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분야의 핵심인재양성 위한 ‘한국판 뉴딜’의 신규 사업

경기과기대 전경 (사진=경기과기대 제공)
경기과기대 전경 (사진=경기과기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경기과학기술대학교(총장 김덕현)가 교육부 주관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이하 혁신공유대학사업)’의 출범식을 거쳐 빅데이터 분야에서의 핵심인재양성을 목표로 하는 동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2026년까지 국비 5000억 원이 지원되는 혁신공유대학사업은 28일 단국대 천안캠퍼스 보건간호관에서 출범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광복 한국연구재단 이사장과 김덕현 경기과기대 총장을 비롯한 46개 참여대학 총장이 참석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각 대학 총장과 사업단장은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이 사업은 공유대학 체계 구축을 통해 2026년까지 신기술 분야 핵심 인재 10만 명을 양성하는 ‘한국판 뉴딜’의 신규 과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차세대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미디어, 지능형 로봇, 에너지 신산업연합체 8개 분야별로 올해 각 102억 원씩 총 816억 원이 지원된다.

경기과기대는 서울대(주관대학), 경상국립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전북대, 한동대 등 7개 대학으로 구성된 빅데이터 분야 컨소시엄에 참여한다. 참여대학들은 빅데이터 분야의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온라인 강좌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공유하게 된다.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은 다양한 형태의 인증‧학위과정으로 구성되며 전공이나 소속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이 수준별로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경기과기대는 제조업 중심의 국가산업단지 인근이라는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제조 혁신을 위한 빅데이터 관련 교육과 다양한 실무 중심의 교과목 개발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