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학업 병행 ‘P-Tech’,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등록금 무료
미래 자동차과 신설…경찰경호과는 호남 최초 탐정 정규 수업
광주 전문대 유일 지자체+대학 협력 ‘지역 혁신플랫폼’ 참여
권역별원격교육지원센터 운영…광주 5개 지자체와 상생 발걸음

동강대는 최근 교내 이공관에서 ㈜기아와 전기차 기증식을 가졌다. 내년 신설되는 미래자동차과 교육용 등 e-모빌리티 인재 양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사진= 동강대)
동강대는 최근 교내 이공관에서 ㈜기아와 전기차 기증식을 가졌다. 내년 신설되는 미래자동차과 교육용 등 e-모빌리티 인재 양성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사진= 동강대)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동강대학교(총장 이민숙)는 2022학년도 21개 학과에서 신입생 1001명을 선발한다. 9월 10일부터 시작되는 수시 1차 모집에는 815명, 11월 8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되는 수시 2차 모집에서는 146명을 뽑는다.

■ 4개 계열 7개 학부제 운영 = 동강대는 21개 학과를 △공학 △간호보건 △인문사회 △예체능 등 4개 계열, 7개 학부제로 운영한다. 학부는 △스마트시티학부 △ICT융합학부 △간호학부 △보건의료학부 △국방안전학부 △교육복지서비스학부 △휴먼라이프학부다.

스마트시티학부에는 건설환경과, 건축과 등 2개 학과, ICT융합학부는 올해 신설되는 미디어콘텐츠과와 미래자동차과를 비롯해 기계자동화과, 드론과, 전기과 등 5개 학과가 있다.

보건의료학부는 △방사선과 △응급구조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과 등 4개 학과, 국방안전학부는 △경찰경호과 △군사학과 △소방안전과 등으로 구성됐다.

교육복지서비스학부는 △유아교육과 △보육복지과 △사회복지과, 휴먼라이프학부는 △뷰티미용과 △스포츠재활트레이닝과 △외식조리제빵과 등이다.

야간 운영 학과는 △건설환경과 △건축과 △기계자동화과 △드론과 △전기과 △소방안전과 △보육복지과 △사회복지과 △외식창업과 등 9개 학과다.

임상병리학과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임상병리사 역할이 한층 강조됨에 따라 4년제 학사학위를 야간으로 운영한다.

■ 탄탄한 실력 바탕 ‘취업에 강한 대학’ = 동강대는 학생들이 탄탄한 실력을 바탕으로 꿈을 현실로 만들며 ‘취업에 강한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군사학과는 2021년도 졸업생의 90% 이상이 직업군인의 꿈을 이뤘다. 지난 7월말 기준 2021년 학과 졸업생 55명 중 50명(남 32‧여 18명)이 직업군인으로 취업했다. 대학에 진학한 1명을 제외하면 54명 중 50명이 직업군인 시험에 합격해 92.6%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직업군인 꿈을 이룬 50명은 장교 과정(공무원 7급)의 경우 육군3사관학교 3명, 부사관 과정(공무원 9급)은 특전부사관 2명, 공군부사관 1명, 육군부사관 44명이다.

2018년 전기과를 졸업한 이충만 씨는 20201년 상반기 한국전력 배전담당 직군 채용 시험에서 필기 및 실기 시험과 면접 등을 통과하며 8대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합격했다.

경찰경호과는 2021년 상반기 경찰 시험에서 재학생 4명이 합격했다. 경찰경호과는 2022학년도부터 호남 최초로 탐정 과정을 정규 수업으로 진행하며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유아교육과 14학번 정승진 씨는 2021학년도 광주광역시 공립유치원 임용고시에 최종 합격했다. 2021학년도 광주광역시 공립유치원 임용고시 경쟁률은 17.88대1(304명 응시 17명 선발)이었다.

야구부는 KBO 신인 드래프트에서 2019~2021년 3년 연속 프로야구 선수를 배출했다. 지난 2020년 드래프트에서 투수 조정호․ 김주완(이상 19학번)이 각각 SK와이번스와 두산 베어스에 지명됐고 2019년 나용기 선수, 2020년 백현종 선수도 KIA 타이거즈에 입단하며 프로의 꿈을 이뤘다. 앞서 2013년 KIA 타이거즈 유니폼을 입은 박준표 선수도 동강대 야구부 출신이다.

동강대는 ‘DU-S 교육과정 서포터즈단’을 운영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다.
동강대는 ‘DU-S 교육과정 서포터즈단’을 운영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는다.

■ P-Tech으로 “일하며 공부”…평생직업교육 앞장 = 동강대는 일과 학업을 병행하는 정부 사업을 통해 평생 직업교육 체제를 탄탄히 구축하고 있다.

동강대는 2020년 호남지역 사립전문대학 최초로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P-Tech(Pathways in Technical Education oriented Convergent High-Technology) 사업’에 이어 2021년 교육부의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P-Tech은 고교 때부터 일학습병행제를 통해 취업한 도제학교 졸업생들이 기업에 근무하면서 전문대학에서 학위를 취득하며 고숙련 인재로 성장한다.

