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량진단 평가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음악창작소’ 설치 등 뮤지션 발굴·지원
75년史 ‘간호학부’ 우수 교육역량 자랑
보건의료계열 학과 확대 ‘치위생과’ 신설
산학 연계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활발’

[한국대학신문 김의진 기자] 대동대학교(총장 배순철)은 지자체 및 지역 산업체 연계 사업 등 대학의 사회적 기여와 학생, 지역민을 위한 지원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다. 특히 ‘학생의 행복가치 실현(GO)’을 위해 “최고의 커리어(C), 최고의 인성(H), 최고의 기회(O), 최고의 나(I) 목표로 DC 2025+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동대는‘창의적인 Expert’ ‘인성을 갖춘 Citizen’ ‘도전하는 Explorer’ 인재상 아래 휴먼 서비스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휴먼서비스 분야 발전을 위해 학과구조조정 실시 △ D-Type 학사관리시스템 구축 △산학일체형 현장실습 교육 △산학연계 직무특화 교육 △지역상생 비즈(Biz) 캠퍼스 구축 △통합상담지원체계 구축 및 운영 △세대맞춤 교육환경 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육부 대학 기본역량진단 3주기 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되면서 앞으로 3년에 걸쳐 일반재정지원을 받아 자율 혁신을 추진할 수 있게 됐다.

■휴먼 서비스 전문인재 양성 위한 교육 혁신 = 대동대는 학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지역 최고대학으로서 학과의 직무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수와 학생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데 필요한 융합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빅데이터 교육 △장인정신을 이어가는 전공직무 기술 특화 Speciality 교육 △Social 캡스톤디자인 △Match-up 실습 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학생 스스로가 만족하고 자기영역의 최고가 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하기 위한 교육운영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핵심역량교육과정으로의 체계 개편을 위해 5대 핵심역량을 선정해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과 대동채움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비대면 환경전환에 따라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온라인 교육운영 확대와 다양한 수업방식 제공으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대중음악 활성화 등 산학협력 활발 = 대동대는 정부, 지자체 및 지역산업체와 함께 다양한 사업 진행과 대학의 사회적 기여를 하고 있다. 올해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함께‘부산음악창작소 시설과 음향 관련 최신장비를 대동대 이전’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지역 내 대중음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또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지원 사업 △4차 산업혁명 시대 연계 미래인재 양성사업(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최고 책임자 양성과정, B-beauty맞춤형 Pro-aging 뷰티 전문 인력 양성과정) △산업기술 R&D 지원 사업 △콘텐츠코리아 랩 B-CON 창작과정 △도시재생 뉴딜사업 금사학교 △중등통합 방과 후 학교 △학교기업 D&M 엔터테인먼트 △대학-지역 간 협력사업 △학교기업 빈포니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을 통해 학생과 지역민을 위한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

대동대는 취업부문의 내실화를 위해 지역산업 맞춤 취업지원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주요 산업체와 업무협약을 통한 현장실습 교육과 직무 특화 Speciality 교육, 코로나 19로 비대면 면접에 맞춰 AI 면접을 통해 취업 자신감을 향상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동대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B-CON 창작과정’ 참여대학으로도 선정됐다. 이 사업은 부산지역 대학 인프라를 활용한 콘텐츠 분야 교육을 통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동대 뉴뮤직과는 ‘음악콘텐츠 제작자 양성’을 목적으로 콘텐츠 제작 기획, 음반 제작 실습, 영상 제작 실습을 교육내용으로 음악콘텐츠 기획·제작을 통한 영상&뮤직 제작 기술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대동대는 뉴미디어 음악 분야를 새로운 전략 장르로 선정했다. 최신 음악설비를 갖춘 180석 규모 공연장인 다트홀을 비롯해 합주실과 교육실, 연습실을 갖춘 한울관을 2019년 건축해 뉴뮤직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대동대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함께 ‘부산음악창작소 시설 이전 및 지역 대중음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대동대는 부산정보산업진흥원과 함께 ‘부산음악창작소 시설 이전 및 지역 대중음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보건의료 계열 학과 확대 = 2022학년도 대동대의 가장 큰 변화는 보건의료 계열 학과 확대다.

