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교 42주년…‘지역밀착형 대학’으로 성장
미래 유망 분야 신설학과로 취업 폭 넓혀
1인당 평균 장학금 340만원 학생 행복 실현
교수학습개발센터 등을 통해 학습 역량 강화
K-MOOC 선정, 우수 콘텐츠 무료 제공
K-MOVE스쿨 통해 96%의 해외 취업 성공

장안대 전경 (사진제공=장안대)
장안대 전경 (사진제공=장안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장안대학교(총장 김태일)는 1979년 개교 이래 ‘창의적 전문직업인 양성’이라는 전문대학의 사명과 ‘학생을 중심으로 소통하는 수도권 대표대학’의 비전으로 개교 42주년을 맞았다.

장안대는 올해 3월 학교법인 서림학원(이사장 조재국)을 새롭게 출범하고, 공모 과정을 거쳐 김태일 총장을 선임했다. 김태일 총장은 앞으로 전문대가 청년세대의 ‘세대 내 갈등’ 완화에 중요한 구실을 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장안대를 그 모범으로 키울 것을 다짐하고 있다.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취업의 폭 넓혀 = 장안대는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전 대학가에 닥친 위기를 기회로 삼아 혁신을 이뤄내고자 노력 중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창의·융합형 교육에 주력하고 있으며, 인재 양성을 위해 교육 혁신에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장안대의 2022학년도에 운영될 학부와 학과를 자세히 살펴보면, 융합된 학과들이 눈에 띈다. 2022학년도에는 △지식융합경영학부 △호텔관광학부 △글로벌외국어학부 △사회과학부 △IT학부 △디자인학부 △건강과학부 △예술학부 등 8개 학부에 총 37개 학과를 운영한다.

올해는 7개 학과가 신설된다. △온라인쇼핑과 △융복합패키징과 △스마트물류드론과 △마케팅미디어경영과 △금융재테크과 △플랫폼비즈니스과 △운동처방과 등이다. 새로운 교육과정을 반영해 학과명을 변경하기도 했다. △외식비즈니스과 △글로벌비즈니스영어과 △디지털비즈니스일본어과 △디지털비즈니스중국어과 △디지털공예디자인과 △바이오보건환경과 등 6개 학과다.

■ 행복한 대학생활, 든든한 지원 ‘반값등록금’ 실현 = 장안대에는 다양한 장학금이 마련돼 있다. 2020년도 대학정보공시 기준으로 장학금 약 187억 원을 학생들에게 지급했다.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 약 340만원’은 학생 중심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려는 장안대의 노력이다. 이는 등록금 대비 53%에 달하는 지급률이며, 반값 등록금이 실현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장학금 지원 이외에도 학생복지 시설로 문화시설 및 체육시설 등의 편의시설을 지원한다. 문화시설로는 학생들의 문화 및 여가활동 지원을 위한 △인터넷 라운지 △시네마 천국(DVD상영 등) △멀티미디어 라운지 등을 운영한다. 또한 학생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관리실 △농구장 △테니스장 △스포츠센터(조깅트랙·배드민턴장·탁구장 등) △헬스장 등을 운영하며, △편의점 △식당 △카페 △서점 등의 시설이 갖춰져 있다.

학생들의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해 △취·창업지원센터 △현장실습지원센터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 △대학일자리센터 △학생상담센터 △국제교류센터 △원격교육지원센터 △교수학습개발센터 △NCS지원센터 등을 운영한다.

장안대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장안대)
장안대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장안대)

■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 = 장안대는 다양한 곳에서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한 스쿨버스를 운행한다. △수원역 △사당역(사당/의왕노선) △부평역(부평(인천)노선) △안산 노선 △오목천역 노선 △등촌역-목동역 노선 △신도림역 노선 △안양역-금정역-산본역 노선 △인천터미널역 노선 △송내역 노선 △기흥역-영통역 노선 △평촌역-안양갈산로-의왕시 오전동 노선 등 다양한 노선으로 학생들의 원활한 통학을 지원하고 있다.

