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조선업 신조 기술역량‧경쟁력 강화 위한 기술 컨설팅 수행

창원대 전경 (사진=창원대 제공)
창원대 전경 (사진=창원대 제공)

[한국대학신문 조영은 기자]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주관 ‘콜롬비아 조선업 활성화 기반구축 PMC(Project Management Consulting)용역 사업’ 수행기관에 최종 선정됐다.

이 사업은 2022년 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3년간 콜롬비아 조선업 신조 기술역량‧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 컨설팅을 수행하는 것으로 콜롬비아 보고타와 까르따헤나 지역의 조선소들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조선업 전문인력 18명을 투입해 정책컨설팅, 초청 연수, 현지 실습실 구축‧ 기업컨설팅 등을 수행하게 된다.

창원대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으로 ㈜한국해사기술, ㈜케이조선, 중소조선연구원, 한국생산성본부가 컨소시엄 기업·기관으로 참여하며 최고의 컨설팅을 통해 콜롬비아 조선업 활성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특히 현지 컨설팅과 함께 국내초청 연수 시 컨소시엄 기업·기관 및 협력기관의 우수한 연수 인프라를 활용한 최적의 연수환경을 제공하고 콜롬비아 고위공무원·실무공무원 초청 연수를 통해 선진 조선기술 현장견학과 세미나를 진행한다.

또한 설계·생산 교육인력 연수에서 선박건조 전 공정의 프로세스 교육, 표준화 및 고급설계·생산 기술교육을 진행하고 기능인력 초청 연수 시 CO2 용접을 중심으로 TIG · MIG 등 고급용접기술을 교육하게 된다.

사업의 총괄책임을 맡은 윤상환 산학협력중점교수는 “이번 사업은 창원대 산학협력단으로는 처음 추진하게 되는 KOICA 공적개발원조(ODA)사업으로 인재양성ㆍ조선분야 기술컨설팅 능력의 우수성이 대외적으로 높이 평가된 결과”라며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통해 향후 창원대가 이러한 국외대상 사업공모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대학의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