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모집 학생부 100%로 선발… 면접‧실기 X
등록금 중 79% 학생 장학금으로 환원
현장 실무능력 중심 교육으로 취업 속도 ↑

송곡대 간호학과 실습 모습. (사진=송곡대)
송곡대 간호학과 실습 모습. (사진=송곡대)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송곡대학교(총장 왕덕양)는 △간호학과(4년제) △보건의료행정과 △관광외식서비스과 △스마트팜과 △산림융합과 △사회복지상담과 △유아교육과(주간/야간, 3년제) △레저스포츠과 △K-뷰티과 등 총 9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스마트팜과와 산림융합과는 이번에 신설돼 2022학년도부터 입학생을 모집한다.

송곡대는 2022학년도 입시에서 모집인원 200명 중 수시 1차 모집에서 정원 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으로 131명(65.5%)으로 선발한다. 수시 2차에서는 정원 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40 명(20.0%)을 뽑는다.

수시모집 1차와 2차의 정원 내 일반전형 및 특별전형, 정원 외 특별전형은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학생부는 1, 2, 3학년의 △국어 △영어 △수학 3과목 중 2개 과목의 최우수 2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모든 전형에서 면접 및 실기는 실시하지 않는다.

수시모집 1차 원서접수 기간은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이며, 수시모집 2차 원서접수는 11월 8일부터 11월 22일까지다. 원서접수는 대학홈페이지, 진학사, 유웨이 등 인터넷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대학홈페이지에서는 무료 원서접수(간호학과 제외)가 가능하다.

■ 다양한 장학제도로 학생 학비 부담 경감 = 송곡대는 2017년부터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에 선정돼 학생들의 취업 및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8학년도 기준 등록금 수입 대비 79%(국가장학금 포함) 이상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정원 내 전형으로 지원해 등록 기간에 등록을 한 학생에게 수업료에 한해 최대 100만 원을 지급하는 ‘신입생 육성 장학금’(간호학과 제외)과 입학 시 각 학과에서 요구하는 자격증 또는 시설장 추천 등에 해당하는 신입생들에게는 등록금 50%의 ‘학과별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외에도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주경야독 장학금’, ‘또래 상담사 장학금’ 등 20개의 장학금을 지원해 총 32개 장학금을 제공한다. 더불어 국가장학금 Ⅰ,Ⅱ유형 및 학자금대출 등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장학금 및 기타 교외장학금, 학자금대출 등을 유치해 폭넓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 대학-학생-학부모의 연결고리 안정화 =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일환으로 송곡대는 대학과 학부모가 함께하는 ‘WITH 학부모 프로그램 강화(공감·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이 프로그램은 온라인 영상매체를 통해 교육이 이뤄진다. 학부모의 역할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가장 영향력 있는 조력자로서 대학-학생-학부모의 상호작용을 활성화시켜 학생과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는 내용이다. 학부모를 위한 교육 영상을 다양하게 제작해 자녀 지도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 영상은 재학생들의 학부모뿐만 아니라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공유된다.

■ 전문성과 인성 갖춘 간호인 양성 ‘간호학과’ = 송곡대 간호학과는 학생들의 학과 적응, 인성 함양, 직업 적응을 위해 정규 교육과정 외에 인성, 리더십 프로그램, 간호과정 통합적용 프로그램, 전공 관련 현장 견학 프로그램, 학술제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기본에 충실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무능력 전문성 향상을 위해 11명의 전공교과목 담당교수와 강원권 대학병원과 우수한 임상실습기관을 확보했다. 또 기본간호학실습실, 자율실습실은 물론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실습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한 성인간호학실습실, 모아간호학실습실, 정신간호와 지역사회간호실습실을 구축해 임상실습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간호교육인증평가 획득과 수업연한 4년제 학사 운영으로 간호교육의 질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국내 유일 병원안전전문가 양성 ‘보건의료행정과’ = 송곡대 보건의료행정과는 병원안전전문가 과정 운영을 목적으로 병원안전전문가 2급 민간자격증 단기특강 및 자격취득과정을 개설했다. 이 과정은 현재 보건의료행정과 20학번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병원안전연구소에서 주관한다.

