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국가교육위원회법 처리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교육위원회 여권 의원들. (사진 = 박찬대 의원실)
지난 6월 국가교육위원회법 처리를 촉구하며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교육위원회 여권 의원들. (사진 = 박찬대 의원실)

[한국대학신문 허지은 기자]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여권 의원들이 박형준 부산시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형준 시장은 자녀의 홍익대 미대 입시 부정청탁 의혹을 받고 있다.

14일 안민석‧도종환‧김철민‧박찬대‧강득구‧권인숙‧서동용‧윤영덕‧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 등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부산시민 앞에 후안무치한 거짓말로 일관하는 박형준 시장은 스스로 물러나라’고 성명을 발표했다.

이는 박형준 시장과 관련한 입시 부정청탁 의혹 때문이다. 지난 4‧7 재보궐 선거 당시 박형준 시장의 배우자가 자녀인 A씨의 홍익대 미대 입학을 청탁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다. 김승연 전 홍익대 미대 교수가 박형준 시장 배우자에게 직접 입시 청탁을 받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해 박형준 시장은 자녀가 홍익대 미대 입시에 지원한 적도 없고 부정 청탁도 있을 수 없다며 의혹을 제기한 홍익대 전 교수는 물론 여당 국회의원, 언론인 등을 상대로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등의 혐의로 고소한 상태다.

교육위원회 여권 의원들은 “부산지검이 박형준 부산시장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죄로 기소하며 딸의 홍익대 입시청탁과 관련된 사안은 제외했다”며 “허위사실공표죄는 선거기간 후보자의 말과 글이 유권자의 판단에 미치는 중대한 영향을 고려해 사소한 내용일지라도 매우 엄격하게 다루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이미 김승연 전 홍익대 교수의 증언과 학교 측이 제출한 자료까지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박형준 시장에게 면죄부를 주고 말았다”고 전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 당시 불법사찰 의혹과 같이 애매모호한 사안은 기소하고 이번 입시청탁 관련 발언과 같이 허위사실로 명확히 증명될 수 있는 사안은 불기소 처분해 검찰이 ‘선택적 기소’를 한 것인지 의심이 든다”고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이제라도 스스로 사퇴하는 것만이 국민 앞에 유일하게 사죄하는 길일 것”이라며 “박형준 시장이 면죄부는 받았을지언정 공직자로 설 자격은 잃었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