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역량진단 선정… 지원금 100억 원
학교법인 운영 5개 대형병원 실습 지원
보건의료 인프라 기반 현장 밀착형 교육
1인당 약 400만 원 아낌없는 장학 지원

한림성심대는 강원도 사립 전문대 중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에 유일하게 선정됐다. (사진 = 한림성심대학교)
한림성심대는 강원도 사립 전문대 중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에 유일하게 선정됐다. (사진 = 한림성심대학교)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는 1939년 4월 1일 간호부 양성소로 시작한 이래로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서울권을 제외한 지역전문대학을 통틀어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한림성심대는 오랜 시간 동안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직업교육전문대학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대학과 지역기업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산학협력 활성화와 지역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산학협력 문화를 확산하고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산학협력 EXPO’, 지역에 필요한 인재의 체계적인 양성을 위해 지역기업 관계자가 참여하는 ‘한림미니클러스터’ ‘지역사회 협의체’까지 한림성심대는 학생들의 ‘성공 취업’을 위해 교수를 비롯한 모든 구성원들이 쉼 없이 노력하고 있다.

■강원도 사립 전문대 중 2021년 대학 기본역량진단 유일 선정 = 한림성심대는 2021년 3주기 대학 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2015년(1주기)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전국 최고점수로 A등급을 획득한 데 이어 2018년(2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자율개선대학 선정 그리고 3주기까지 이름을 올리면서 그 입지를 확고히 다졌다. 이로써 한림성심대는 2022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약 100억여 원의 정부 재정지원금을 받아 혁신지원사업 후속사업을 추진한다.

■탄탄한 재정의 일송학원과 5개 대형 병원과 함께 하는 대학 = 학교법인 일송학원의 탄탄한 재정은 이미 정평이 나있다. 한림성심대 이외에도 한림대와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강성심병원·강남성심병원·춘천성심병원·동탄성심병원 5개의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보건의료의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림성심대 보건의료계열 학과들은 전공교육, 임상실습 교육, 현장 밀착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림성심대 의료계열학과로는 간호학과·물리치료과·방사선과·의무행정과·치위생과가 있다. 국가면허시험을 실시하는 학과는 3년 연속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특히 간호학과는 4년 연속 100% 합격률을 이어가고 있으며 제59회 간호사 국가면허시험에서는 전국 수석을 배출했다.

■최상의 학생 복지를 실천하는 대학 = 대학은 학생들의 학비부담을 덜고자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지급된 장학금 건수는 1만 3985건으로 총 장학금액은 116억 원에 달하며 학생 1인당 수혜액은 약 396만 원이다. 대학과 멀리 떨어진 지역에서 입학한 학생들의 통학과 주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원거리 장학금’을 신설했으며 통학버스도 증차하는 등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새롭고 다양한 방법을 매년 고민하고 있다. 입학정원의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 속에서도 교육에 대해 투철한 신념을 갖고 있는 학교법인 일송학원 윤대원 이사장의 지원으로 학생들의 복지를 위한 70억 원 규모의 학생복지관을 준공하기도 했다. 이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투자의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산학협력 EXOP 현장에 참석한 한림성심대 (사진 = 한림성심대학교)
산학협력 EXPO 현장에 참석한 한림성심대 (사진 = 한림성심대학교)

