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스터대학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
현장실무 통한 전문기술 석사 인재 양성
6년 연속 국가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교수진 80%가 산업체 출신 전문가
국내 최대 ‘학내주행실습장’ 구축

대학 주행실습장에서 경주차 드라이빙을 실습하는 아주자동차대학 모터스포츠전공 학생 (사진 = 아주자동차대학교)
대학 주행실습장에서 경주차 드라이빙을 실습하는 아주자동차대학 모터스포츠전공 학생 (사진 = 아주자동차대학교)

[한국대학신문 허정윤 기자] 아주자동차대학(총장 박병완)은 교명에서 알 수 있듯이 대학 전체가 자동차기술 분야로 특성화돼 있다. 소규모 대학의 강점을 살리고 전문화된 교육기관으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국가의 경제발전 전략, 지역 산업의 특성과 대학의 강점을 조합해 2004년 교명 변경과 자동차 분야로 특성화를 단행했다. 이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우리나라의 대표 특성화 전문대학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했다. 교육부의 대학 특성화 및 구조조정의 우수사례로 꼽히고 있고, 타 대학들의 모범사례로 인정받고 있다.

■교육부 주요 재정지원 사업 선정, 대학평가 3관왕 = 아주자동차대는 교육부 3대 지원사업인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육성사업(LINC+)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ICK)에 모두 선정되며 3관왕을 달성한 바 있다.

지난 4월에는 교육부의 마이스터대학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돼 2022년부터 전문대학 최초로 ‘전문기술 석사’ 과정을 운영하게 됐다. 이제 아주자동차대학에 입학하면 전문학사학위부터 전문기술석사까지 학위취득이 가능해졌다. 교육부는 고숙련 전문기술 석사과정 교육에 필요한 교육여건을 갖춘 전국 8개 우수 전문대학을 시범대학으로 선정했다. 대학의 강점인 긴밀한 산학연계를 바탕으로 현장실무교육과 응용‧심화교육을 실시해 일반대학원에서 배울 수 없는 명장이나 기능장과 같은 숙달된 전문기술은 물론 미래자동차에 적용된 첨단기술까지 익힌 고숙련 전문기술자를 교육한다. 

이외에도 아주자동차대는 정부와 민간의 각종 평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국내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대학으로 독보적인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글로벌경쟁력연구센터로부터 2016년부터 올해까지 6년 연속 국가대표브랜드 특성화대학부문 대상을 수상하고 산업정책연구원이 선정하는 국가산업대상을 2019년부터 올해까지 3년 연속 수상했다. 

■우수한 교수진과 활발한 교육투자로 독보적 교육환경 구축 =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교육에 관한 한 국내 최고를 자부한다. 최신식 교육실습 시설은 물론이고, 교수진의 80% 이상이 현대, 기아,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등 산업체 현장에서 5년 이상 근무한 현장 경력자다. 미래의 자율주행, 무인 자동차 교육을 위해 오래전부터 삼성, LG, SK하이닉스 출신의 ICT 분야의 교수진이 교육에 참여한다.

대학의 교육투자도 활발하다. 2020년 교육부 정보공시 발표에서 학생 1인당 교육비 투자 연간 1264만원으로 사립 전문대 8위를 차지했다. 이는 대학의 연간 등록금 630만원의 두 배에 달한다. 학생 1인 기준 ‘기부금 수입’도 전국 3위다.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아주자동차대는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는 대학 유일 학내 주행실습장과 150여 대의 실습차’라는 독보적인 교육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취업률 75%, 국내외 유수의 자동차 기업들이 점찍은 인재들 = 국내외 세계적 기업과 함께하는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덕분에 2학년 2학기 말 즈음이면 졸업예정자의 61%가 벤츠·아우디·BMW·볼보·재규어·랜드로버 등 외국계 기업과 현대기아차·현대모비스·SK이노베이션·SK엔카·한화큐셀·CJ·금호·현대케피코 등 국내 대기업 계열의 회사에 취업한다. 올해 2월에는 세계적인 전기차회사 테슬라에 취업한 학생이 나오기도 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재규어랜드로버, 테슬라 등 수입차 시장의 메이저 회사들이 아주자동차대학의 우수한 학생들을 스카웃하기 위해 애쓸 정도다. 매년 4~5월이면 졸업을 10개월 이상 남겨둔 졸업예정자들을 선점하기 위해 각 업체의 인사담당자가 아주자동차대를 직접 찾아와 취업설명회를 개최하거나 채용을 위한 방문면접을 실시한다.

수입차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인원을 채용하는 BMW는 전국 자동차과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모집하는 자동차 테크니션 공채에서 2018년 28명, 2019년 30명으로 BMW의 146명 총선발인원 중 20%인 30명이 아주자동차대학 졸업예정자로 선발했다. 작년 2020년 역시 BMW코리아의 93명 공채인원의 28%인 26명을 아주자동차대 졸업예정자로 선발했다. 3년 연속 가장 많은 BMW 취업자를 배출한 대학이다.

