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별 지역브랜드 특화인력 양성
지역주력 산업체 100개와 채용약정
학생케어시스템 운영 중도탈락 방지
Core인재인증제 운영 교육품질 향상
현장직무 반영 교육과정 58.8% 확대

파티시에마스터반 조리실습 (사진제공=서영대)
파티시에마스터반 조리실습 (사진제공=서영대)

[한국대학신문 황정일 기자] 서영대학교(총장 김정수)는 1979년 개교해 지난 40여 년 동안 5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호남 최대의 전문대학으로서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체가 요구하는 특화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서영대는 ‘나를 알아주는 대학, 꿈이 있는 대학, 미래가 즐거운 대학’을 슬로건으로 설정하고 학생 및 산업체 등 수요자중심의 교육 실현과 특성화된 대학의 교육역량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서영대는 2013년 경기도 파주시에 파주캠퍼스를 개교하여 광주·파주 캠퍼스별로 지역전략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된 맞춤형 인력양성을 추진하고 있다. 광주캠퍼스는 의료‧보건 및 첨단기계‧부품‧소재 분야를, 파주캠퍼스는 관광‧문화콘텐츠 및 디지털미디어융합 분야를 특성화분야로 설정하고 캠퍼스별로 지역브랜드 특화인력양성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 산학협력우수대학으로서 다양한 성과 창출 = 서영대는 1~2단계(2012~2016)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LINC)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 주력산업체와 상시협력체제를 구축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해 왔으며, 이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2013년도에는 산학협력활성화우수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창업 및 전공동아리의 기술개발 및 경진대회의 지속적인 지원을 한 결과 대학생자작자동차대회에서 2회 종합우승(2013년, 2016년), 사회맞춤형 팀 프로젝트 경진대회에서 3회 대상(2015년, 2018년, 2020년)을 수상해 장관상을 받은 바 있다.

2020년도에는 사회맞춤형 팀 프로젝트 경진대회 대상, 제3회 월드뷰티엑스포&뷰티페스티벌에서 대상, Korea 월드푸드챔피언십 국제요리경연대회에서 대상, 국제 사이버디지안트렌드 공모전에서 특선, 커뮤니케이션 국제공모전 금상,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장려상 등 다수 분야에서 수상해 학생들의 창의융합역량을 발휘했다.

■ 한국 TOP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 = 서영대 LINC+사업은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인 ‘한국 TOP10 실용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과 연계해 ‘한국 TOP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으로 발전’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대학중장기발전계획의 5대 핵심전략(VISANG)과 연계해 사회맞춤형 4대 핵심전략(핵심직업역량강화, 전공직무역량강화, 코업실무역량강화, 현장맞춤역량강화)을 수립해 운영함으로써 사회맞춤형 교육중심대학으로의 발전 및 지속성의 토대가 되도록 했다.

서영대는 ㈜케이씨씨오토, ㈜LST 등 발전가능성, 채용조건, 기업선호도 등에서 우수한 100개의 지역주력 산업체와 197명의 채용약정협약을 체결했다. 대학 내 비교우위에 있는 학과를 대상으로 하이테크정비반, 전기공사반, 파티시에마스터반, 스킨뷰티션반, 오토메캐닉반, 커리너리마스터반, 뷰티테라피스트반, 이커머스콘텐츠반, 헤어아티스트반, 퓨처모빌리티반 등 총 10개 사회맞춤형 협약반을 선정해 운영하고 있다(2020년 참여학생 258명). 특히 2020년도부터 4차 산업혁명의 국가 혁신성장 미래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한 미래자동차 생산 및 전자부품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퓨처모빌리티반을 신설해 운영하고 있다.

대학 전경 (사진제공=서영대)
대학 전경 (사진제공=서영대)

■ 학생토탈케어시스템·코어인재인증제 운영 = 서영대 LINC+사업의 목표는 4C역량강화 및 코어인증제를 통한 기업 맞춤형 핵심인력양성이며, 주요핵심전략으로 4C역량강화를 통한 기업맞춤형 인력양성, 4단계 학생토탈케어시스템 운영으로 중도탈락 방지, 코어인재인증제 운영으로 교육품질 인증 등 6개 세부전략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첫째, 4C역량강화(핵심직업역량-전공직무역량-코업실무역량-현장맞춤형역량)를 통한 기업맞춤형 인력양성이다. 협약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협약산업체는 학생공동선발, 교육과정 개발 및 공동 운영, 현장실습 등의 교육지원 등 사회맞춤형 현장중심교육에 640건 이상 참여했다.

