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니즈와 역량 맞춤 학과 개편
트렌드 선도하는 11개 신설 학과 눈길
각종 정부재정지원 사업 선정으로 저력 증명

영남이공대 전경. (사진= 영남이공대)
영남이공대 전경. (사진= 영남이공대)

[한국대학신문 이지희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는 학생들의 니즈와 역량에 맞춘 학과 개편을 단행, 한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새로운 도약에 나섰다.  

2022학년도에 학생들의 니즈와 취업 역량 강화를 고려한 11개 학과를 신설하고 기존 계열과 전공을 최신 트렌드에 맞는 계열·스쿨·학과로 구분해 개편했다.

2022학년도에 신설하는 과는 △웹툰과 △더모델즈과 △시네마스쿨 △해외사무행정취업과 △글로벌외식산업과 △패션라이브커머스과 △반려동물케어과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 △청소년복지상담과 △노인요양시설창업과 △스마트팩토리과 등 총 11개과이다.

■ 시대적 트렌드 반영한 학사 개편 = ‘웹툰과’는 국내외 웹툰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통한 교육과정 개발 및 인턴십으로 현장 실무 능력과 취업 역량을 강화한다. 향후 웹툰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는 웹툰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다.

‘더모델즈과’는 국내 최고 모델 교육기관인 ‘더모델즈’의 커리큘럼과 교육을 통해 전문 패션 모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 모델 배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시네마스쿨’은 국내를 넘어 세계무대로 진출 하고 있는 K-시네마 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영화전문 인력, 미디어 기반 사회의 리더가 될 인재를 양성한다.

‘해외사무행정취업과’는 글로벌 전문지식과 외국어 능력은 물론 현장 실무 능력까지 겸비한 해외 사무 전문가를 양성한다. ‘글로벌외식산업과’는 21세기를 이끌어 갈 문화콘텐츠의 핵심 분야로 완전한 조리실무능력을 갖춘 전문 외식격영인 양성에 힘쓴다.

‘패션라이브커머스과’는 라이브커머스에 패션을 접목했다. 1인 창업, 프리랜서, 전문 쇼호스트 활동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마련했다. ‘반려동물케어과’는 최근 트렌드인 펫라이프를 반영해 보건 및 복지, 반려동물산업을 담당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재활·운동관리과’는 전문·생활 스포츠 지도사와 융합적 이론과 실기를 겸비한 스포츠재활 분야의 종합적인 재활 케어 전문인을 양성한다. ‘청소년복지상담과’는 미래사회를 이끌어갈 주역인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진 자기 삶의 주인공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육성할 수 있는 청소년 상담 복지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노인요양시설창업과’는 노인복지사업에 사회복지행정을 특화시켰다. 노인복지전문가, 노인요양시설 창업 및 전문 관리자를 양성하게 된다. ‘스마트팩토리과’는 기계, 전기, 전자가 융합된 스마트팩토리시스템을 이해하고 운용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더불어 디지털제조시스템을 설계, 제작, 제어할 수 있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첨단 융합과이다.

■ 대구·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 중심대학 입증 = 영남이공대는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2021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I유형) 성과평과 A등급, 2021년 고교생 대상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사업 전국 유일 선정, 신산업 분야 특화 선도전문대학 지원사업 선정 등 굵직한 정부재정지원 사업 수주에 성공하면서 대학의 교육역량과 경쟁력이 우수한 대학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동시에 대구·경북 지역을 대표하는 직업교육 중심대학으로 굳건히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한국생산성본부가 조사한 2021년 국가고객만족도(NCSI)에서 국립대 부문 1위 서울대학교, 사립대 부문 1위 성균관대에 이어 전문대 부문 전국 1위를 차지했다. 영남이공대는 지난 2013년부터 2021년까지 전문대학교 부문 9년 연속 1위를 달성하며 국내 전문대를 대표하는 ‘톱클래스’를 증명하고 있다.

영남이공대의 장점은 높은 취업률과 풍부한 장학금 등을 꼽을 수 있다. 우수한 시설과 대구 중심의 편리한 교통 등 지역의 다른 대학과 차별되는 강점도 주목해야 한다.

2022학년도에는 최초합격자 수업료 50%, 추가 합격자는 100만 원의 장학 혜택 기준을 마련했다. 작년 기준 영남이공대 재학생 98.5%가 장학생이며, 재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이 384만 원에 달한다.

연간 장학금은 218억 원으로 재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타 대학에 비해 높은 편이다. 많은 학생들이 다른 대학에 복수 합격하고도 영남이공대를 선택한 것은 대구‧경북을 대표하는 직업중심 교육대학으로 널리 알려져 있음을 반영한 결과라는 평가다.

영남이공대 역사관.
영남이공대 역사관.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정시로 124명 선발…학생부전형서 학생부 80%·면접 20% 반영

영남이공대는 수시 1차 모집 결과 1793명 모집(정원내)에 1만3075명이 지원해 평균 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수시 2차 모집 결과 평균 15.1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2022학년도 정시모집은 오는 12월 31일(금)부터 2022년 1월 12일(수)까지다. 총 124명(정원내)의 신입생을 모집하며 정원외 특별 전형으로 26명을 모집한다.

신설학과를 포함해 전형별로 학생부 25명, 수능 86명, 대학자체 13명을 모집할 예정이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 등록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학생부전형은 학생부 80%와 면접 20%, 수능전형은 수능 80%와 면접 20%, 대학자체는 면접100%로 모집한다. 면접은 2022년 1월 19일 치러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