아주자동차대학교 전경 (사진 = 아주자동차대학교)
아주자동차대학교 전경 (사진 = 아주자동차대학교)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8.8%을 선발하며, 작년 대비 학생부 성적 반영 방법이 달라져 유의해야”

아주자동차대는 2022학년도 신입생 모집정원 430명 중 98.8%에 해당하는 425명을 수시전형으로 선발한다. 수시1차에서 375명, 수시2차에서 50명을 모집하고 정원 외 모집은 농어촌·저소득층 등 기회균형, 전문대·대학졸업 이상자, 만 25세 이상 만학도, 근무경력 2년 이상 성인재직자, 재외국민 등을 대상으로 84명을 모집한다.

일반전형·특성화고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하며 정원외 전형 중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을 제외한 나머지 전형들도 동일하게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다만 특기자전형은 학생부 20%, 서류 80%를 반영하며 재외국민 및 외국인 전형은 서류 100%를 반영한다. 일반전형, 특성화고전형은 지원서 외 별도의 추가 서류를 요구하지 않는다. 그 외에 특기자전형, 정원 외 전형(전체)은 각기 별도의 추가 서류를 요구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 산출 시, 전 과목 석차 등급을 반영하며,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가장 유리한 1개 학기의 성적을 100% 반영한다.

원서접수 시 중복 지원은 불가능한 점을 숙지하고 유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일반전형에서 자동차개발을 특별전형에서 자동차제어 및 진단기술 전공에 지원하는 형태는 불가능하다. 단, 모집 시기를 달리해서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다. 수시 1차에서 특별전형의 자동차개발전공지원하고 수시2차에서 일반전형에 자동차개발전공을 다시 지원하는 것은 가능하다. 다만 수시1차에서 합격한 경우 수시2차 지원이 불가하다.

우리대학은 자동차계열모집 전공 코스제를 운영하기 때문에 지망한 전공은 서로 다르더라도 자동차계열 안에서 7개 전공지원자를 통합해서 선발한다. 어느 전공을 선택했느냐가 당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자동차 계열 전체 지원자 중에서 모집인원 안의 등수에 들어오면 합격하게 된다.

수시 1차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하며 합격자 발표일은 10월 22일이다. 수시 2차 원서접수는 11월 8일부터 11월 22일까지고 합격자 발표일은 12월 3일이다.

노희규 입학처장
노희규 입학처장

[인터뷰] 노희규 입학처장,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자동차 스페셜리스트를 기다린다”
Q. 다른 대학과 비교되는 아주자동차대학만의 장점은.

충남 보령에 위치한 우리대학은 충남도, 보령시와 더불어 보령 내에 있는 다양한 기업들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2025년까지 국내 유일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인 우리 대학과 한국GM 보령공장 및 협력업체가 있는 관창산업단지를 활용해 270억 규모의 대규모 튜닝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예정이다. 이곳에는 부품산업 육성, 연구개발 지원, 튜닝 지원 특화산업단지 등이 구축된다. 이를 통해 본교의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좋은 무대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리 대학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교육비를 투자하고 있고 자동차 관련 기업의 기부금을 받고 있다. 2020년 교육부 정보공시 발표에서 학생 1인당 교육비 투자 연간 1264만 원으로 이는 대학 연간 등록금 630만 원의 두 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교육비로 투자하고 있다는 뜻이다. 국내 유일의 자동차특성화대학이라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산업을 이끌 전문가 양성에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다.

Q. 학생들을 위한 복지‧장학제도는.
우리 학교 재학생의 70% 이상이 충남 외 다른 지역에서 입학하고 있다. 이 점을 고려하여 학부 과정에 학습과 생활을 결합한 RC(Residential College)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교의 기숙사는 재학생의 80% 이상인 803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신입생 우선순위로 입사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신입생을 포함한 재학생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는 조건을 보장하기 위해 한달 14~20만원 수준의 비용으로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방과 후에는 동호회 활동, 자격증 특강, 어학교육 등 비교과 프로그램과 전공심화교육, 주문식 특별교육, 슈퍼카 드림팀 등 전공 심화프로그램 등에 참여할 수 있다. 체계화된 RC 프로그램을 통해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미래 인재로 거듭나길 바란다.

Q. 아주자동차대 신입생이 누릴 수 있는 기숙사 혜택은.
우리대학 재학생의 70% 이상이 수도권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이다. 국외에서 한국으로 역유학 오는 학생도 있을 정도다. 이들의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전체 재학생의 80% 이상이 입주할 수 있는 총 800명 수용 규모의 기숙사가 갖춰져 있고 신입생은 100% 입사가 가능하다. 재학 중에도 성적을 유지하면 기숙사에서 들어갈 수 있다.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생활하면서 방과 후에는 동호회 활동, 자격증 특강, 어학교육 등 ‘비정규 프로그램’과 전공심화교육, 주문식 특강, 수퍼카 드림팀 등 ‘전공 심화프로그램’ 등에 참여한다. 서울모터쇼에 출품하는 자작 수제 스포츠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등을 직접 만들기도 하고, 경주차를 만들어 프로 자동차 경주대회에 출전하기도 한다.

■ 입학 홈페이지 : http://ipsi.motor.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41-939-3110~3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