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생 학습동기유발 및 심층케어형 취업지원시스템으로 취업 지원
수험생 선호도 높은 유망학과와 신(新)한류 문화·예술을 선도하는 대학
학생의 ‘꿈’과 ‘끼’를 살리는 100인100색(百人百色) 인재 양성

호원대 응급구조학과가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호원대 제공)
호원대 응급구조학과가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호원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김한울 기자] 호원대학교(총장 강희성)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목표와 추진과제를 대학의 역량과 지역기반을 고려해 2대 영역(교육, 산학협력)으로 선택과 집중하도록 조정하고 있다. 또한 운영 내실화와 체계적인 성과관리가 되도록 혁신전략과 교육체제를 구성하고 있다.

세부적으로는 △학문간 융합을 통한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4차산업 혁명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 △학습리더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 양성 △창의·인성 경쟁력을 갖춘 협력형 자기주도적 인재 양성 등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 역량을 겸비한 실무형 융·복합 인재상을 정립했다.

특히 교육 부분에서 △교과/비교과 프로젝트 운영과 교육환경 시스템 구축으로 미래 선도적인 교육체제 고도화를 통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만족도 제고 △취·창업 선도대학을 위한 지역친화적 프로젝트 진행 △기업·학교·학생 연계를 통한 취업률 제고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 △사회공헌 캠퍼스와 국제교류 및 수요자 중심의 교육서비스 혁신으로 대학발전 방향 등을 설정했다.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호원비전 2030』과 연계해 미래형 교육과정 혁신, Local Friendly 산학혁신의 2대 영역으로 구분하고 이를 9개 프로그램, 16개 세부프로그램으로 구성해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신입생 학습동기유발과 취업맞춤형 교육시스템 구축 = 호원대의 취업률이 전국 최고 수준으로 올라간 것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결과가 아니다. 학생들의 잠재력을 찾아내기 위한 다양한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완전취업 보장제도를 꾸준히 운영했기 때문이다. 특히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이끌어내는 ‘심층케어형 취업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호원대는 매년 학기 1주차에 전 신입생 대상으로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희망 디딤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프로그램으러 신입생들의 대학 적응시간을 최단기간으로 줄이고 신속한 자기개발 방향 설정을 도와 진로설계를 원활하게 해 4년 간의 목표 설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취업지원실은 학생들의 취업을 위해 △호원드림업 △JOB두드림 △커리어포토폴리오작성 △면접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완전취업보장제도’라 부르는 ‘백인백색 호프(百人百色 HOPE) 프로그램’은 호원대만의 취업지원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가장 만족하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활동을 인성·능력개발·국제화·리더십 등 4개 영역으로 분류해 프로그램별 일정한 점수를 부여한다. 활동 이수 시 부여되는 점수를 개인별 합산 점수에 따라 호원인증 포인트(HP: Howon certification Point)와 획득 포인트를 금액으로 환산해 장학금을 지급 하는 장학 포인트(SP: Scholarship Point) 두 가지로 분류한다. HP와 SP를 합산한 누적 포인트가 400점 이상(4개 영역에서 각 100점 이상 취득, 리더십 교육 영역은 50점 이상)인 경우 ‘HOWON 인증서’ 수여와 함께 장학금을 지급하고 학생이 희망하면 국내외 연수경비로도 지원한다.

■ 기숙형 영어사관학교 운영으로 토익 평균 350점 향상 = 호원대는 학생들의 해외취업 열의를 반영해 ‘기숙형 영어사관학교’를 상시 진행하고 있다. 이 학교는 영어 학습에 몰입할 수 있도록 별도의 기숙사를 제공하는 입소형 방식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에 1년 이상 참여한 학생의 토익성적은 800점대 이상을 웃돌며 영어구사 능력 향상으로 다수가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

■ 국방대학 신설로 국방 분야 특화대학 자리매김 = 호원대는 2022학년도 학제개편을 단행해 △군사과학기술학과 △항공정비공학과 △IT소프트웨어보안학과 △컴퓨터·게임학과 총 4개 학과를 국방대학으로 재편성해 국방 분야 특화대학으로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이어 호원대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지정 ‘항공기술교육원’을 설립해 항공종사전문가 양성기관으로 거듭나며 지원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게 됐다.

호원대 항공관광학과가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호원대 제공)
호원대 항공관광학과가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호원대 제공)

■ 국가고시 100% 합격 보건계열… 수험생 선호도 높은 유망학과 ‘탄탄’ = 호원대 학부(과)의 면면을 살펴보면 미래 유망 학문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며 선호도가 올라가고 있는 보건계열 학과들은 국가고시 및 취업률 100% 달성을 목표로 4년 평균 취업률 97.3%를 달성한 간호학과를 비롯해 물리치료학과, 최근 3년간 5억 원의 국고지원을 받아 경쟁력을 높이고 있는 작업치료학과와 전북지역 4년제 대학 최초로 신설된 치위생학과 등으로 수험생의 이목을 끌고 있다.