장안대는 매년 전체학과를 대상으로 재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고 있다. 실태조사 결과를 통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대학생활 영위에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운영 및 지도 방안을 도출해 개선하고 있다. 특히 조사 대상자의 범위를 전체학과, 전체학년(전공심화 포함)으로 하고 있으며, 분석 및 결과를 체계화해 대학 정책에 환류하고 있다.

대학 자체조사 결과 종합 만족도는 2020년 12월 66.98점, 2019년 12월 67.85점, 2018년 12월 71.20점으로 높은 편이다.

■ 언택트 시대, 우수한 양질의 교육 콘텐츠 제공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아 누구에게나 원격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촬영환경 인프라를 조성했다. 실시간 녹화 서비스와 교수학습 강의 제작 프로그램 지원은 물론 원격강의 콘텐츠 제작 지원 등 고품질의 원격교육을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20여 년 전부터 e-러닝을 운영해 왔다. 2015년에는 SMART LMS를 개발해 본교 자체 플랫폼을 구성했고, e-러닝(원격강의)과 플립러닝(실시간 강의)을 운영하고 있다.

장안대는 지난 2019년부터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에 선정돼 참여 중이다. K-MOOC는 교육부가 주관하고 국가평생교육원이 시행하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온라인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고등교육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글로벌 역량, 해외로 뻗어나가는 장안의 열정 = 장안대는 2020학년도에 국제교류센터를 신설해 재학생들의 국제적인 경험과 교류, 역량개발에 초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다.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은 교육부가 주관하고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시행하는 국제화 프로그램으로 장안대에서 주력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다. 학생들에게 다양한 해외 현장학습의 기회를 제공해 글로벌 마인드 및 전공실무 능력을 배양하고, 취업역량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장안대는 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대학생 해외취업 지원 사업인 ‘K-Move 스쿨 해외취업 연수과정’을 2011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장안대에서 운영 중인 연수과정은 ‘싱가포르 취업 호텔실무’와 ‘일본 취업 물류관리 서비스’ 등으로, 꾸준한 운영을 통해 해외취업에 지원한 학생들이 모두 원하는 곳으로 취업하고 있다. 2017~2018년 운영된 ‘K-Move 스쿨 해외취업 연수과정’ 지원자의 약 96%가 해외취업에 성공했다.

장안대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장안대)
장안대 캠퍼스 전경 (사진제공=장안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2130명 선발, 항공관광과 남학생도 모집

장안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을 통해 전체 모집인원의 약 95%에 해당하는 2130명을 선발한다. 수시1차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실시해 1339명을 모집하고, 수시2차는 11월 8일부터 11월 22일까지 686명을 모집한다.

△항공관광과 △부사관과 △생활체육과 △운동처방과 △실용음악과 등 면접이 필요한 학과의 일반전형에서는 대학별 고사(면접 60%+학생부 40%, 단 실용음악과는 ‘실기 100%’)를 위주로 반영하며, 특별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를 100% 반영하는 것으로 전형요소를 간소화했다. 이에 예비 신입생들이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장안대 입시를 준비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1~2학년 교과목 성적 중 본인이 선택한 1개 학기(등급산출이 가능한 이수단위의 합 17 이상)만 반영하므로 수험생이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학기를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안대 입시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장안대에는 27개의 교내·외 장학제도가 있다. 전체수석(수시·정시)에게는 1년의 등록금이, 차석(수시·정시)에게는 1학기의 등록금이, 과수석의 경우 1학기 수업료의 80%가 지급된다. 이외에도 성적장학금, 국가장학금 등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이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2022학년도 수시·정시모집의 최초합격자가 입학할 경우 전원에게 1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장안대는 수시모집 시기에 차수별 최대 3회로 학과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주간 및 야간으로 운영되는 학사학위전공심화과정이 있으며,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2022학년도부터는 항공관광과에 남학생도 지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