과, 글로벌 대중음악 산업을 선도할 전문가를 양성하는 K-POP과, 그리고 카페·베이커리 외식산업을 이끌어 나갈 글로벌 외식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는 카페·베이커리전공의 신설이다. 3개 신설학과들은 공통적으로 4차 산업시대 K-컬처를 선도해 나갈 학과·전공이다. 서로간의 융합교육을 통해 시너지 창출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졸업 후 진로도 폭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수시 합격자는 11월 1일과 12월 16일에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들은 수시1~2차 모두 12월 17일부터 20일까지 예치금 등록을 마쳐야 한다. 또한 예비합격자를 대상으로 12월 20일부터 29일까지 매일 추가합격 전화통보를 하게 되니 이를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