병원안전연구소 소장인 류한술 송곡대 보건의료행정과 학과장은 “병원사고를 예방할 방법은 수가를 지정하고 병원 안전 예방 전문가가 상주해 모니터링하고 사고의 징후를 찾아 예방하는 일을 할 직무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보건의료행정과에서 병원 전반의 안전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병원안전전문가 양성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전문 셰프 출신 교수진 ‘관광외식서비스과’ = 송곡대 관광외식서비스과는 특급호텔 및 대한민국 조리기능장 출신의 전문 셰프들로 교수진을 구성했다.관광외식서비스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송곡식품, SG카페, 구내식당, 스파트팜은 재학생들에게 취업과 창업의 기회가 극대화될 수 있는 학과다.

송곡대 관광외식서비스과의 조리 캡스톤 디자인실습은 창의성과 외식 실무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관광 및 외식조리 서비스업체의 최적화된 현장실무와 취업 시 취업 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중점을 두고 실시하고 있다.

■ 현장 실무능력 극대화 ‘사회복지상담과’ = 송곡대 사회복지상담과는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인성 및 전공지식을 갖춘 실용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의 현장 실무 능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전문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상담지도사 등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다.

송곡대 사회복지상담과는 한국농어촌공사에서 후원하고 한국대학사회봉사협의회에서 주관하는 농촌재능나눔 대학생 활동지원사업에 2019년, 2020년 연속 선정됐다. 이 사업으로 재능·전공을 활용해 농어촌 지역민들을 위한 지역사회공동체 의식 제고와 문화 교류 등의 교육 과정을 진행했다. 또한 강원도 대학발전 육성사업의 취·창업 지원 사업에도 선정돼 학생들의 취·창업을 위한 역량 강화와 실무기술 향상의 효과를 보고 있다. 취약계층 방문과 지역사회 봉사활동도 진행해 지역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학생들의 의미 있는 참여 속에 지역사회에 자리매김하고 있다.

송곡대 유아교육과
송곡대 유아교육과

■ 교육부장관상에 빛나는 ‘유아교육과’ = 송곡대 유아교육과는 교육부 및 보건복지부의 무시험검정 교사양성 기준에 준해 유치원 정교사 2급, 보육교사 2급을 양성하고 있다. 교원양성기관 평가 2회 모두 최우수 A등급을 받아 2018년도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유치원 정교사는 교육부 교사라는 사회적 위상을 가지고 있고, 3년제 졸업 후 타 업종 대비 처우가 우수해 어느 직종보다 전망과 보람이 있는 직업이다. 특히 송곡대 유아교육과의 경우 유아숲생태교육을 특성화로 4차 산업시대에 필요한 지속가능한 교육을 필두로 지역 내 유아교육 기관과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실무위주의 교육으로 현장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유아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송곡대 레저스포츠과 실습 모습.
송곡대 레저스포츠과 실습 모습.

■ 해외 기업과 협약으로 전문인력 양성하는 ‘레저스포츠과’ = 송곡대 레저스포츠과는 레저스포츠산업의 선두자로 레저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수영과 스킨스쿠버, 프리다이빙을 기초과정으로 해 수상스키, 카누 등의 해양스포츠 영역과 승마, 드론 등과 연계한 레저산업서비스 영역으로 이원화 했다. 특히 스포츠재활분야는 우리대학 레저스포츠과를 거점으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싱가폴, 인도, 필리핀, 중국, 대만, 몽골, 페루 등의 동남아권 대학 및 기업들과 국제협약을 통해 전문인력을 양성해 나가고 있다.

■ 미용사면허 무시험취득자격 부여 ‘K-뷰티과’ = 송곡대 K-뷰티과는 졸업과 동시에 모든 학생들에게 미용사 면허증 무시험취득자격을 부여한다. 교과목과 자격증을 연계해 기말고사 시험을 자격증 시험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글로벌 현장 수요에 맞게 피부, 헤어, 메이크업, 네일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호주 SUI HAIR, AERY SALON, RIBBON HAIR 등 미용기관 상호교류 협정을 체결해 현장 실습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산업체 인사들이 방문해 특강 및 취업 면접을 진행해 학생들이 편리하게 취업의 기회를 얻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K-뷰티과는 각종 미용대회에서 대거 입상하는 쾌거를 보여줬다. 2021년 하계 인턴쉽 과정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조기취업을 달성하고 있다.

■입학 홈페이지 :www.songgok.ac.kr
■입학상담 및 문의 : 033-260-3623, 3637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