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이공대가 2022학년도에 글로벌마이스터대학 11개 과를 신설하는 등 학과 개편을 진행한다.(사진 = 영남이공대)
영남이공대가 2022학년도에 글로벌마이스터대학 11개 과를 신설하는 등 학과 개편을 진행한다.(사진 = 영남이공대)

[한국대학신문 박종민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가 2022학년도에 글로벌마이스터대학 11개과를 신설하는 등 학과 개편을 진행한다. 신설과는 △웹툰과 △더모델즈과 △시네마스쿨 △해외사무행정취업과 △글로벌외식산업과 △패션라이브커머스과 △반려동물케어과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 △청소년복지상담과 △노인요양시설창업과 △스마트팩토리과 등이다.

■웹툰과 = 웹툰과는 웹툰 트렌드를 분석하고 선도할 수 있는 웹툰 전문 인재를 양성하며 국내외 웹툰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사용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인턴십으로 현장 실무 능력과 취업 역량을 강화한다. 모집 인원은 총 40명으로 실기시험 없이 선발한다. 졸업 후에는 △웹툰작가 △웹툰콘텐츠 기획자 △웹툰 시나리오 작가 △웹툰 프로듀서 △웹툰 교육 전문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더모델즈과 = 더모델즈과는 미래 전문 패션 모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 모델 양성을 목표로 개인별 재능과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커리큘럼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모집정원은 총 30명이다. 실무 경력과 현역 위주 강사진 구성으로 △패션·광고 모델 △패션 코디네이터 △연기자 △패션쇼 연출가 △모델 교육 지도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시네마스쿨 = 시네마스쿨은 국내를 넘어 세계 무대에서도 인정 받고 있는 K-Cinema시장을 이끌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디어 기반의 영화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연출, 촬영, 편집, 조명, 사운드 등을 담당하는 제작 인력과 마케팅, 프로듀서, 시나리오 작가, 수입배급 등을 담당하는 산업 전문 인력으로 세분화해 전문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모집정원은 총 25명이다. 졸업생은 △영화연출 △촬영감독 △조명감독 △프로듀서 △영화마케팅 전문가 △수입배급 전문가 △영화평론가 △뮤직비디오·CF 감독 등 영화 제작부터 교육, 산업까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해외사무행정취업과 = 해외사무행정취업과는 글로벌 연결시대를 맞아 해외사무 관련 글로벌 전문지식과 외국어 능력을 종합적으로 교육한다. 모집정원은 총 20명이다. 산학협력으로 현지 생산관리와 회계관리 등이 가능한 해외사무행정 전문가를 양성하며 국비지원과 함께 △다국적 기업 △현지 로컬 기업 △국내기업 현지 법인 △한상기업 등 해외 우선 취업을 추진하고 있다. 영남이공대 국제대학, 경영·회계계열의 융합전공과 교내 해외 유학생 유턴취업, 멘토링 프로그램, 대구은행과 연계한 장학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글로벌외식산업과 = 글로벌외식산업과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취업 전략으로 완전한 조리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외식경영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총 28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철저한 실무 위주의 차별화된 실습 교육과 다양한 상황에 대비한 외식경영 실무과목을 편성했다. 기존의 조리학과에서 볼 수 없었던 △오마카세 △파인다이닝 메뉴실습 △미슐랭 레스토랑 연구 △외식창업교육과정 운영 등으로 조리와 외식경영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졸업 후에는 △해외 유명 레스토랑 △국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유명 호텔 식음료부 △전문 음식점 △프랜차이즈 △외식산업체 창업 △레스토랑 컨설턴트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패션라이브커머스과 = 패션라이브커머스과는 라이브커머스에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MZ’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한 차세대 쇼핑 플랫폼을 바탕으로 라이브에 패션을 접목해 1인 창업이나 프리랜서, 전문 쇼호스트 활동이 가능한 언택트산업의 라이징스타 라이브쇼핑호스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에는 네이버, 카카오, 그립, 티몬 등의 온라인 플랫폼과 대기업 홈쇼핑, 패션온라인 쇼핑몰에서 라이브 쇼핑호스트로 활동이 가능하다. 모집 인원은 총 20명이다.