■ 예술대학 공연미디어학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로 신(新)한류 문화예술을 선도 = 호원대 예술대학은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경쟁률과 실력을 자랑하는 공연미디어학부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는 신(新)한류 문화를 선도하는 호원대의 대표학과라 할 수 있다. 특히 실용음악학부 재학생들은 국내 유명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매년 상위권 입상자를 배출하며 우리나라 실용음악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2019년 개설된 K-POP학과는 ‘끼’ 있는 학생들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해 향후 우리나라 K-POP을 이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특히 현재 K-POP 계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대학 최초 걸그룹 ‘아째르’를 선보이기도 했다.

■ 누구나 방문하고 싶은 캠퍼스이자 군산의 명소 = 호원대는 복잡한 도심을 떠나 맑은 공기와 깨끗한 자연 속에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힐링형 캠퍼스를 자랑한다. 캠퍼스 분위기는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큰 도움이 되며 시간에 쫓기듯 통학하지 않아도 된다. 최대 23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학생생활관은 학생들의 소중한 시간을 줄여 자기계발 및 대학생활의 낭만을 즐길 수 있는 대학문화를 조성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과 관광객들에게 호원대 캠퍼스를 개방해 대학 한복판을 가로지르는 군산시에서 도보여행 코스로 조성한 ‘구불길’을 체험할 수 있다. 호원대를 가로지르는 ‘구불2-1길: 미소(米疎)길’은 임피 향교에서 출발해 만경강변의 신창마을까지 이어져 있다. 코스 도중 호원대 기숙사, 월포제, 중앙공원, 잔디공원 등이 포함돼 군산의 명소로서 많은 시민들의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학생들의 ‘꿈’과 ‘끼’ 를 살리는 대학 = 호원대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린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지역사회 참여 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와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해 지역주민을 위한 각종 교육ㆍ문화ㆍ복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호원대는 지난 40여 년 간 지역사회에게 받은 사랑을 공연미디어학부, 실용음악학부, K-POP학과 학생들의 문화공연 등을 통해 다시 나누며 ‘보람 있는 인생, 참된 인간상, 자립 하는 사람’이라는 건학 정신과 ‘이웃과 사회에 희망과 도움을 주는 대학’이라는 대학 목표를 더욱 활발히 실천할 방침이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전 모집 단위 최저학력기준 없어··· 초과지원 가능
호원대 2022학년도 정시모집은 12월 30일부터 내년 1월 3일까지 정원 내 219명을 모집한다. 모집은 인터넷 접수나 방문, 우편 접수 모두 가능하다. 전 모집 단위에 최저학력기준이 없으며 가ㆍ나ㆍ다 군별상관 없이 초과 지원이 가능하다. 합격자는 내년 2월 8일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인터뷰] 박진아 입학처장 “실기면접시간 선택제··· 국내 최대 규모 기숙사 구축”

박진아 호원대 입학처장
박진아 호원대 입학처장

- 호원대에 대해 소개한다면
“호원대는 전체 25개 학부(과)가 각각의 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인접 학문 간 연계와 융합을 통해 시너지를 내고 취업 등에서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있는 강소대학이라 말할 수 있다. 우리 대학은 ‘글로컬 창의인재’ 양성을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또한 각 학생들에게 알맞은 ‘꿈’과 ‘끼’를 살려주고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맞춤형 교육·취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학교로 소개하고 싶다.”

- 실기·면접고사에서 유의사항이 있다면
“실기와 면접고사의 경우 수험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원자가 원하는 실기·면접고사 시간을 선착순으로 선택 예약하는 ‘면접 시간 선택제’를 시행하고 있다. 대학 홈페이지에서 이를 자세히 안내하고 있고 특히 2022학년도 코로나19로 온라인 동영상 제출 면접방식으로 진행되는 간호학과 응시생은 사전에 유의사항을 숙지해 응시하길 부탁드린다.”

- 신입생을 위한 장학 및 생활혜택은
“호원대는 신입생과 재학생을 구분하지 않고 많은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2022학년도 신입생들에게도 수능장학금과 같은 다양한 장학혜택을 지급할 예정인데 수능장학금의 경우 4등급 이내(적용영역 평균등급)까지 4년간 등록금 전액에서 30%까지 4단계로 감면하는 혜택이 있다. 그리고 먼 거리를 통학하는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숙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300명을 수용하는 대규모 기숙사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