■인성을 기본으로 한 창의·융합전문인 양성 = 한림성심대는 사람됨을 앞세운 인간 교육과 창의적 지성을 지닌 전문 직업인 양성을 사명으로 한 인성교육과 실무중심 전문교육을 강조한다. 인성교육을 위해 대학은 학생 스스로의 변화, 감사의 습관 형성에 초점을 두고 매일의 계획수립과 감사일기를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게 하는 ‘Self-up’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인성교과목’ 개설에 더해 개별·집단 상담부터 미술 심리치료 등 다양한 검사를 지원하는 ‘인성학습·상담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최신 트렌드 반영한 대학 교육 = 유튜브 영상 제작과 방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갈수록 뜨겁다. 한림성심대는 이러한 최신트렌드를 읽어 창의융합전공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유튜브 크리에이터 트랙과 빅데이터 트랙을 운영하며 재학생들에게 전공체험, 진로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두 가지 트랙 중 1가지 트랙을 선택해 9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이수증과 장학금을 받는다. 유튜브·영상 제작을 위한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디지털콘텐츠과, 영상미디어콘텐츠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 2월에 ‘블랙스튜디오’도 완공해 최신장비와 시설 등으로 인프라를 탄탄히 하고 있다. 관련 학과 재학생이 아니라도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사회를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양성, 회계빅데이터과 신설 = 회계와 세무 전반에서 단순히 정보만을 제공하는 시대는 지났다. AI의 도입과 4차 산업혁명 시대 진입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해 첨단기술을 융합하고 미래 의사결정에 유용한 회계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전문인력 양성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한림성심대 회계빅데이터과는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신설된 2년제 학과다. △빅데이터의 분석 및 관리, 시각화, 데이터 마이닝 등을 교육하는 빅데이터트랙 △회계 및 세무 전문인력 양성과정의 회계금융트랙 △영문 회계업무가 가능한 글로벌 인재 양성과정의 전공심화트랙으로 나눠 운영한다. 회계빅데이터과 재학생들은 회계 및 세무 자격증과 빅데이터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졸업 후 세무회계와 경영정보 분야 취업 시장에서 강점을 보일 수 있다.

박철수 입학홍보처장
박철수 입학홍보처장

[인터뷰] 박철수 입학홍보처장 “산업체 경력 풍부한 교수들의 현장 중심 교육 활발”

Q. 한림성심대의 자랑거리는.
“한림성심대는 호반의 도시이자 교육의 도시인 춘천에 위치하고 있다. 국내 굴지 산업체 경력이 풍부하고 교육 경력이 우수한 200여 명의 전임 겸임교수들이 항상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는 현장중심적인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 혁신 교수법(Shift N+1)을 개발해 교육의 질을 강화하면서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다양한 창의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미래직업을 선도하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Q. 대학 접근성과 등·하교의 편리성은 어떠한지.
“많은 사람들이 ‘강원도’라는 단어를 들으면 아름다운 자연을 먼저 떠올리면서 자연스레 도시생활과 거리를 두는 경향이 있다. 한림성심대는 서울, 경기에서 60분대에 통학이 가능하며 일반 전철인 경춘선과 고속전철인 ITX, 고속버스 등 다양한 대중교통을 이용해 통학이 가능하다. 춘천에 도착하는 순간 스쿨버스를 이용해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고 학교에는 학생들의 학업과 휴식을 위한 강의실과 실습실, 휴게공간 등이 마련돼 있다.”

Q. 졸업 후 공부를 더 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어떤 선택지가 있는지.
“2~3년제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인근대학교인 강원대와 한림대, 상지대에 무시험 연계 편입학이 가능하다. 2019년 졸업생 기준 진학률은 12.8% 수준으로 2021년에는 강원대에서 52명, 한림대에서 51명을 모집했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에서 95.2% 선발… 최대 2개 학과 지원가능
한림성심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기준 총 877명을 모집한다. 차수별로 보면 수시 1차 826명(89.7%), 수시 2차 51명(5.5%)을 각각 모집할 예정이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지난해와 달라진 몇 가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선 글로벌관광과(항공외국어전공), 건축과, 아트앤디자인과는 글로벌관광과(항공호텔서비스전공), 건축디자인과, 시각영상디자인과로 각각 명칭이 변경됐다.

회계빅데이터과가 신설됐으며 수시에서 총 36명을 모집한다. 간호학과와 치위생과의 모집인원이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8명, 5명이 증원됐다.

올해 한림성심대 정원 내 입학전형에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간호학과, 레저스포츠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가 학생부 교과목 성적만으로 선발하게 된다. 또한 간호학과(일반전형, 일반고특별전형, 지역인재특별전형) 수시 지원자에 한해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적용하므로 이외에 학과는 수시 지원 학생들의 수능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수시 1, 2차에서는 차수별 최대 2개 학과까지 복수지원이 가능하므로 지원자들의 폭넓은 선택이 가능하다. 단 동일학과 복수지원은 불가하다.

■ 입학 상담 및 문의 : 033-240-9006~7
■ 입학 홈페이지 : https://ipsi.hsc.ac.kr/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