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좌)이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해 '부실인사'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5일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김병욱 국민의힘 의원(좌)이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해 '부실인사' 의혹을 제기했다. (사진= 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최근 국정감사에서 부적격 인사라는 지적을 받은 정대화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해 상지대 관계자도 비판적인 의견을 보냈다. 정대화 이사장이 국감장에서 증언한 총장직 사퇴 시기에 대해서도 일부 의심스럽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상지대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대화 이사장에 대해 “대학 총장을 지냈으니 장학재단 이사장의 자격요건은 되겠지만 대학에서 장학재단으로 옮겨간 과정이 비도덕적이었던 인물”이라며 “정치적으로도 매우 편향된 인물”이라고 혹평했다.

특히 정대화 이사장을 ‘세월호 총장’에 비유하며 “총장이 되고서는 대학 구조개혁은 하나도 하지 않고 자기 정치만 했다. 그 사이 위치도 좋고 명망이 있어 비수도권 대학 중 가장 높은 입시 경쟁력을 자랑하던 상지대는 전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미달률을 기록한 대학이 됐다”면서 “‘세월호 선장’ 같다. 대학 민주화를 부르짖더니 혼자 살겠다고 나왔으니 정말 실망스럽다”고 비판했다.

또한 정대화 이사장의 총장직 사퇴 시기를 두고 ‘내정’ 의혹도 제기됐다.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은 “역량진단이 진행되던 2021년 상반기에 장학재단으로 거취를 옮기기 위해 총장 업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있다”며 “사퇴 요구가 있음에도 사퇴가 이뤄지지 않다가 장학재단 이사장 취임 결정이 되자 사퇴가 처리됐다. 내정된 인사가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제기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대화 이사장은 “3월 9일 사직서를 제출했으나 이사회에서 사직을 보류하다가 6월 초쯤 7월 20일자로 사직을 수리해달라는 단호한 말씀을 드렸다”며 총장직 사퇴 경위를 밝혔다.

하지만 상지대 관계자는 정대화 이사장이 밝힌 총장 사퇴 시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 관계자는 “3월 9일에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하지만 교수들이 사직서를 내라고 강하게 요구했음에도 정대화 당시 총장은 내지 않았다. 그러다 6월 즈음이 돼서야 사직서를 제출했다. 그마저도 수리되기 전에 한국장학재단 이사장에 지원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병욱 의원은 “상지대에 대한 역량진단 미선정 발표가 나기 한 달 전 총장 임기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물러나 상지대를 떠났다. 총장으로서 마땅히 져야 할 대학 부실화의 책임은 회피하고 제 살길만 찾아 동물적 감각으로 위기의 상지대를 탈출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