둘째, 입학에서 취업까지 4단계 학생토탈케어시스템을 운영했다. 라이프코디네이팅을 통해 진로설정 및 대학생활만족도 향상, 현장실습코디네이팅을 통해 현장실습내실화 및 만족도 향상, 산학협력코디네이팅을 통해 산학협력체제 활성화, 취업경력코디네이팅을 통해 취업에 필요한 이력관리 및 경력개발 등을 추진했다.

셋째, 사회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배출되는 인재의 교육품질향상을 위해 Core인재인증제를 운영했다. 산업체와 대학이 공동으로 직무역량평가 및 현장실무평가의 코어인재인증 평가를 추진하고, 사회맞춤형 직무교육의 품질인증을 위해 Core인재 인증지수 90점 이상을 달성한 우수학생을 대상으로 매년 코어인재 인증서 수여를 추진하고 있다.

■ 다양한 성과 창출, 공유 및 확산에 힘 = 서영대 LINC+사업단은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개편확대, 인프라 구축, 산학공동교육을 통한 각종 경진대회 수상 등 다양한 성과를 창출했다. 사업의 성과를 대학홈페이지, 언론, SNS, 교내외 워크숍 등을 통해 대학 및 지역사회로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해 나가고 있다.

첫째, 협약산업체에서 요구하는 현장직무를 반영한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편성비율을 58.8%까지 확대해 협약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을 양성했다.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대학의 교육과정개발모델(CD4SY)에 따라 교육과정 직무분석을 실시해 공통직무와 개별직무로 구분하고, 정규교육과정과 비정규 교육과정(향상과정)을 통해 직무교육을 추진했다.

둘째, 광주광역시, 파주시, 지역대학, 관련 협회, 지역주력산업체 등 유관기관 간 협력을 확대하고 워크숍 등을 통한 정보교류 및 성과확산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총 23건). 산학협력 인프라를 통해 협약산업체로부터 실습용 자동차 기증, 산업체장비운용 및 교육지원, 장학금 지원(현대자동차 등), 현장미러형 실습실 구축 참여 등을 지원받고 있다.

셋째, 협약산업체와 공동으로 4+1산학협동교육 및 프로젝트교육 등을 진행, 현장직무능력 및 현장적응력을 제고했다. 방과후 Level-up 직무교육, 산학공동 팀프로젝트, 산학협동학습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팀워크, 융합 발표능력 등을 길렀다. 또한 전체 협약반에 산학공동 전공동아리를 운영, 자격증취득 및 경진대회 참여를 지원했다.

[인사말] 김정수 총장 “미래산업 가치실현을 위한 TOP 실용교육선도대학”

김정수 서영대 총장
김정수 서영대 총장

서영대학교는 44년의 역사를 가진 호남의 명문 사립전문대학으로 대학의 창학 이념 ‘인성교육, 신문화창조교육, 기술교육’을 바탕으로 산업체와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우수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하고 있다. 2013년 파주 캠퍼스를 개교해 광주, 파주 캠퍼스별로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특화 인력을 양성함으로써 양적· 질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서영대는 학생, 산업체, 대학으로 구성된 탄탄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성장했고 LINC 사업, 특성화사업, LINC+ 사업, 혁신지원사업 등 여러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돼 그 노력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1, 2, 3주기 연속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돼 대학의 교육역량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쾌거를 거뒀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전문대학의 고등직업교육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학령인구의 감소 및 정부의 대학구조개혁 정책 등 대내외 여건의 변화로 대학의 생존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서영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교육자원과 긴밀한 산학협력을 기반으로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수 있는 현장실무인재에게 필요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대학전체학과에 역량기반교육과정을 도입해 역량기반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우수인재인증제 등을 통해 우수한 인력을 배출해 대학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서영대는 ‘미래산업 가치실현을 위한 TOP 실용교육선도대학’의 VISION 2030과 연계해 수요자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맞춤형 4C역량강화모델을 표준화해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즉시 투입 가능한 현장실무 인력양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주광역시, 파주시와 대응투자 및 사업공동협약체결을 추진하고, 광주·파주창조경제혁신센터, 폴리텍대학, 오토큐협회 및 한국전기공사협회 등과의 MOU 체결을 통해 지역사회 및 지역주력산업과 연계한 특화된 사회맞춤형 인력을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