동강대는 2020년부터 5년간 최대 60억 원의 정부지원금을 받으며 기계 계열의 스마트팩토리과, 식품 계열의 식품품질관리과에서 한국형 마이스터를 육성 중이다. P-Tech 사업 참여 학과 학생들은 2년간 등록금 전액 무료로 학업과 취업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

동강대는 P-Tech 사업을 통해 AI 기반 미래형 e-모빌리티(Electronic mobility) 인재 양성으로 호남지역 신산업 성장 동력의 기틀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 기계자동화과와 전기과 학생들은 지난해 한국스마트모빌리티협회가 마련한 ‘e-모빌리티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을 이수한 후 영광 대마산업단지 내 캠시스, 대풍EV자동차 등 e-모빌리티 분야 중견기업에 취업하는 성과까지 거뒀다.

또한 P-Tech 식품품질관리 계열 학습 근로자인 외식조리제빵과 김원영(2년) 씨는 (유)MHW 쿠우쿠우에서 근무하면서 타의 모범을 보이며 2021년 근로자의 날에 고용노동부장관상을 받았다.

■ 계약학과 “1학년 마친 뒤 취업해요” = 동강대는 교육부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업에 선정돼 2026년까지 60억 원을 지원 받는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고 산업체에 조기 투입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견인하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신산업 분야에 필요한 디지털 직무 전환 교육 기능을 강화, 평생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학 위상을 한층 높인다.

동강대는 2022학년도 ‘미래 지능형 모빌리티과’와 ‘미래 친환경 에너지과’ 등 2개의 계약학과를 신설해 각각 35명, 총 70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계약학과 학생들 역시 P-Tech 참여 학과와 마찬가지로 등록금은 무료다. 최근 ㈜기아로부터 신형 전기차를 기증받아 미래자동차과 교육용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계약학과 학생들은 1학년을 마친 뒤 협약을 맺은 115개 기업에 취업하게 되며 2학년에는 일과 학습을 병행하게 된다.

동강대는 향후 5년 간 연차별 계획을 수립해 ICT 광융합과와 바이오헬스 관련 학과 등을 신설하고 참여기업도 150여 개 수준으로 늘린다는 목표다.

■ 광주 5개 지자체와 동반자 = 동강대는 지역과 함께하는 사학의 모범 모델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동강대는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하는 ‘지역혁신사업’에 광주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참여 중이다. 이 사업을 통해 기계자동화과와 전기과, 드론과 등 공학계열 학과를 중심으로 친환경 미래 운송수단 산업인 AI 기반 미래형 e-모빌리티(Electronic mobility)분야 전문가를 키운다.

또 광주 광산구‧남구‧동구‧북구‧서구 등 5개 지자체와 업무 협약을 맺고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 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광주 북구와는 2018년부터 행전안전부의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지원 사업 Kick Off’, 고용노동부의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함께했다.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사업’의 경우 2년 연속 호남‧제주권 유일의 최우수평가 기관으로 뽑혔다. 이러한 성과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영평가에서 국내 유일의 19년 연속 최우수평가를 받은 창업보육(BI)센터의 노하우도 한 몫하고 있다. 동강대는 광주동구와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동강대 창업교육센터는 7년째 학교 창업동아리를 육성하는 등 청년 창업가들의 꿈 디딤돌이 되고 있다. 동강대 호텔관광과 창업동아리 SIT(Special Interest Tourism)는 2021년 상반기 한국광기술원에서 실시한 ‘2021 지역산업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 사업’ 산‧학‧연 상생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에서 우수 5개 팀에 선발돼 교내 창업동아리 육성 사업의 효과를 입증했다. 2019년 창업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뷰티미용과 학생은 창업에 성공해 특허청 상표등록까지 마무리했다.

동강대는 2017년 호남권 전문대학 최초로 드론학과를 개설해 드론인재 양성과 관련 교육 사업 추진 등 드론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동강대는 2017년 호남권 전문대학 최초로 드론학과를 개설해 드론인재 양성과 관련 교육 사업 추진 등 드론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 광주‧전남 전문대 원격교육 허브 = 동강대는 코로나19로 비중이 높아진 비대면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해 광주‧전남 지역 전문대학들의 원격교육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동강대는 지난해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발표한 ‘권역별 대학 원격교육 지원센터’에 전국 10곳 권역 중 광주‧전남 지역 대상자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일반대와 전문대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며, 2025년까지 진행된다.

동강대는 전남대 함께 이 사업에 참여했다. 동강대-전남대 컨소시엄은 광주‧전남지역 18개 전문대학의 원격교육을 관리해 권역별 비대면 수업 격차 해소에 선도적 역할을 할 계획이다.

■입시 홈페이지 : ipsi.dkc.ac.kr
■입학 상담 및 문의 : 062-520-2555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