1971년 개교 이래 깊은 전통과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를 바탕으로 현재까지 7500여 명의 간호사를 배출한 간호학부는 총 201명의 학생을 선발하게 되며 교직과정을 운영(입학정원의 10%)해 보건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간호학부는 역사만큼이나 임상현장을 재현한 시뮬레이션 실습실, 기본간호학실습실 등 최고의 교육환경과 우수 임상실습지를 확보해 지역보건 의료산업의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중추 학과다.

간호학부는 현재 4년제 학과로 운영되고 있다. 2025년 12월 10일까지 한국간호교육평가원 인증한 간호교육인증평가 인증대학으로도 선정됐다.

이와 함께 교육부 2022학년도 전문대학 보건의료 계열 입학정원 배정결과에 따라 올해부터 치위생과 신입생 모집을 시작한다.

치위생과에서는 2022학년도에는 총 30명의 학생을 선발하며 3년간 구강보건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우수한 기술을 겸비한 교수진 확보를 통해 구강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치위생실무능력 함양 교육을 지원하며 우수 산업체와 취업연계 협약을 통해 다양한 취업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75년 역사의 대학 산하 대동병원은 부산지역보건 의료산업의 발전과 여정을 함께해 위상과 영향력은 이미 부산지역에서 정평이 자자하며 대동대는 학생들에게 대동병원 실습과 취업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부산지역 3개 상급종합병원을 임상실습지로 확보해 취업까지 연계되도록 교육하고 있다.

■성인학습자 대상 ‘외식&디저트창업과’ 인기 = 외식&디저트창업과는 급변하고 있는 외식문화에 맞춰 조리기술과 영업기획, SNS활용마케팅, 고객감동서비스까지 한 번에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실무 중심 학과다.

트렌드에 맞는 조리실습과 수준 높은 외식산업 이론 교육으로 전문지식 습득, 창의역량을 지닌 실무기능중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식과 양식·일식·중식, 제과·제빵, 디저트, 바리스타 등과 관련한 최고급 실습공간을 제공해 창업 시 폐업 등 실패 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는 창업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특히 소자본 외식 창업 인력양성 학과로 창업전문가 및 특급호텔 교수진으로부터 요리와 경영 노하우와 1 대 1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외식&디저트창업과는 25세 이상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며 이와 함께 사회복지과와 뷰티헤어디자인과, 호텔소믈리에&바리스타과, 뉴뮤직과에서도 25세 이상 성인학습자를 모집하고 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원 468명 중 93.2% 수시로 뽑아

대동대는 간호학부 등 모두 8개 학과로 구성됐다. 2022학년도 정원 468명 중 수시모집에서 약 93.2%인 436명을 선발한다.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 시 뉴뮤직과는 실기고사 성적을 80% 반영한다. 나머지 학과의 면접고사 반영 비율은 30%(간호학부의 경우 20%)다.

간호학부의 수시모집 정원 내 전형(일반고전형, 특성화고전형)의 경우 지원자 중 선발 인원의 5배수까지 교과성적 80%, 출석성적 20%로 1차 선발하고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2022학년도 신설학과인 치위생과의 일반고전형, 특성화고전형은 면접을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면접평가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학생부 성적을 완전히 배제하고 대학의 교육목표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비교과 전형 중 외국어 우수자 전형과 자기추천 전형을 눈여겨 볼만하다. 외국어우수자 전형은 토플이나 토익, HSK 성적과 면접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자기추천 전형은 자기추천서와 면접(실기)고사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 학생부 성적을 전혀 반영하지 않는 순수 비교과 전형이라는 점이 외국어우수자 전형과 자기추천 전형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독자전형의 경우 간호학부, 외식&디저트창업과를 제외한 전 학과 지원자에게 자격별 가산점이 5~10점씩 주어지며 지원자격 해당자는 최대 20점까지(2개 자격까지) 인정받을 수 있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3학년 1학기까지 이수 전 과목이 반영된다. 학년별 비율은 1학년 40%, 2학년 40%, 3학년 1학기 20%(간호학부의 경우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다. 일반고 일반선택 교과목을 반영하지 않는다.

대동대는 지원자격만 충족하면 전형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모집시기별 3개 학과까지 접수할 수 있다. 모든 전형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면접과 실기고사는 지원자 수에 따라 학과별 세부일정을 확정해 시행하게 된다. 수험생은 지원한 학과의 면접과 실기고사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입학 홈페이지 : ipsi.daedong.ac.kr
■입학 상담 및 문의 : 051-518-5444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