■반려동물케어과 = 반려동물케어과는 반려가구 인구 1000만 시대를 맞아 동물과 반려인, 비반려인의 행복한 공존을 위한 반려동물케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모집정원은 총 50명이다. 학생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이 가능한 기숙사를 운영할 예정이며 교내에 동물병원을 유치해 동물보건사 현장실무학습과 임상실습을 진행한다. △동물보건사 △국가공인 반려견스타일리스트 △반려동물 미용사 △반려동물장례지도사 △반려동물관련 창업 등의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졸업 후에는 △동물병원 △동물보호소 △동물테마파크 △반려동물미용실 △펫의상디자이너 △펫토탈코디네이션 등 각종 동물의료전문기관과 센터로 진출할 수 있다.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 =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는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스포츠재활 분야의 재활 케어 전문인, 과학적 이론 지식과 다양한 스포츠 능력을 갖춘 스포츠 지도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총 5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자격증 시험과목을 위주로 전공 및 실기 교육이 진행된다. 학생의 자격증 취득을 위해 특별반도 별도로 운영한다. 졸업 후에는 △스포츠센터 △지방자치단체 △국민체력100인증센터 △재활복지센터 등 각종 센터의 건강운동관리사와 운동프로그램 처방사, 운동재활 지도사로 진출할 수 있다. △실업팀 △지방자치단체 △초·중·고·대학교 등에서 전문스포츠지도사나 생활스포츠지도사, 체육실기교사, 스포츠강사로도 진출이 가능하다.

■청소년복지상담과 = 청소년복지상담과는 청소년이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육성할 수 있는 창의적 청소년 활동 지도와 공감적 상담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총 2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졸업만으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3급 청소년상담사 응시자격이 부여된다. 졸업 후에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사회복지기관 △지역청소년지원센터 등의 상담기관과 △한국청소년연맹 △총소년지원센터 △청소년쉼터 △한국청소년연맹 등 청소년관련기관 △아동양육시설 △종합사회복지관 등의 사회복지 관련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노인요양시설창업과 = 노인요양시설창업과는 고령화사회로 급변하는 노인 복지수요에 부응하고 제2의 직업을 갖고자 고민하는 재직자와 은퇴자에게 사회적 효도와 직업이라는 두 가지 이익을 동시에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인복지사업에 사회복지행정을 특화해 노인복지전문가와 노인요양시설 창업자, 전문관리자 등을 양성한다. 총 2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노인요양시설 창업과는 졸업만으로 노인요양시설장 자격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다. 성인학습자의 학습 편의를 위해 주 1회 토요일 출석수업과 온라인·모바일 수업을 운영한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며 사회복지 시설행정, 케어복지, 장기요양보험 관련 맞춤형 교육과정을 진행해 노인요양시설 창업전문 사회복지사로 전문성을 강화한다. 졸업 후에는 △노인 요양원 △노인복지센터 △노인요양병원 △시니어 비즈니스 타운 △노인보호전문기관 △노인종합복지관 △기타 사회복지 관련 기관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노인요양시설 창업도 할 수 있다.

■스마트팩토리과 = 스마트팩토리과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글로벌 디지털제조혁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총 3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스마트팩토리과는 기계, 전기, 전자가 융합된 스마트팩토리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는 전문인재와 디지털제조시스템을 설계, 제작, 제어할 수 있는 전문인재를 양성하는 첨단융합학과이다. 글로벌 다국적기업인 독일 지멘스, 스웨덴 ABB 등과 산학협동 협약으로 국제적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졸업 후에는 삼성전자, LG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현대제철 등 스마트팩토리기술 적용 대기업과 로봇, 드론, 전기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스마트팩토리장비 전문기업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영남이공대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약 94.4%인 2071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최초합격자는 수업료 50%, 추가 합격자에게는 100만 원의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자기추천전형 신설, 학과 및 전형에 관계없는 3회 복수 지원 등으로 지원의 문턱을 낮췄다.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 진행된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